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인-
dc.creator김지인-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09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9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15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908-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이 존재해 온 이래 사회의 발전과 소외현상은 지속되어 온 현상이며 이는 근본적인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디지털미디어시대의 소외는 오늘날 미디어가 삶의 수단이 아닌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는 점에서 그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상용화와 함께 시작된 디지털미디어시대는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한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전 지구적 네트워크화를 이루었다. 이러한 변화는 시공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의 확장과 신속하고 광범위한 정보전달 등의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지만 비대면(非對面) 커뮤니케이션에서 비롯된 소외현상의 심화라는 부정적 결과 역시 수반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디지털미디어시대의 소외문제가 다름 아닌 인간 관념의 오류에서 비롯된 것이라 보고 관념의 오류를 우상과 동일시하여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우상론을 통해 분석하고 그 현상들 속에 발생한 소외를 ‘중간자’ 라는 캐릭터를 통한 일러스트로 표현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논문의 I장 서론에서는 디지털미디어시대 관념의 허상에서 비롯된 소외를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과, 동시에 연구방법 및 범위를 기술한다. II장 본론에서는 첫째, 관념의 허상과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우상론’에 대해 설명하고 둘째, 디지털미디어시대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며 이 시대의 인간관계와 사회변화 속에서 발생하는 관념의 허상을 네 가지 우상을 통해 알아보고 디지털미디어시대 관념의 허상에 의해 발생하는 인간의 소외에 대해 연구한다. 셋째, 순수미술과 일러스트 작품들 안에서 이러한 소외는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기존의 작품들을 통해 알아본다. III장 작품제작에서는 ‘중간자’ 라는 캐릭터의 특성을 정의하고 정황의 설정과 상징, 은유를 통해 소외와 우상들의 모습을 표현하며 소외된 ‘중간자’의 제작과정과 작품해석 중심으로 서술한다. 디지털미디어시대의 인간 관념의 오류에서 비롯된 소외를 일러스트로 표현함으로서 예술적 조형미를 넘어선 보는 이와의 공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Since humanbeing has been, developments of society and alienation phenomenon have continued and are fundamental social problems. In the digital media era, the alienation phenomenon is more serious because today’s media is not the measure of life but the control the life of people. By the appearance of new media, Internet,which is from the rapid progress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human being makes the global network. These changes have brought the positive results which are time and space transcendental extension of communication and prompt and wide information transmission but also, the negative result that is deepening of alienation phenomenonfrom the none-face to face communication. This study regards the alienation phenomenon in the digital media era is originated from the human’s error of an idea, analyzes the phenomenon through ‘The Idols - Francis Bacon’ by identifying the error with the idol, and purposes to illustrate the alienation from the phenomenonby the character – Betweener. Chapter 1. Introduction describes the purpose, study method, and the scope of studying the alienationfrom the false image of an idea in the digital media era. Chapter 2. The first main issue is explanation of the false image of an idea and The Idols - Francis Bacon. Seconds are definition of the digital media era, explanation about the false image of an idea generated from the human relationships and social changes through the four Idols, and study of the alienation originated from the false image of an idea in digital media era. Final subject is researching the expressions in the fine arts and illustrations through the former work of art. Chapter 3. The part of work production defines the characteristic of ‘Betweener’, expresses the feature of the alienations of circumstances and idols by a symbol and metaphor, and describes the analysis and work progress of ‘Betweener’ This study’s expectation is arousing the viewer’s sympathy above the formative application by expression of illustration that is from the false image of an idea in the digital media er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 2 Ⅱ. 본론 = 3 A. 관념의 허상과 우상 = 3 1. 관념의 허상 = 3 2. 우상론 = 4 B. 디지털미디어시대의 관념의 허상과 소외 = 8 1. 디지털미디어시대 = 8 2. 디지털미디어시대의 관념의 허상 = 13 3. 디지털미디어시대의 소외 = 17 C. 현대미술에 나타난 소외의 표현 = 19 1. 조지 시걸 (George Segal, 1924~2000) = 19 2. 에드워드 호퍼 (Edward Hopper, 1882~1967) = 22 3. 이부록(1971~ ) = 25 Ⅲ. 작품제작 및 분석 = 28 A. 작품제작 = 28 1. 중간자 (中間子, Betweener) = 28 2. 작품제작 및 표현 = 29 B. 작품분석 = 31 작품 1. 조립식 중간자 = 31 작품 2. 뭐라고? ㅠㅠ = 33 작품 3. 날 좀 봐요 = 35 작품 4. 유니콘을 아시나요 = 37 작품 5. 따라가 = 39 작품 6. 미로 위 중간자 = 41 작품 7. 머리 고르기 = 43 작품 8. 시간을 잡으려다 = 45 작품 9. 마우스의 구속 = 47 Ⅴ. 결론 = 49 참고문헌 = 50 Abstract =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0148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디지털미디어시대 관념의 허상과 소외의 표현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alienation expression from the false image of an idea-
dc.creator.othernameKim, Ji In-
dc.format.pageix, 5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