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개입 특성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가 치료자로서 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의 특성, 핵심적 치료 개입, 치료개입 모형을 확인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대가 치료자의 선정은 기준에 의한 표집과정과 눈덩이 표집-동료지명 방법을 사용하였다. 눈덩이 표집을 위해서는 국내 상담 전문가들에게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최고의 대가를 선정하도록 요청하였다. 한 번이라도 거명된 16명의 치료자 중 소암 이동식 선생은 총 6번으로 가장 많은 지목을 받았다. 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의 분석은 6명의 내담자에게서 얻은 총 102회의 사례 축어록을 1차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2차 분석 자료는 소암 이동식 선생의 저서 및 각종 학술자료집과 국내외 치료자들의 평가 문헌들이다. 이들 자료를 질적사례연구(Merriam, 1988)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범주화 분석에서 72개의 단위, 35개의 하위범주, 1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모든 범주들을 포괄하면서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을 함축하고 있는 핵심범주로는 '성숙한 인격을 바탕으로 핵심감정을 공감적으로 응답함'으로 나타났다. 범주화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 모형을 분석한 결과 '노이로제 확인 단계', '핵심감정에 대한 공감적 응답단계', '핵심감정에 대한 반복적 깨달음의 촉진단계', '주체성 회복의 촉진단계'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단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특성으로 '인격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이 발견되었다. 첫 번째 단계인 '노이로제 확인 단계'는 '노이로제의 근본이 불소통, 갈애임을 강조함', '노이로제 증상으로 집착, 자기없음, 과거 반복을 확인하고 강조함', '핵심감정과 꿈작업에 대한 교육을 함'의 범주가 해당된다. 이 단계에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노이로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상태와 노이로제 상태를 비교하여 설명', '노이로제 증상과 원인에 대한 강조'는 '노이로제 확인 단계'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정신적인 어려움을 수용하고 깨닫도록 돕는 주요한 치료 개입이다. 두 번째 단계로 '핵심감정의 공감적 응답 단계'는 '첫기억과 꿈작업에서 감정을 따라 들어가며 내담자가 자신의 핵심을 스스로 깨닫도록 함', '뿌리에 세밀하게 접근하지만 신속하고 빠르게 진단함', '내담자의 받아들임·드러냄을 통한 정화를 안내함', '치료의 정수로서 공감적 응답(공감적 질문, 직지인심直指人心)을 함', '살활적殺活的 개입으로 핵심감정을 깨닫도록 함'의 범주가 해당된다. 내담자의 핵심감정에 신속하게 접근하여 공감과 공감적 응답으로 핵심감정을 녹이는 단계로 소암 선생의 대표적인 치료 개입이다. 세 번째 단계로 '핵심감정의 반복적 깨달음의 촉진 단계'는 '원인을 반복적으로 깨닫고 잊지 말아야 함을 강조함', '깨달음을 유지하는 방안을 설명함'의 범주가 해당된다. 이 단계는 훈습의 과정과 일치하는데 과거 어린 시절 형성된 핵심감정이 현재에도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에는 더 이상 그 감정을 지속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단계이다. 네 번째 단계로 '주체성 회복의 촉진단계'는 '핵심을 깨달아 자중자애自重自愛 할 수 있도록 도움', '주체로서의 경험을 확대할 수 있도록 도움'의 범주가 해당된다. 이동식 선생은 핵심감정을 제거하는 것이 바로 주체성의 회복 과정과 같다고 안내한다. 핵심감정의 깨달음을 촉진하고 실천적인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본래면목本來面目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 '주체성 회복의 촉진단계'에서 주요한 치료 개입이다. 이상에서 기술한 모든 단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치료자의 인격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이다. 인격적 특성으로는 '있는 그대로 존재하며 자연스러움(무위無爲)', '내담자를 위하며 핵심감정에서 벗어나도록 도우려는 마음이 큼(자비심慈悲心)'이다. 관계적 특성은 '깨닫는 수준(근기根氣)에 맞추어 치료적 관계를 맺음', '전이감정 속의 핵심을 깨달아 극복하도록 도움', '저항을 수용·공감하여 치료에서 자신을 드러내도록 도움'이라는 범주가 해당된다.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에 대한 문헌분석은 그가 주창한 도道정신치료에서 언급하는 치료적 개입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정신적인 문제의 원인', '치료목표', '치유요인', '변화되어 가는 과정'에 대한 이동식 선생의 견해가 확인되었다. '정신적인 문제의 원인'에 대해 이동식 선생은 충족되지 못한 갈애渴愛의 마음으로 인해 적개심을 억압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치료목표'로는 각覺, 무아無我, 본래면목本來面目, 주체성의 회복, 자기 충만, 인격성숙으로 요약된다. '치유요인'으로는 자비심慈悲心, 무위無爲, 공감, 그리고 공감적 응답이 대표적이었다. 공감적 응답에는 지속적 공감적 질문과 직지인심直指人心이 해당된다. '변화되어 가는 과정'은 심우도尋牛圖의 과정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은 무아無我, 부처의 상태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양 정신치료의 목표보다 더 '깊다' 혹은 '더 나아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대가 치료자인 이동식 선생의 실제 치료과정을 분석 자료를 삼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동식 선생이 치료 전체에서 강조하고 있는 '치료자의 인격적 성숙', '공감과 공감적 응답'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 치료자의 지속적인 수도의 과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인 치료자의 치료 개입 및 반응에 대해서도 이해를 높일 수 있었는데 이는 앞으로 치료자 교육, 대가 치료자 및 전문성 연구에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The study has a purpose to distinctive quality through exploring and understanding quality of master therapist Rhee Dongshick's therapeutic interventions, core therapeutic intervention, model of therapeutic intervention. Criterion-based sampling and peer-nomination and snowball sampling were used to select master therapist. Through peer-nomination and snowball sampling, counseling experts were asked to recommend the best therapist in Korea. Among 16 therapists with at least one nomination, Rhee Dongshick was selected best top master therapist with six nomination. Six clients's therapy, all one hundred zero two sessions were used first analysis data. Second analysis data is Rhee Dongshick's works, many kinds of papers, feedback papers about Rhee Dongshick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y's therapists. All sessions's verbatim was analysed based on the qualitative case study approach(Merriam, 1988). The major results of the analysis are summarized seventy two units, thirty five sub-categories and seventeen categories. Core intervention is 'doing empathic responsiveness with nuclear feeling based mature personality'. Core intervention take an overall category and compress Rhee Dongshick's therapeutic interventions. Analyzing the relationship among the categories revealed Rhee Dongshick's therapeutic intervention model. The model introduce that Rhee Dongshick focused four stages, one personal quality and one rational quality with therapeutic process. Four stages is 'the stage of confirmation neurosis', 'the stage of empathic responsiveness with nuclear feeling', 'the stage of promotion repeated enlightenment with nuclear feeling', 'the stage of promotion recovery subjectivity'. Personal quality and relational quality have influence on four stages continuously and powerfully. The major Result of documentary analysis are summarized as 'cause of emotional problems(neurosis and psychosis)', 'goal of therapy', 'the primary elements of healing', 'changing process'. The study has implications as follow. First the study empirically examined master real therapy sessions. Second the study focused 'therapist's personal maturity' and 'the way of acquiring aturity', 'compassion', 'empathy and empathic responsiveness('pointing to the client's mind', 'sustained empathic inquiry') as major Rhee Dongshick's therapeutic interventions. The study findings on the qualities of Rhee Dongshick's therapeutic interventions will provide useful information in counselor education and master therapist and supervision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