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4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승현-
dc.contributor.author김지영-
dc.creator김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38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38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17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4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178-
dc.description.abstract슈니트케(Alfred Schnittke, 1934-1998)는 20세기 중, 후반에 독일을 중심으로 활동한 러시아 태생의 작곡가로, 일명 복합양식으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어법을 확립하였다. 음악에서의 인용은 이 복합양식의 한 종류로써 20세기 후반 음악의 특징 중 하나인 다양성과 더불어 여러 작곡가에 의해 시도되었다. 그러나 슈니트케는 인용을 단순히 음악적인 아이디어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작품에서 독립된 아이디어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이들과 구별된다. 이러한 특징은 특히 작곡가의 중기 작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본 논문에서 분석할 현악 4중주 제 3번(String Quartet No.3)은 작품의 기초적인 아이디어로써 인용을 사용하고, 이를 통해 악곡을 전개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본 논문은 슈니트케의 현악 4중주 3번을 분석함으로써 20세기 후반 인용음악의 특징과 연관하여 인용이 작품에서 배치된 형태를 살펴보고, 실제로 인용된 재료들이 작곡 과정에서 어떻게 취급되어 하나의 음악 작품을 만드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의 본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분석작품이 속한 시대적인 상황과 배경, 복합양식과 관련된 슈니트케의 음악관을 소개하고, 각 악장의 형식구조를 음악적 매개변수와 연관시켜 설명하였다. 여기서 음악적 매개변수란 선율, 리듬, 화성 등 기존의 전통적인 음악적 요소들을 포함하여 음색과 음향, 밀도까지 확장된 음악적 요소를 의미한다. 두 번째 부분은 논문의 중심이 되는 장으로, 앞서 논의한 인용이 음악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되는지 악장별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 분석은 다시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첫째는 인용된 소재의 분석으로, 각 악장에서 사용되는 인용 소재, 즉 인용 모티브의 종류와 활용된 방법을 설명하였다. 둘째는 음악적 요소의 분석으로, 각 악장별로 주요하게 취급되는 음악적 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악곡의 전개와 구성 방법으로써 사용된 각 요소들의 음악적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슈니트케의 현악 4중주 제 3번은 특히 인용이 작품 전체에 부각되고 곡을 이끌어가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분석곡으로 택하였다.;Alfred Schnittke is a composer who was born in Russia, mainly working in German during middle and late twentieth century, and he settled his own composition style which is representative of the polystylism. The quotation in music is one of the polystylism which is defined as a character of the late twentieth century′s music as well as diversity, was tried from many composers. However, he has the difference with other composers as he constantly develops the quotation not just as one of the accessorial means but as one of the unique ideas in his works. These characters can be found especially in his middle works. His Third String Quartet which is analyzed in this thesis is the representative work which is developed from the basic idea starting with the quotation. As his Third String Quartet analyzed in this thesis, find the form of the quotation in his music in related with the characters of the music quotation in late twentieth century. In addition, find the way how to make the music with quotation. This study is developed with these two parts. First, it introduces the view of Alfred Schnittke′s music through his historical circumstance and background, and analyzes the form of each movement related with the musical parameters. The musical parameters are the widely defined music factors such as a timbre, sonority, density including the traditional music factors, melody, rhythm, harmony. Second, as the main chapter of this study, find the applications of the music quotations which are analyzed from the former chapters. In addition these are developed with these two parts. First, analyze the materials for quotation and describe them used in each movement which are the type of motive and way of use. Second, analyze the musical factors and describe the musical characters reporting the development of music and the organization method with main musical factor in each movement. His Third String Quartet is chosen because its music quotation particularly stands out in the bold relief and leads its music as one of the main facto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슈니트케 현악 4중주 제 3번 = 3 1. 작품개괄 및 전체형식 = 3 1-1. 작곡시기 및 시대적인 배경 = 3 1-2. 형식구조 연구 : 형식과 매개변수의 관계를 중심으로 = 5 1-2-1. 제 1악장 = 5 1-2-2. 제 2악장 = 9 1-2-3. 제 3악장 = 17 2. 제 1악장 분석 = 19 2-1. 인용의 재료와 형태 = 19 2-2. 인용된 소재의 활용 = 20 2-2-1. 제 1 모티브(라수스 모티브) = 20 2-2-2. 제 2 모티브(베토벤 모티브) = 23 2-2-3. 제 3 모티브(쇼스타코비치 모티브) = 26 2-3. 세부요소별 분석 = 29 2-3-1. 음 소재 및 화성 = 29 2-3-2. 음정적 특징 = 33 2-3-3. 음가 = 36 3. 제 2악장 분석 = 42 3-1. 인용의 재료 = 42 3-2. 인용된 소재의 활용 : 모티브의 결합과 배치방법 = 46 3-2-1. 제 1, 4 모티브의 결합 = 46 3-2-2. 제 4 모티브와 제 2, 3 모티브의 결합 = 54 3-3. 세부요소별 분석 = 61 3-3-1. 화성 : 3화음과 3도 관계 화성 = 61 3-3-2. 전통적인 진행기법의 활용 = 69 3-3-2-1. 대위법의 적용 : 스트레토(Stretto)와 모방(Imitation) = 69 3-3-2-2. 확장 = 77 4. 제 3악장 분석 = 86 4-1. 인용의 재료 = 86 4-2. 인용된 소재의 활용 = 86 4-2-1. 제 1 모티브 = 86 4-2-2. 제 2, 3 모티브의 결합 = 87 4-2-3. 제 4 모티브 = 89 4-3. 세부요소별 분석 = 91 4-3-1. 음 소재 및 진행방법 : 병진행과 음군 = 91 4-3-2. 셈여림의 설정방법 = 97 Ⅲ. 결론 = 100 참고문헌 = 102 Abstract = 10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762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슈니트케(Alfred Schnittke)의 <현악 4중주 제 3번>(1983)의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Schnittke′s String Quartet No.3(1983)-
dc.creator.othernameKim, Jiyoung-
dc.format.pagexi, 10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