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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지인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만족도

Title
중국 현지인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만족도
Other Titles
Chinese Customers` Perception of Korean foods and Satisfaction of Korean Restaurant : Focusing on Visit Experience and Frequency of Visits
Authors
류경미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서선희
Abstract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한국 외식업체들이 해외진출을 시작하였으며 특히 많은 발전 가능성과 성장 기회를 지닌 중국 시장에 앞다투어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외식업체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을 돕고 더 나아가 한식의 세계화에 기여하기 위해 중국 현지의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식, 현지에 진출한 한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각 속성에 대한 만족도, 행동의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한식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한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각 속성에 대한 만족도, 행동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고 중국 상해에 위치한 한식 레스토랑에 방문한 현지 중국인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 현지인들은 한국 음식에 대하여 ‘한국 음식은 기호식품이다’, ‘신선한 제철식품이다',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채소위주이다’ 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에 비해 ‘한국 음식은 건강에 유익하다’ 에 대한 인식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식 레스토랑을 이전에 방문 경험이 있는 중국인은 그렇지 않은 중국인에 비해 ‘한국 음식은 색이 곱다’ ‘한국 음식은 친숙하다’, ‘한국 음식은 건강에 유익하다’, ‘한국 음식은 냄새가 좋다’, ‘한국 음식은 영양이 풍부하다’, ‘한국 음식은 양념이 짜고 맵다’에 대한 인식이 강하였고 한식 레스토랑 자주 방문하는 집단은 자주 방문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 ‘한국 음식은 색이 곱다’, ‘한국 음식은 가격이 비싸다’, ‘한국 음식은 건강에 유익하다’, ‘한국 음식은 영양이 풍부하다’, ‘한국 음식은 양념이 짜고 맵다’,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많다’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중국인들은 메뉴의 외양적 특성을 한식 레스토랑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레스토랑의 영업시간에서 가장 덜 중요하다고 여겼다. 또한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광고에 대해 가장 높은 만족을 보였고 레스토랑의 외관 및 간판에 가장 덜 만족하였다. 한식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한 결과 제 1사분면에는 ‘메뉴의 영양적 품질’, ‘레스토랑의 다양한 서비스’, ‘메뉴의 중국어 표기’, ‘식재료의 중국어 표기’가 제 2사분면에는 ‘레스토랑의 영업시간’이 제 3사분면에는 ‘레스토랑 종업원의 친절한 서비스’, ‘종업원의 한식에 대한 지식’, ‘레스토랑의 빠른 서비스’, ‘레스토랑의 지리적 위치’가 속하였고 ‘메뉴의 다양성’, ‘메뉴의 양’, ‘메뉴의 외양적 특성’, ‘메뉴의 맛’, ‘메뉴의 가격 대비 가치’, ‘레스토랑의 깨끗함’, ‘레스토랑의 외관 및 간판’, ‘레스토랑의 이미지’는 제 4사분면이 속하였다. 한식 레스토랑을 이전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은 그렇지 않은 중국인에 비해 메뉴의 영양적 품질과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중요 선택 속성으로 여겼고 이전 방문 경험이 없는 집단은 경험이 있는 집단에 비해 메뉴의 양에 대해 더 중요시 여기고 있었다. 한식 레스토랑을 자주 방문하지 않은 집단이 자주 방문하는 집단에 비해 메뉴의 외양적 특성을 더 중요시 여겼으며 한식 레스토랑을 자주 방문하는 중국인이 그렇지 않은 중국인에 비해 레스토랑 종업원의 친절한 서비스와 한식에 대한 지식, 레스토랑의 영업시간, 깨끗함에 대해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들이 처음 방문하는 중국인에 비해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으며 선택속성 중 메뉴의 다양성, 영양적 품질, 외양적 특성, 맛, 가격 대비 가치, 식재료의 중국어 표기에 대해 더욱 만족하였다. 또한 한식 레스토랑을 자주 방문하는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메뉴의 영양적 품질, 레스토랑의 빠른 서비스, 깨끗함, 외관 및 간판, 이미지에 대해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재방문의도는 추천의도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한식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거나 자주 방문하는 중국인들은 그렇지 않은 중국인에 비해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지 중국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 한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또한 중국 현지인의 한식과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인식 연구가 부족한 시점에서 국내 외식업체의 성공적인 진출을 돕고 더 나아가 한식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진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inese customers` perception of Korean foods and satisfaction of Korean restaurant . The subject consisted of 202 Chinese customers visiting Korean restaurants in Shanghai, China. The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repeat customers of Korean restaurant perceived more positively in the following: 'Korean food is beautiful color', 'Korean food is familiar', 'Smell of Korean food is good', 'Korean food is healthful', 'Korean food is nutrient', 'Seasoning of Korean food is salty and spicy' and the frequent customers of Korean restaurant more strongly agreed to the following: 'Korean food is beautiful color', 'Korean food is expensive', 'Korean food is healthful', 'Korean food is nutrient', 'Seasoning of Korean food is salty and spicy' and 'Fermentation food developed in Korea' Chinese customers thought that 'appearance of menu', 'variety of menu', 'nutrition of menu' were important when they choose Korean restaurant. The repeat customers more strongly agreed that 'variety of menu' and 'nutrition of menu' were the most important attributes. However, the first customers thought that 'appearance of menu' was the most important attributes. The repeat customers were highly satisfied with 'Chinese mark on menu' and 'variety of restaurant service' and 'Chinese mark on ingredient' in the Korean restaurant. However,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external appearance of restaurant' and 'image of restaurant'. The frequent customers were satisfied with 'Chinese mark on menu', 'variety of restaurant service' and 'nutrition of me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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