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은-
dc.creator김정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40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70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1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70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연구자의 석사학위 졸업 연주 작품 중 하나인 다리우스 미요(Darius Milhaud, 1892-1974)의 성악곡 <롱사르의 노래>(Chansons de Ronsard, op.223)에 관한 연구이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사회적 정치적 혼란스러움은 음악 분야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19세기 말까지 독일 중심으로 발전되어 오던 음악은 프랑스로 넘어와 반 낭만주의를 불러 일으켜 새로운 음악 어법이 생겨나게 되었다. 많은 작곡가들은 낭만주의의 모호하고 애매함을 탈피하기 위하여 단순성과 정확성을 추구한 신고전주의라는 새로운 사상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상을 대표하는 작곡가가 본 논문에서 연구한 다리우스 미요이다. 미요는 20세기 프랑스의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오페라, 가곡, 발레음악, 피아노 곡 등 많은 수의 곡을 남겼다. 그중 그의 성악곡은 서정적인 선율과 함께 신고전주의 정확한 형식과 단순성, 전통적인 음악 양식인 대위법, 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1940년에 작곡된 <롱사르의 노래>를 분석하기에 앞서 미요의 생애를 유년기, 레 식스 시기, 미국 망명시기로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았다. 또한 미요의 성악 작품 목록과 성악 작품의 특징을 미요의 생애 구분에 따라 제시하였다. 곡 분석에 앞서 시인 롱사르의 생애와 <롱사르의 노래>에 사용된 시를 자세히 다루었으며, <롱사르의 노래>에서 사용된 시를 바탕으로 그의 음악과 시의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작품 분석에서는 기존의 분석 방법에서 벗어나 미요의 곡과 롱사르의 시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미요와 롱사르 생애에서의 연관성, 시와 음악의 형식에서의 연관성, 시와 음악의 표현에서의 연관성, 시의 음악의 내용에서의 연관성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이곡에 나타난 시와 음악의 연관성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롱사르와 미요의 생애에서는 각각 플레이아드파와 레 식스라는 모임에서 활동하였는데 이는 조직화된 집단이 아닌 자신들이 추구하는 사상과 이념을 가진 비슷한 사람들과의 모임으로 이 안에서 자신들의 음악과 시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는 자유스러운 모습을 연관성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프랑스의 서정성을 대표하는 시인과 작곡가로써 둘 다 자연이라는 소재에서 많은 영감을 받아 작품 활동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시와 음악의 연관성에서는 롱사르의 시의 각 연을 바탕으로 음악을 작곡한 연관성을 볼 수 있고 시와 음악의 표현에 있어서는 시가 작사되던 당시 시대의 음악기법인 표부르동, 선법, 페달 포인트의 사용으로 그 당시 분위기를 재현해냄과 동시에 20세기 음악기법인 다조성과 재즈를 사용하여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시와 음악의 내용에 서는 롱사르의『오드집』(Les Ode)에서 취한 각 시의 내용을 바탕으로 미요의 음악스타일로 연결하여 연가곡 형식으로 표현하였다.;This thesis is a research on <Chansons de Ronsard, op.223> composed by Darius Milhaud(1892-1974), one of the pieces that the researcher played for the graduation recital after acquiring master's degree. The chaos in the social and political sector after WW1 caused a change in the musical sector as well. A new method of expression of music derived by anti romanticism replaced the old musical development that had been centered around Germany until the end of 19th century. Many composers represented by Darius Milhaud pursued the simplicity and accuracy of the innovative neoclassicism to break out from to conventional romanticism's ambiguity and equivocality. Milhaud is one of the most prominent composers to represent neoclassicism, and his works include numbers of opera, aria, ballet, and piano music. Especially, his vocal music is distinguished by its lyrical melody, accurate structure and simplicity representing neoclassicism, and the classical counterpoint, polytonality, and jazz. This thesis explored in depth about Milhaud's life, in the stages of youth, Les six, and exile in the U.S.A so, the list of Milhaud's vocal music works and their properties are indicated according to the stages of his life. Prior to the piece analysis, the thesis looks into the life of the poet Ronsard who wrote the poem used in <Chansons de Ronsard>, and focuses on the relation of music and lyrics based on the poem. In piece analysis, instead of the norms of the conventional method of analyzing, it is divided into four parts to further examine the connection between several aspects of Milhaud and Ronsard; the life of Milhaud and Ronsard, poetry and music, the expression of poetry and music, and the contents. It is found from this research that various links exist between poetry and music. In comparison of their lives, both Ronsard and Milhaud freely expressed their passion for music and poetry within the community of people who share the same pursuits and values as themselves, rather than conforming to La Ple?iade or Les six. Also, both of the artists represented French lyricism in their works, and were inspired mainly by nature. In terms of structure, the poem determines the structure of the music, The piece uses many contemporary expressional methods such as fauxbourdon, modal, and pedal mode to convey the atmosphere of the times, and simultaneously reflects the coexistence of the past and the future by using the 20th century techniques such as polytonality and jazz. Lastly, in the content of the works, the composition employs the unity from Ronsard's <Les Odes> so that the four pieces express the nature as a whol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미요의 생애와 작품 = 4 A. 미요의 생애 = 4 1. 유년기(1909-1919) = 4 2. 프랑스 6인조 활동 시기(1919-1938) = 6 3. 미국 망명 시기 = 9 B. 미요의 성악 작품 목록 = 10 1. 유년기 = 10 2. 프랑스 6인조 활동 시기 = 12 3. 미국 망명 시기 = 13 C. 미요의 성악곡에 나타난 특징 = 15 Ⅲ. 피에르 롱사르의 생애와 시 연구 = 17 A. 롱사르의 생애 = 17 B. <롱사르의 노래>에 사용된 시 연구 = 20 1. 제1곡 <샘물가에서>(A Une Fontaine) = 21 2. 제2곡 <큐피트>(A Cupido) = 23 3. 제3곡 <조용히 해! 이 수다쟁이야>(Tais-toi, babillarde) = 25 4. 제4곡 <신은 너희들을 지키시네>(Dieu vou gard) = 27 Ⅳ. <롱사르의 노래>(Chansons de Ronsard) 곡 분석 = 30 A. 시인 롱사르와 작곡가 미요의 생애에서의 연관성 = 30 B. 시와 음악의 형식에서의 연관성 = 32 1. 제1곡 <샘물가에서> = 33 2. 제2곡 <큐피트> = 39 3. 제3곡 <조용히 해! 이 수다쟁이야> = 42 4. 제4곡 <신은 너희들을 지키시네> = 44 C. 시와 음악의 표현에서의 연관성 = 49 D. 시의 음악의 내용에서의 연관성 = 53 Ⅴ. 결론 = 60 참고문헌 = 63 Abstract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759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Darius Milhaud의 연가곡 <Chansons de Ronsard, Op.223>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Darius Milhaud's Song Cycle <Chansons de Ronsard>-
dc.creator.othernameKim, Jung-Eun-
dc.format.pageix, 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