의문문과 평서문 읽기과제를 통한 고기능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운율 통제능력 비교

Abstract

말소리는 크게 분절적인 요소와 초분절적인 요소로 나뉘는데 분절적인 요소는 특정 언어가 갖고 있는 자음과 모음을 말하며, 화자의 조음 정확도와 관련이 있다. 초분절적인 요소인 운율은 음도, 세기, 음절 길이 등 운율자질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 이런 운율은 의사를 전달하거나 전달 받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운율은 다양한 의사소통 특징을 신호화하기 때문에 운율 특성을 아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특히 운율에 있어서 자폐아동의 비정상적인 특성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다. 대체로 자폐아동은 음도가 높고 음역이 좁아 단조롭게 들리며, 문장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강도를 사용한다(Baltaxe, 1981). 또한 음량조절 능력이 부족하며 억양, 장단, 강세 사용에서 결함을 가진다. 이렇듯 자폐 아동의 부적절한 운율 패턴은 청자로 하여금 문법적, 화용적, 정서적으로 잘못된 해석을 하게 한다. 그 중 의문문과 평서문과 같은 문장의 유형을 구분하게 하는 문법적 운율은 의사소통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율변화는 문장의 처음 부분, 중간 부분에서는 그 영향이 미미한 반면에 문장유형을 구분하게 하는 마지막 어절에서는 확연히 달라진다. 이때 자폐아동의 경우 마지막 어절에서 나타나는 운율통제 능력이 일반아동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심화시켜 연구하기 위해서 마지막 어절을 첫 번째 음절, 두 번째 음절, 세 번째 음절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기능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의문문과 평서문 읽기 과제를 통한 운율통제 능력에서 일반아동과 다른 특성을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운율의 경우 청자의 지각적인 판단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음향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30명으로 고기능 자폐아동 15명과 일반아동 15명이며, 생활연령과 성별을 일치시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의 모든 아동에게 의문문과 평서문으로 구성된 문장을 읽게 하여 녹음한 후 분석하였다. 측정치는 Praa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목소리 음도는 각 음절마다 평균값과 음절길이에 따른 음도 변화율을 측정하였으며, 목소리 강도는 각 음절마다 평균값과 음절길이에 따른 목소리 강도 변화율을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음절의 길이를 측정하였다. 위 결과는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한 후, 각각의 요인에 대한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고기능 자폐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높은 목소리 음도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둘째 음도 변화율은 고기능 자폐아동과 일반아동 모두 의문문에서는 상승현상을 보였고 평서문에서는 하강현상을 보였다. 셋째 고기능 자폐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높은 목소리 강도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넷째 목소리 강도 평균값은 의문문 문장 내 음절2, 음절3에서 고기능 자폐아동이 일반아동보다 유의하게 높은 강도를 나타냈다. 다섯째 목소리 강도 변화율은 평서문 음절3에서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고기능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각 음절의 길이를 비교한 결과, 평서문 음절2와 음절3에서 고기능 자폐아동이 정상아동보다 유의하게 음절 길이가 길었다. 연구 결과, 고기능 자폐아동은 전체적으로 높은 음도를 사용하고, 큰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문문과 평서문을 산출하기 위해 올림조와 내림조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고기능 자폐아동은 의문문의 올림조를 산출하기 위해 음도를 사용함과 동시에 강도를 사용하였다. 이렇듯 고기능 자폐아동의 일탈된 운율 특성은 의문문과 평서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위 결과를 통해서 고기능 자폐아동의 운율특성은 일반아동과 비교했을 때 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음향학적인 분석을 실시한 것은 자폐아동의 운율 능력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청자의 지각적인 판단보다 객관적인 측정치를 제시해주며, 그들의 부자연스러운 운율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prosodic control of high functioning autism(HFA) and normal children. Fifteen HFA and fifteen normal children, matched with their chronological age and gender,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s study focused on the question and statement contrast. To analyze the speech recordings, average FO, slope of FO, average intensity, slope of intensity and duration measures were calculated for each syllable(S1, S2, S3) with each phrase. The results obtained in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HFA children was higher than normal children in FOave. (2) Although speaker group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in S3_FOave for question, they did differ significantly in S1_FOave and S2_FOave for question. Although speaker group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in S3_FOave for statement , they did differ significantly in S1_FOave and S2_FOave for statement. (3) Two groups used a rising S3_FOslope for questions and a falling S3_FOslope for statements. (4) HFA children was higher than normal children in INTave. (5)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in S2_INTave and S3_INTave for questions were found group.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in S1_INTave for questions were not found group. But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in S1_INTave for statements were found group. (6) Although speaker group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in INTslope for questions, they did differ significantly in S3_INTave for statements. (7) Although speaker group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in duration for questions, they did differ significantly in S2 duration and S3 duration for stat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