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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홈 거주 지적장애성인의 핵심어휘 및 부수어휘 분석을 통한 의미적 언어사용 연구

Title
그룹홈 거주 지적장애성인의 핵심어휘 및 부수어휘 분석을 통한 의미적 언어사용 연구
Other Titles
Study of semantic usage of language by the mentally retarded adults living in group hom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ore and fringe vocabulary
Authors
박혜연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태
Abstract
To help the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to enjoy life as active members of society, it is important to collect the vocabulary data that will enable them to communicate successfully. This research was to collect and analyse the vocabulary used by the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living in group home during various situations where much communication was initiated. To meet this objective, the study was performed at three different situations; everyday life in group home, meal time at workplace, and community activities such as cultural and religious activities. Conversation of the mentally retarded during three situations was collected to identify core vocabulary, fringe vocabulary, and vocabulary used with semantic errors, and to analyse intersentence semantic relations. The research was analyzed from 12,007 vocabularies collected and transcribed from the speech of 7 female adults and 10 male mentally retarded adults living in group hom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Core vocabulary formed 84.73% of NTW(number of total words). (2) The study did not show significant difference in vocabulary used by subjects during different situations. (3) Fringe vocabulary amounted to only 15.27% of NTW, however it formed 74.14% of NDW(number of different words). (4) When fringe vocabulary used by the subjects was classified into 15 categories, it showed that the subjects frequently used vocabulary related to participating activities, were able to use specific vocabulary related to work at working place where they spend most of their time, and were using slangs. (5) The subjects used vocabulary with semantic error less frequently. Commonly made mistake in false usage of words semantically was using similar words. (6) In regards to intersentence semantic relations, the subjects used conjoining relations most frequently and when broken down, conditional conjoining relations was used most frequently.;본 연구는 지적장애인들이 통합적인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나아가 성인이 되어 통합된 직업 환경에서 비장애인들과 동일하게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은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에의 완전한 통합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서로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communication)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앞으로 사용할 어휘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어휘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연구는 일반적으로 어휘 선택을 위해 주로 핵심어휘(core vocabulary)와 부수어휘(fringe vocabulary)가 활용되고 있다. 핵심어휘는 다양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빈번하게 사용하는 단어나 구, 문장을 말하며(박은혜, 2003a), 부수어휘는 특정 사용자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개별적인 어휘로 핵심어휘에 비해서 빈도가 낮게 출현하는 어휘를 말한다(박은혜, 1995). Mein과 O'Connor(1960)는 청소년과 발달장애 성인들을 대상으로 어휘 목록을 분석하는 연구에 시초가 되었다. 이들 연구는 개인적인 특성을 표현하는 부수어휘의 유용성을 제안하였으며, 정신연령이 개인의 어휘목록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설명했다. 또한, 시설에 거주하는 대상자들이 공유하게 되는 일상적인 경험은 주제에 따라 높은 비율의 공통어휘를 예측할 수 있으며, 부수적인 성인의 어휘를 분석하는 연구는 일반성인과 장애를 가진 성인들이 모두 일반적으로 적은 핵심어휘와 큰 부수어휘 목록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였다(Balandin, 1995; Beukelman et al., 1984; Stuart et al., 1993; Yorkson et al., 1988). 이에 따라, 지역사회 안에서 가정과 같은 주거 환경에 거주하고 함께 생활하는 그룹홈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성인들에게 공통으로 나타나는 어휘를 알아보고 지적장애인들에게 부족한 언어의 내용, 즉 어휘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생활경험과 함께 사회생활에 직결되는 어휘의 중재를 위해 어휘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룹홈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성인들이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은 상황에서의 어휘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 자료는 그룹홈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성인 여성 7명,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발화를 수집, 전사하여 총 12,007개의 어휘를 가지고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1) 그룹홈, 작업장의 식사시간, 지역사회활동의 전체 상황에서 핵심어휘의 어휘빈도수와 전체 상황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대해 알아보았고, (2) 상황별 핵심어휘 그리고 (3) 그룹홈, 작업장의 식사시간, 지역사회활동 전체 상황의 부수어휘의 빈도수와 전체 상황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각 항목에 따라 분류하여 지적장애성인들의 관심사와 흥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4) 의미적으로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어휘와 유형 (5) 빈번하게 사용하는 문장 간 의미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어휘는 전체 상황의 총 낱말 수(NTW)의 84.7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지적장애성인들이 사용하는 어휘는 공통적인 핵심어휘는 총 163개가 나타나고 있다. 둘째, 부수어휘는 전체 상황의 총 낱말 수(NTW)의 15.27%를 차지하여 어휘수가 낮게 나타났지만 전체 상황 다른 낱말 수(NDW)의 74.14%를 차지하고 있었다. 지적장애성인들이 사용하는 부수어휘를 15가지 항목에 따라 분류해 본 결과, 참여활동에 관련한 어휘의 빈도가 높았고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게 되는 작업장에서의 작업에 관련된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있었고 비속어의 사용도 나타났다. 셋째, 지적장애성인들이 의미적 오류를 범하는 단어는 그 빈도수가 낮았으나, 같은 품사 내에서 유사어휘로 대치하는 경우가 64.71%로 가장 많았으며, 반대되는 개념으로 뜻을 바꾸어 사용하는 경우도 빈번한 오류유형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장 간 의미관계에서는 연결 관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세부 유형으로는 조건연결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그룹홈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성인들이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은 그룹홈과 작업장의 식사시간, 지역사회활동에서의 어휘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어휘를 통하여 지적장애성인들의 핵심어휘와 부수어휘를 산출하여 생활연령에 적합한 어휘 목록을 작성하였고, 의미적 오류 어휘와 그 유형에 대한 분석 통해 지적장애성인들에게 부족한 어휘에 대한 중재의 필요성을 밝혔다. 또한, 문장 간 의미관계 분석으로 통하여 지적장애성인들이 사용하는 제한적인 문장 간 의미관계의 확장을 위한 중재의 필요성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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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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