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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Gottfried Ritter(1811-1885)의 단일 악장 오르간 소나타에 관한 연구

Title
August Gottfried Ritter(1811-1885)의 단일 악장 오르간 소나타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ugust Gottfried Ritter's Single-Movement Organ Sonata
Authors
장예은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채문경
Abstract
본 논문은 리터(August Gottfried Ritter, 1811-1885)의 단일 악장 소나타에 대한 연구이다. 리터는 19세기 독일의 유명한 연주자와 교사, 작곡가였고, 음악적 리뷰와 평론지, 음악학 논설, 책의 저자로 명성을 떨쳤다. 리터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는 계몽사조 운동에서 비롯된 그 당시의 심미적인 견해 때문이다. 즉, 종교로부터의 자유를 갈구했던 분위기 속에서 교회 음악의 위치는 자연스럽게 낮아지게 되었고, 이 결과는 교회 음악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졌다. 리터는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바탕으로 교회음악, 특히 오르간 음악에 몰두했으며 많은 업적을 남겼다. 리터는 변주곡, 푸가, 자유형식의 프렐류드, 코랄 프렐류드, 코랄 하모니제이션, 소나타, 토카타와 편곡 작품 등 140여개의 오르간 작품을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리터의 오르간 음악, 그 중에서도 그의 단일 악장 오르간 소나타에 대해 연구하였다. 리터의 오르간 소나타는 총 4곡으로, 그는 당시 정형화된 고전적인 피아노 소나타 양식에서 벗어나 ‘단일 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 양식을 사용하여 ‘오르간’만의 독자적인 색깔을 갖는 소나타 양식을 성립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리터는 헌정을 위해 작곡한 제 4번 소나타(op. 31)를 제외하고는 모두 단일 악장으로 된 소나타 세 곡(op. 11, op. 19, op. 24)을 작곡하였는데, 여기에는 네 가지의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무팟(Georg Muffat, 1653-1704)의 ‘복합양식(multi-sectional)’ 작품에서의 영향이다. 리터는 무팟과 같이 서로 다른 성격의 부분들이 합쳐지며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하나의 완성된 구조로 오르간 소나타를 작곡하고자 했으며, 그의 처음 세 개의 오르간 소나타에서 이러한 이상들을 예증하고자 하였다. 둘째, 북스테후데(Dietrich Buxtehude, 1637-1707)의 다섯이나 일곱 부분으로 이루어진 토카타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바로크 시대 소나타처럼 리터의 처음 세 개의 소나타는 장엄하고 선명한 토카타 부분으로 시작되는데, 이러한 방식은 토카타 장르에서의 북스테후데 작품을 연상시킨다. 셋째, 막데부르크(Magdeburg)의 음악학 교수 바이어(Martin Weyer, 1938-)가 리터의「소나타 3번(Sonata No. 3, op. 23)」의 서문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바이어는 리터의 제 3번 소나타 중 푸가의 테마구조와 악곡기법이 리스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넷째, 오르간 작곡스타일이 피아노 작곡스타일과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리터의 견해와 관련이 있다. 리터는 그의『리듬적 코랄노래와 오르간 연주』(Rhythmischer Choralgesang und Orgelspiel op. 33)의 서문에서 “피아노를 상대로 한 작품들에서는 악장들이 아주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라고 말하였는데, 이것은 오르간 음악에서는 부분들이나 단락들이 보다 잘 묶여져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리터의 오르간 소나타는 초기 건반음악으로의 의식적인 회귀를 보여준다. 많은 바로크 시대 작품들처럼 토카타 양식으로 시작되며, 서정적인 성격의 주제들과 즉흥적이며 대위법적인 부분들, 코랄적 요소, 레치타티브, 푸가적 부분들의 모티브적 관계를 통해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로서 합쳐진다. 리터는 자신이 닮고자 했던 무팟의 ‘복합 양식’ 작품 경향을 3곡의 소나타를 통해 충실히 재현했으며, 또한 불협화음과 감7도 화음, 이명동음을 통한 전조등으로 오르간 소나타에 색채감을 부여하였다. 리터는 19세기 독일 낭만의 오르간 연주와 오르간 문헌, 더 나아가 교회 음악 전반에서의 ‘뛰어난 인재’였다. 그의 단일악장 소나타는 “한시적인 유행을 따르지 않고 변하지 않는 음악을 하겠다”는 리터의 음악적 신념하에 전통과 낭만을 ‘오르간’이란 악기에 맞게 재정립한 19세기 오르간 문헌에서의 걸작이며, 즉흥 연주에서 비롯된 그의 모든 음악적 기법들이 고스란히 녹아져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This thesis examines the life of August Gottfried Ritter(1811-1885), a noted organ player, as well as a teacher, a composer, and a writer of musicological reviews and books on the organ and its music in the 19 century. As a protestant, Ritter focused his attention on church music, especially on organ music. Ritter has composed about 140 music in his lifetime, including variations, fugue and free preludes, chorale preludes, choral harmonizations, sonatas, toccatas and transcription. The thesis concentrates on Ritter's sonatas that are in single-movement form, which gave organ sonatas a unique style, contrasting to standard classic piano sonatas at the time. Ritter's four sonatas compositions are all in single-movement (op. 11, op. 19 , op. 24), except his two-movement formed sonata No. 4 (op. 31), which is dedicated to Van Eyken. The reasons for Ritter's attention in single-movement form, can be analysed in four ways. First, influenced by Georg Muffat's (1653-1704) multi-sectional form, Ritter attempted to compose balanced sonatas with completed structure, combining Muffat's techniques. Ritter's first three sonata illustrates his ideal attempts. Second, Ritter had a stylistic dichotomy in the composition of sonatas for piano and organ. In his『Rhythmischer Choralgesang und Orgelspiel op. 33』, Ritter emphasized that sections should be well-organized in the structure of organ music. Third, as Martin Weyer indicates Ritter's sonata No. 3 as an example of Franz Liszt's (1811-1886) impact, Ritter's music is influenced by Liszt's fugue's theme structure and composition techniques. Fourth, Dietrich Buxtehude's (1637-1707) toccata formed in five or seven sections has also affected his music, and like the Baroque sonata, Ritter's first three sonata begins with extensive, brilliant toccata sections, which, in a manner recalling Buxtehude's work in this genre. The thesis also looks at various contemporary composers and their work, through investigating the 19 century's German romantic organ son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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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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