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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문양의 현대적 적용

Title
한국 전통 문양의 현대적 적용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odern Fashion Design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Pattern : Design by Korean Traditional Lotus Pattern's Textile Design CAD
Authors
장혜란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규화
Abstract
본 연구는 패션산업의 세계화 방안으로 고려시대 이후 한국 연화문의 흐름과 조형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현대화시키기 위해 한국 전통 연화문 중 비교적 문양이 선명하고 아름다운 全卅시립전시관 소장의 조선 초기 사생풍 연화문의 불경덮개, 강렬한 색의 조합으로 가지형 연화문을 표현한 19세기작품 방석, 당초풍의 연화문으로 잎맥까지 세밀하게 표현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12세기 작품인 연화문침,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17~18세기 연당초문상자Ⅰ의 연화문을 가지고 “Innocent” , “Passion” , “Poetic Dreamer” , “Timeless Origin”의 4가지 테마로 직물 디자인을 제시하여 우리 전통문양의 현대적 적용을 시도한 연구이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로 조규화의 “한국 전통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요약하면서 문헌자료, 시각자료, 인터넷 등을 참고로 한국 전통 연화문의 사례를 첨가하였다. 고려시대이후 전통 연화문 중 염직물의 연화문과 염직물 이외의 연화문이 비교적 선명하게 애용된 도자기와 나전 칠기의 연화문을 가지고 Texpro Design CAD System으로 직물을 디자인하여 2.5D 맵핑으로 구체화시켰다. 연화문은 고결, 순결함을 의미하여 불교가 국교인 고려시대에는 물론이고, 유교가 국교인 조선시대에도 불교와 결부지어 고결 순결함으로 상징되었고, 한편에서는 생활에 깊이 파고들어 단지 서상적인 장식문양의 성격을 띠면서 애용되었다. 고려시대 이후 한국의 연화문은 양식적 특성에서 연당초문, 가지형 연화문, 사생풍 연화문으로 나타난다. 전시대까지의 정면형 연화문이 사라지고 고려시대 이후 측면형연화문이 단순화된 도안풍의 연당초문에서 조선시대를 전후하면서 국화, 목단, 대나무, 갈대, 매화, 이화 등의 식물문과 인물을 비롯하여 학, 백로, 매미, 오리, 나비 등 동물문과 함께 표현되어 사생풍의 연화문이 나타났다. 고려시대의 가지형 연화문이 허공으로부터 시작했지만 조선시대는 자연을 확인하고 그곳에서부터 연화를 표현해, 조선시대에는 공상적인 연화문이 아닌 민화를 표방한 사생풍 경향의 풍만하고 복스러운 형태의 화판으로 자연적인 연화문을 나타났다. 또한 소박하고 단순한 경향으로, 해학적 흥취의 어린애 같은 한국의 미의식의 특질을 그대로 나타내며 문양의 배치가 치밀하지 않은 여백의 미는 한국적 정서를 잘 표현해 준다. 화판의 형태와 색채를 달리해서 심메트릭함 속에서도 세부에 변화를 주어 어심매트릭하게 표현하여 생동감을 주며, 이에 넝쿨의 파상선은 생동감을 더하여준다. 단순한 단독무늬가 많았던 고려시대에 비해 조선시대에는 두 종류이상의 문양을 같이 사용한 복합 무늬를 직물 전체에 가득 채워 전개하였다. 이들 두 종류 이상의 문양의 선택은 시각적 아름다움보다 상징적 의미에 더 비중을 두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염직물의 연화문과 염직물 이외에 애용된 도자기와 나전칠기의 연화문 중에서 비교적 문양이 선명하고 아름다운 불경덮개(그림18), 방석(그림9), 연화문침(그림24), 나전칠기 연당초문 상자(그림30)를 가지고 4가지 테마를 선정하고 이에 어울리는 컨셉을 “Innocent” , "Passion" , “Poetic Dreamer” , “Timeless Origin” 로 정해 직물디자인을 제시하여 우리 전통 연화문의 현대적 적용을 시도하였다. 첫째, “Innocent"는 全卅시립전시관 소장의 조선 초기 사생풍 연화문을 불경덮개에 자수를 놓은 염직물인데 청아하고 순결한 연화의 화판 문양을 중심으로, 더러운 진흙 속에서 피어나는 연꽃의 청아하고 고결한 이미지에 중점을 두어 직물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둘째, “Passion"은 강렬한 색의 조합으로 가지형 연화문을 표현한 19세기작품 방석(그림9)은 자수를 놓은 염직물로서 연화의 화판 문양을 중심으로 재창조하였다. 이 테마의 컨셉으로 도시의 인공적인 느낌에 한국 고유의 원색적 조합을 쉬크함으로 발전시켜 직물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셋째, “Poetic Dreamer”테마는 당초풍의 연화문으로 잎맥까지 세밀하게 표현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12세기의 작품인 연화문침(그림24)의 연화문에서 깨끗한 연화를 컨셉으로, 은은한 비취빛을 통해 편안하고 조금은 건조하며 차분하고 중성적인 톤으로 직물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넷째, “Timeless Origin” 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17~18세기 연당초문상자Ⅰ(그림30)의 신비스러운 감각 속에 반짝이는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운 정교함에 초점을 두고 중후한 색상의 고풍스러움에 오묘한 빛으로 포인트를 주어 직물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 결과 한국 전통 연화문을 적용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현대적 디자인 기획을 제시하였다.;This study grasps Korean traditional Lotus pattern flowing and special quality since the Koryo Dynasty period by globalization plan of fashion industry. By applying our unique traditional Lotus pattern Innocent, Passion, Poetic Dreamer, Timeless Origin concept design motif by development patterns, modern research has attempted to apply. How to research on the leading research and theoretical background for the first Korean traditional Lotus pattern literature for study materials, visual materials, and related Internet sites refer to materials related to domestic and international museums, historical documents, visual materials, and also has the Internet. Based on the research, through the 2.5d mapping the realization of the design complete. Lotus flowers to us, not just on Buddhism and Double-digit holding widely depending on the era and culture said. A study of Lotus pattern of cloth, pottery and lacquerware inlaid with mother-of-pear and apply to the "Innocent", "Passion" , "Poectic Dreamer", "Timeless Origin" as the theme of the four kinds of development patterns based on our traditions by presenting the design was trying to apply modern Lotus pattern. First, "Innocent" the blasphemy cover to surrender to the Blue's, and pure water softener the pattern of the drawing board, and dirty in the mud Blue noble image of the lotus focused on textile design show was. Second, "Passion" on the cover of the cushion was recreated in the motif. To feel the city's artificial fusion of Korea is a unique combination of primary color present design was developed by chic. Third, "Poectic Dreamer" motif in the deployment of saliva and lotus in the mud to represent the image of the lotus, hidden like a clean, elegant sense of comfort and a little over calm dry midway tone was present in the design. Fourth, "Timeless Origin" based on the deployment of rich najeon of lacquer and a sense of mysterious beauty and luxury sparkling in the focus of sophisticated color profound given point of the old-fashioned super light and light design in the present was. South Korea by applying the results to the traditional Korean lotus pattern enough to achieve the image of our unique modern design was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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