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금희-
dc.contributor.author진수지-
dc.creator진수지-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37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18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2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181-
dc.description.abstract무용과 음악은 매우 밀접하고도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무용에서의 효과적 음악사용은 예술성에 있어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돋보이게 해 주며, 나아가 부상까지 방지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특히, 바 연습(Barre work)의 동작을 효과적인 음악으로 변환하여 무용수의 움직임을 더욱 아름답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바 연습(Barre work)의 발레 동작과 기본 개념들을 파악하고, 각 동작의 특징을 분석한 뒤, 효과적인 음악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음악과 무용 사이의 상호 관계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즉흥적으로 동작에 맞추어 반주할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하였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바 연습(Barre work)에서 가장 먼저 행해지는 쁠리에(Plie)는 무릎을 옆으로 굽히는 동작으로 느리고 부드럽게 행해지는데 주로 느린 6/8박자나 4/4박자의 끊어짐 없는 아르페지오 형태로 반주된다. 또한 바깥으로 다리가 쭉 뻗어지는 동작인 바뜨망 땅뒤(Battement Tendu)에는 주로 엑센트를 강조할 수 있는 2박자 계통의 리드미컬한 음악을 사용하며, 바뜨망 쥬떼(Battement Jete)는 공중으로 발이 들어올려지므로 바뜨망 땅뒤와 비슷하나, 좀 더 가볍고 경쾌하게 반주하도록 한다. 바닥에서 반원을 그리는 동작인 롱드 장브 파 떼르(Rond de Jambe par Terre)는 약간 느린 2박 계통의 음악 또는 3박 계통의 느린 왈츠가 적당하며, 함께 수행되는 뽀 드 브라(Port de bras)의 경우에는 반주형을 부드럽게 풀어 아르페지오로 연주한다. 무릎을 굽히며 가라앉는 듯한 동작을 행하는 바뜨망 퐁뒤(Battement Fondu) 역시 2박 계통, 3박 계통의 음악이 모두 사용되며, 동작의 특성상 연결이 길고 끊어짐이 없도록 유의한다. 이어 행해지는 바뜨망 프라뻬(Battement Frappe)는 빠르고 힘 있게 차는 동작이므로 음악 역시 민첩하고 엑센트를 줄 수 있는 음악을 사용한다. 롱드 장브 앙 레르(Rond de jambe En L'air)는 바닥에서 반원을 그리는 롱드 장브 아 떼르와 달리 공중에서 온전한 원을 그리는 동작인데, 바깥쪽으로 다리가 나갈 때 엑센트를 주도록 한다. 쁘띠 바뜨망 쒸 르 꾸드삐에(Petit battement sur le cou-de-pied)는 발목에서 작게 차는 동작으로, 종종 바뜨망 프라뻬와 함께 행해지는데 작고 빠르게 움직이는 이 동작의 특성처럼 음악 역시 빠른 16분 음표의 음형들을 사용하여 가볍고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바뜨망 데블로뻬(Battement developpe)는 다리를 들어 45°나 그 이상으로 쭉 펴 올라가는 동작이므로 프레이즈를 길게 잡고 쁠리에보다 좀 더 진지하게 반주한다. 마지막 그랑 바뜨망 쥬떼(Grand battement jete)는 다리를 높게 차올리는 동작이므로 행진곡 풍의 힘 있는 음악을 사용하도록 한다. 위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면, 악보 없이도 동작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악들을 순발력 있게 반주함으로서 발레 클래스의 수준과 질을 예술적, 기술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을 것이다. 이 논문을 통해 발레 클래스에서 행해지는 움직임의 특징을 파악하고, 각 동작의 음악적 변환을 이해하여 상호 관계에 있는 음악과 무용 두 장르의 예술이 효과적으로 연합되길 기대하는 바이다.;Ballet and music are closely connected to each other. Music in ballet is essential not only for its aesthetic expression in movement, but also prevent from injury. The transformation for music into the movement in Barre work is suggestive for the more effective presentation. It is necessary to conceive the basic concept and gesture of ballet first, and the intention of the movement, which is required to be analysed by the backgrounded music. This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 music and ballet aims even for a better impromptu accompany. Plie, the first action in Barre work, is a soft and slow motion to bend knees aside. Accompany this with constant Arpeggio in six-eight time or four-four time. Accompany in rhythmical two-beats trying to emphasis accent in Battement tenduin, stretch 0out a leg. Battement jete, lift up a leg a little higher than Battement tendu, is appropriate for light rhythm. Accompany Rond de jambe par terre, draw a semi-circle on floor with foot, in three-beats slow waltz. Play this waltz slowerly for Port de bras after Rond de jambe par terre. Based on two or three-beats, Battement Fon, low down bending legs, is needed to be careful to move smoothly. Accompany Battement frappe, focusing on the accent and trying to express its motions that are fast and powerful. Try to point out the accents in Rond de jambe en L'air, circle in the air with foot, when a leg stretchs out. Express Petit Battement sur le Cou-De-Pied, stretch out an ankle slightly, accompanied by sixteen beats, focusing on its light and fast motion. Accompany rather with a feeling heavy Developpe, stretch up a leg at an angle of 45 or more degrees. Lastly, accompany grand Grand Battement Jete, stretch up a leg high Try to be familiar with the concepts above so that the motions go naturally even without accompaniment, by which it is expected to improve skills and level of ballet and express them more in artistic way. By understanding ballet motions and its musial change according to the accompaniment, these two genres, music and ballet, are to be effectively relat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방법 = 2 C. 연구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발레 클래스 반주의 개념 = 4 B. 음악과 동작의 상호관계 = 5 Ⅲ. 발레 반주의 실제 = 13 A. 발레의 기본 포지션과 테크닉 = 13 B. 발레 클래스의 진행 및 반주자로서 숙지해야 할 사항 = 17 C. 바 연습(Barre Work) = 21 Ⅳ. 결론 = 56 참고문헌 = 58 Abstract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345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발레 클래스(Ballet Class)반주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바 연습(Barre Work)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Ballet Class Accompanying Music : focused on the Barre work-
dc.creator.othernameJin, Suji-
dc.format.pageⅷ,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