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비서의 직무 및 교육현황 분석

Study on the job analysis and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for the Church Secretary

이 연구는 교회비서의 직무를 분석하고, 그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분석하여, 앞으로 교회비서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교회비서를 위한 교육자료 개발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회비서의 과업(duty)과 그 작업(task)은 무엇인가? 가) 교회비서의 과업(duty)과 그 작업(task)은 무엇인가? 나) 선행연구에 나타난 일반 비서 직무분석과 비교하여 교회비서 과업 및 작업의 차이는 무엇인가? 2) 교회비서에게 있어 그 중요도와 난이도가 높이 요구되는 핵심작업은 무엇인가? 3) 교회비서의 각 핵심작업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인가? 4) 현존하는 교회비서 양성기관의 교육프로그램과 직무분석 결과에 나타난 요구되는 교육 내용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8년 현재 교회에서 목회자의 교회활동 및 개인연구 보좌를 수행하고 있는 교회비서 혹은 비서목사를 패널로 하여 DACUM을 실시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과업과 작업으로 도표화 하였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및 능력, 업무태도, 도구, 미래경향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각 작업의 중요도와 난이도, 빈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후 중요도와 난이도, 빈도가 높은 핵심작업을 추출하여 그에 따른 교육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DACUM 직무분석 시행 결과, 교회비서의 직무로 9개의 과업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일정관리 업무, 커뮤니케이션 업무, 문서관리 업무, 행정 업무, 자료지원 업무, 개인지원 업무(상사인 목회자 개인에 관련된 업무), 성도관련 기타업무, 회의관련 업무, 행사관련 업무이다. 이 중 중요도, 난이도, 빈도가 높은 핵심작업으로, 외부미팅잡기, 교회 내부 미팅잡기, 일정 정리해 보고하기, 일정에 필요한 자료 챙겨드리기, 출장 수행하기와 같은 일정관리업무와 전화, 내방객 응대 및 목회자와 장로, 부목사, 성도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업무, 문서를 관리하고 목사님의 설교나 연구의 자료지원 업무 및 교회 내부나 외부에서 발생하는 행사에 관련된 지원 업무 등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핵심작업을 바탕으로 필요한 역량 및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현존하는 교회비서 양성 교육프로그램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회비서 교육과정의 현실성을 파악하고, 일반 비서업무에 관련된 과정뿐만 아닌, 기독교에 관련된 교육을 포함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회 및 목회자의 외국 선교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실용 영어의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무엇보다도 교회 내부와 외부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도 증가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실제 교회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비서를 대상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교회비서가 되고자 하는 교인, 학생들이나 교회비서의 업무 범위를 알지 못하여 전문적인 비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교회비서들에게 정확한 업무 내용에 관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회비서 양성 교육프로그램의 취약점을 보완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되어, 전문성을 가진 교회비서를 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정형화된 방법인 DACUM을 사용하여 직무분석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이루어질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직무분석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 또한, 후속연구로 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업무 수행자와 기독교 비서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사용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 조사 및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data on developing church secretary education by analyzing duties and tasks of church secretaries. For this study, first, it conducted job analysis using DACUM to identify their duties and tasks. Second, it analyzed the difference between its educational needs and current educational programs, and third, it suggested the curriculums of educational needs based on the differences. As a result, nine duties (① Managing schedules, ② communication, ③ managing documents, ④ administration, ⑤ data support, ⑥ personal support, ⑦ duties for Christians at the church, ⑧ meeting related works, ⑨ event related works) were derived as a church secretary’s work. Also, 24 key tasks, which have high scores on importance, difficulty, and frequency among 91 tasks, were extracted using questionnaires. Based on this result, a church secretary needs a wide educational curriculum, not only just a secretarial education but also the Christian related education. Also a church secretary is required to increase English skills through foreign languages and communication related curriculums.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fundamental material in developing educational program for the professional church secretary. And, it could provide accurate information about duties for the church secretary. However, since this study used the standardization method DACUM, further studies should be conducted using different assessment methods for analyzing the church secretary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