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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능 자폐아동의 간접적인 요구 및 거절에 대한 이해 능력

Title
고기능 자폐아동의 간접적인 요구 및 거절에 대한 이해 능력
Other Titles
Comprehension ability of Indirect request and refusal between the High-Functioning Autism and the Normal Children
Authors
이지희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태
Abstract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상대방이 표현한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의미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 기술되지 않은 정보를 맥락을 통해 추론하며 상대방의 관점을 고려하는 화용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암시적으로 표현하여 전달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이 왜 그러한 표현을 사용하였는가에 대하여 발화 의미를 해석할 때 관련 있는 맥락 정보를 이용하여 추론한다. 맥락정보는 어떠한 상황에서 말하는 사람의 표현을 해석할 때 이용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는 것으로 세상사 지식, 맥락에 속한 화자의 가정에 대한 믿음 등이다. 고기능 자폐아동은 대화 상대방의 발화 속에 담겨있는 의도를 추론하는데 있어서 글자 그대로 사전적 해석을 함으로써 대화 상대방의 발화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데(Paul & Cohen, 1985), 이는 맥락 정보의 이용 또는 연결을 하는데 있어서 충분히 다양한 맥락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추론의 어려움, 다른 사람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야기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자폐아동이 대화 상대방의 발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적절하지 않은 자극을 과잉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관련된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억제할 수도 있다(Loukusa et al., 2007). 본 연구에서는 고기능자폐아동과 이들과 언어능력을 일치시킨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맥락적인 요인에 근거하여 간접적인 표현(“문이 열려있네”와 같은 원하는 행위와 그 행위에 대한 행위자가 생략된 간접적인 표현)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간접적인 표현의 의도유형을 간접적인 요구와 거절로 나누어서 두 가지 의도 유형에 대한 이해 능력에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간접적인 표현 이해에서 오반응을 보인 경우에는 3개의 그림 보기 단서와 이에 대한 설명을 제시함으로써 그림 단서와 설명이 간접적인 표현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키는지 알아보았으며, 그림보기 단서와 설명을 제시한 후에도 오반응을 보인 경우에 오류 유형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32명으로 고기능 자폐아동 16명과 이들과 언어능력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6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5세 아동에게 적합한 어휘와 구문구조 및 문장길이를 사용하여 만든, 아동들에게 친숙한 간접적인 표현 문장으로 연구자가 제작한 것이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두 집단의 간접적인 표현에 대한 이해능력과 각 집단의 아동들이 간접적인 표현 의 의도 유형(간접적인 요구 및 거절)에 따라 이해하는 능력에서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측정을 통한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오류유형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고기능 자폐아동과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들은 간접적인 표현에 대한 이해능력을 분석한 결과, 간접적인 표현 이해의 총점수는 두 집단 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집단이 고기능 자폐아동 집단보다 높은 이해점수를 나타냈다. 고기능 자폐아동과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의 집단 간 간접적인 표현의 의도 유형(간접적인 요구 및 거절)에 따른 이해능력을 분석한 결과, 간접적인 표현 의도 유형에 따라 간접적인 요구와 거절 표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 집단 모두 간접적인 요구보다 간접적인 거절 표현 이해에서 유의하게 더 어려움을 보였으며, 고기능 자폐아동 집단은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 집단보다 과제간 차이를 크게 보였다. (2) 고기능 자페아동과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에게 간접적인 표현에 대한 이해에서 오반응을 보인 문항에 대해 그림보기 단서와 이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였을 때의 정반응율을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정반응율이 증가하였다. 그림보기 단서를 제시했을 때에도 오반응을 보인 문항에 대한 오류유형을 분석한 결과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 집단은 글자 그대로 해석하는 사전적 오류 유형의 빈도가 높았으며, 고기능 자폐아동 집단은 간접적인 표현유형과 반대로 해석하는 오류 유형의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고기능 자폐아동 집단이 언어능력일치일반아동 집단보다 간접적인 표현을 이해하는 능력이 낮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간접적인 표현을 이해하는데 맥락정보의 이용과 화용론적인 추론을 하는데 어려움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므로 고기능 자폐아동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이를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comprehension ability of Indirect Speech Act between the High-Functioning Autism(HFA) and normal children, one matched by their language age(N-LA) with the HFA children. Thirty-two children, 16 HFA and 16 N-LA, participated in the present study. The experimental task consisted of 24 indirect expressions: 12 indirect requests and 12 indrect refusal expressions. These expressions were controlled by sentence length and lexical complexity. All of the indirect expressions were familiar to the participants. Tasks were used to test the participant's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indirect expression. Questions were connected to pictures, verbal scenarios and a story presented in short chunks. Correct reponses were counted and analyzed repeated by 2×2 ANOVA. The results obtained in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Indirect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HFA children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N-LA group; (2)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indirect request task among two groups; (3)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indirect refusal task between the SLI and the N-LA group; (4) N-LA group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indirect request and the indirect refusal task; (5) And error analysis showed that the N-LA group tended to interpret indirect expressions more literally than the HFA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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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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