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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상택-
dc.contributor.author이미연-
dc.creator이미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43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53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46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530-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기술의 발달 및 통신·방송 융합을 통해 다채널 유료방송의 특징을 가진 다양한 MVPD(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ion)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매체들을 통해 유통되는 콘텐츠를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인기 있는 핵심적 콘텐츠의 확보가 뉴미디어의 성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 기존 미디어의 콘텐츠에 대한 배타적 거래(exclusive contract)는 미디어 간 균형적 발전 및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책적으로 핵심적인 콘텐츠를 신규 미디어들에게 의무적으로 공급하도록 하는 콘텐츠 동등접근 규정(Program Access Rule, PAR)이 대두하였다. 본 연구는 다채널 유료방송시장에서 상류시장의 PP와 하류시장의 MVPD가 수직적 결합(vertical integration)을 통하여 배타적 거래를 하는 상황을 상정하고, 배타적 거래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된 콘텐츠 동등접근 규정에 대하여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IPTV의 시장 진입을 고려하여 하류시장에 다수의 MVPD가 있는 상황을 설정, 보다 현실에 근접한 모형을 통해 콘텐츠 동등접근 규정의 함의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PAR이 도입되면 경쟁도의 증가를 통해 가격이 하락하고, 배타적 거래가 제한됨으로써 케이블TV의 이윤은 감소한다. 위성TV 및 IPTV의 이윤은 경우에 따라 증가할 수 있으나 생산자잉여는 케이블TV 이윤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항상 감소하게 된다. 소비자잉여는 PAR 도입 이후 가격 하락 및 품질 향상을 통해 증가하게 된다. 사회후생의 증감 여부는 생산자잉여와 소비자잉여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는 위성TV 및 IPTV가 케이블TV에게 지불하는 핵심적 콘텐츠의 가격(С_(PP0))에 대한 조건으로 도출된다.;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exclusive contracts in the multichannel pay broadcasting market and shows the benefits of program access rule(PAR). We consider a market in which a vertically integrated MVPD(cable TV) and non-integrated MVPDs(satellite TV & IPTV) compete each other. Cable TV and satellite TV, IPTV are vertically differentiated. Also satellite TV and IPTV are horizontally differentiated each other. The vertically integrated MVPD may provide its own contents to the non-integrated MVPDs, or refuse to deal with the non-integrated MVPDs. By analyzing a oligopoly equilibrium in vertically differentiated markets and circular city model, this study shows that the profit of the vertically integrated MVPD and producer surplus decrease for all case. And the consumer surplus increases for all case. Therefore the effects of PAR to social welfare is ambiguous, it can be changed by relative size of producer surplus and consumer surplu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 3 A.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의 기본구조 = 3 B.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에서의 수직적 결합 및 배타적 거래 = 5 C.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에서의 제품 차별 = 9 D. 콘텐츠 동등접근의 개념 및 우리나라의 현황 = 11 Ⅲ. 모형의 설정 및 분석 = 13 A. 모형 및 기본가정 = 13 B. IPTV 진입 이전 = 16 1. PAR 시행하지 않을 경우(Case 1) = 16 2. PAR 시행할 경우(Case 2) = 21 C. IPTV 진입 이후 = 27 1. PAR 시행하지 않을 경우(Case 3) = 27 2. PAR 시행할 경우(Case 4) = 30 D. PAR 도입 전후 상황비교 = 35 1. IPTV 진입 이전 = 36 2. IPTV 진입 이후 = 41 E. 소결 = 45 Ⅳ. 결론 = 50 참고문헌 = 52 APPENDIX(본문 내용 보충) = 55 ABSTRACT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59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다채널 유료방송 시장에서 콘텐츠 동등접근에 관한 이론적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IPTV 신규 도입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Economic Analysis for Program Access Rule(PAR) in Multichannel Pay Broadcasting Market-
dc.creator.othernameLee, Mi Yeon-
dc.format.pageⅳ, 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제학과-
dc.date.awarded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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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제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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