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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원시부족 회화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Title
호주 원시부족 회화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Fashion Design Applying Pictures of Australian Aborigine
Authors
이경진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패션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과학문명의 발달은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하였으나, 기계문명의 부작용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자연으로 회귀하고 이를 보전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정신적 만족과 원시적 회귀심리가 작용하게 되어 원시민족이 남긴 조형물의 순수하고 생생한 인상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전까지 원시미술에 대한 인식은 미개인이나 야만인에 의한 조잡하고 볼품없는 예술로 간주되어있으나, 20세기에 이르러서는 그러한 관념이 사라졌음은 물론이고 거기에서 훌륭한 예술적 가치를 찾은 동시에 새로운 조형적 가능성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대 패션에서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영감의 원천으로 원시미술(Primitive Art)로 눈을 돌려 원시미술이 가지고 있는 순수성과 원초적인 생명력으로 물질과 기계문명에 눌린 현대인의 정신세계에서 인간성을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오늘날 패션계에서도 정신적 풍요가치를 중요시하고 다양화, 개성화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차별화된 삶과 창조적 예술 가치를 지닌 삶을 지향하게 되어 패션에 있어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원시적인 미의식과 호주 원시부족 회화의 생명력 있고 순수한 회화적 특성을 응용하여 다양한 패턴을 개발하고, DTP 기법을 이용한 소재를 제작하여 원시성과 현대성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작품 제작을 위한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주 원시부족 회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서 원시미술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보고, 현존하는 호주 원시부족 미술의 한 분야인 케링케 아트(Keringke Art)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정리 분석 하였다. 둘째, 원시미술의 원시성을 표현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원시성과 현대성이 결합된 디자인의 특징을 정리, 제시하였다. 셋째, 이를 근거로 케링케 아트의 원과 점의 반복적 구성의 특징을 재구성하여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의상의 기본적인 구조와 형태의 해체와 변형, 강조의 원리를 도입해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패턴의 율동성이 강조되도록 디자인을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8점의 작품을 제작하였고, 제작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위형태의 반복 구조를 지닌 호주 원시부족 회화는 패턴디자인의 모티브로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반복, 중첩, 결합, 재배열을 통해 다양한 패턴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여 디자인 전개에 용이 하였다. 둘째, 케링케 아트의 강렬한 색채를 디자인에 활용한 결과 순수한 원시적 생명력을 표현하기에 적합하였다. 셋째, 회화의 조형요소 즉, 점과 형의 크기와 배열방식의 변화, 폐곡선의 반복적 첨가를 통한 이미지의 재구성은 역동적 우주 이미지를 표출시켜 미래지향적 전위성을 표현할 수 있었다. 넷째, 서로 다른 소재의 아이템에 대한 비일상적 레이어링 착장방식과 해체적, 비정형적 의상형태가 케링케 아트의 원시성과 결합될 때 전위성이 극대화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호주의 원시부족 회화를 디자인 연구의 모티프로 선택함으로서 순수하고 생명력 있는 독특한 패션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다.;First, the repetition structure of the Australian primitive paintings can be motives for pattern design. In other words, repetition, overlap, combination, and rearrangement contributed to developing various patterns and were easy to adapt in the design work. Second, it was adequate to express pure primitive liveliness by adapting vivid colors of Keringke art. Third, dynamic image of the Universe through transforming formative elements of paintings such as circles and dots revealed futuristic and Avant-garde characteristics. Fourth, the Avant-garde characteristics were maximized by combining the unique image of Keringke art with a typical clothing.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shows the possibility of unique fashion design pure and vivid by taking paintings of an Australian primitive tribe as a motive in design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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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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