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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류철균-
dc.contributor.author이진-
dc.creator이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4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44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8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4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813-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패러다임에서 콘텐츠는 작가에 의해 완성되어 독자에게 주어지는 완성품이 아니다. 네트워크화된 온라인 공간은 유목 공간으로서 질적으로 역동적이며 살아 있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떠나 콘텐츠는 일종의 유기체적 성격을 지니는 객체가 된다. 업데이트(update)라고 지칭되는 콘텐츠의 지속적인 갱신은 그 생명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척도다. 본 논문은 온라인 게임 스토리의 업데이트를 지속적인 의미 및 객체 생성 방식이라 규정하고, 온라인 게임 스토리의 업데이트의 양상을 검토하였다 디지털 미디어의 문화적 표현 형식은 데이터베이스 형식과 서사적 형식으로 대표된다. 데이터베이스 형식은 정보(information)의 층위에서 서사 형식은 이야기(story)의 층위에서 조직화된다. 두 형식에서 업데이트의 개념은 오류 수정과 변화를 반영하는 환경 최적화인 동시에 연속적인 담화의 생성을 의미한다. 온라인 게임은 두 형식의 특징이 융합된 혼종 형식이다. 따라서 업데이트 또한 복합적인 층위에서 개념을 고찰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은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에 플레이어가 상호작용을 통해 일정한 사건체험, 스토리를 향유할 수 있는 것이다. 온라인 게임 스토리의 업데이트는 정보와 이야기, 즉 데이터베이스와 서사의 층위를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혼종 형식이다. 기존의 게임 연구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서사의 층위가 대립적으로 다루어졌다면, 업데이트를 통한 접근은 두 가지 면을 포괄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접점이 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인 <리니지2>를 대상으로 업데이트의 패턴과 구조를 살피고 업데이트를 통해 형성된 대상의 의미 생성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업데이트의 패턴과 구조는 진화론적인 측면과 분절된 객체들이 특정한 관계를 통해 모자이크적인 장을 이루는 의미장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단일 온라인 게임의 역사라는 점에서 업데이트의 패턴은 진화생물학의 두 관점인 다윈의 점직적 진화론과 스티븐 제이 굴드의 단속평형론이 분석의 틀로 유의미하다. 업데이트의 의미장적인 구조는 특정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일회의 업데이트 구조를 공시적인 측면과 통시적인 측면에서 형성된다. 이를 위해 구조 언어학의 의미장 이론이 그 분석틀로 활용되었다. 각각의 개체가 특정한 의미를 형성하며 모자이크적인 장을 이루는 의미장의 구조는 업데이트의 구조와 접점을 가진다. 업데이트를 통해 형성된 대상의 의미 생성 구조는 담론의 의미 구조를 밝히는 기호학 이론을 통해 살펴보았다. 기호학의 계열체와 통합체 개념은 담론을 형성하는 의미 생성의 구조를 밝힐 수 있다. 개발자에 의해 플레이어의 지속적인 에이전시를 위해 일어나는 업데이트의 계열체적 구조와 플레이어의 행위에 의해 구성되는 통합체적 구조화를 통해 생성물이 플레이어에 의해 어떤 의미 작용을 거쳐 다시 기존 월드에 통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업데이트의 의미 생성 구조를 살피는 것은 온라인 게임 월드에서 형성되는 서사가 어떤 양상이며, 의미 형성 구조를 구성하는지 살피는데 유의미하다.;In digital paradigm, contents are not finished products which are completed by readers. As a nomadic space, online space is a dynamic and lively space in quality. In this space, contents become organic objects whatever maker or consumer. As a ‘Update’, continuous renewal of contents is a important standard that shows their vitality. This paper regards the update of online game story as a way on the creation of meaning or object and studied aspects on the update of online game story. The cultural forms of expression on digital media are represented by forms of database and narrative. Database form is organized in the layer of information and narrative form in the layer of story. In these two forms, the notion of update means both an environment optimization and a continual creation discourse. Online game is a hybrid form that is fused into feature of two forms. Therefore, the notion of update is also considered in the multiple layers. Online game is that player enjoys the experience of event and story through interactivity in the database logic. The update of online game story is a hybrid form which has a multiple layer both database and narrative. If existing game studies viewed oppositively on database and narrative, an approach to update is a point of contact that can think two sides wholly. This paper is conducted with the aim of finding out the pattern and structure of update based on <LineageⅡ> and attempt the concrete analysis on structure of object of meaning which is created by the update. From the evolutionary point of view, the pattern of update is considered and structure of update based on the meaning field that each object makes a mosaic field with a specified relation. In the pattern of update, two points of view on evolutionary biology, gradual theory of evolution by Darwin and punctuated theory of evolution by Gould, have a meaningful frame based on the speculation about the update as history of a specific online game world. In the structure of meaning field on update, each update field was examined from point of view both synchronism part and diachronism part. For these things, the theory of meaning field on the structurism is used frame for analysis. The structure of object of meaning which is created by the update examined the theory of semiology which finds out meaning structure of discourse. In the theory of semilology, notions related to syntagmatique and paradigmatique can find out finds out meaning structure of discourse. To make continuous agency for player, game developer conducts the update with explicit paradigmatique of objects and player organizes syntagmatique by choice and repeat of action. As seen from the above, the paper, which examined the aspect narrative within online game world. Study on the update can progress through Not only MMORPGs, <LineageⅡ> but also various games based different platfor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대상 및 방법 = 5 Ⅱ. 디지털 미디어의 문화적 표현 형식과 업데이트 = 9 A. 문화적 표현 형식으로서의 데이터베이스와 서사 = 9 B. 혼종 형식으로서의 온라인 게임과 업데이트 = 17 Ⅲ. 업데이트의 패턴과 구조 = 28 A. 업데이트의 진화적 패턴 = 28 1. 환경최적화 중심의 점진형 업데이트 = 28 2. 새로운 대상 생성 중심의 단속형 업데이트 = 30 B. 업데이트의 의미장형 구조 = 34 1. 동시발생적 묶음 구조 = 34 2. 상향지향적 계단 구조 = 41 Ⅳ. 업데이트 대상의 의미 생성 구조 = 48 A. 개발자에 의한 대상의 명시적 계열화 = 51 1. 욕망의 축에 의한 계열화 = 51 2. 정보 전달 축에 의한 계열화 = 60 B. 플레이어에 의한 대상의 함축적 통합화 = 67 1. 선택을 통한 1차적 통합체 형성 = 67 2. 반복을 통한 2차적 통합체 형성 = 73 Ⅴ. 결론 및 함의 = 80 참고문헌 = 83 부록 = 90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789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온라인 게임 스토리의 업데이트 양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리니지2>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Update Aspect of Online Game Study : Standing on the <LineageⅡ>-
dc.creator.othernameLee, Jin-
dc.format.pageⅸ,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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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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