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 아웃소싱 환경에서의 ESCROW Service의 내용 탐색에 대한 연구

Abstract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은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을 맞이하고 있다. 2006년 하반기를 기분으로 국내 ASP시장 규모는 2,366억원에 달하고 있으며, 2008년 ASP 이용 기업 수는 약 100만개 업체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ASP 시장규모도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 세계 ASP 시장이 2003년 15억 달러에서 2008년 3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02년 32억 달러에서 매년 평균 62%씩 성장하여 2006년에는 19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국내?외적으로 ASP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제공하는 솔루션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는 ASP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해당 기업은 정보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위험을 방지하는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해당 솔루션을 임대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을 직접 개발하는 위험을 방지하는 동시에 시기적절한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활용 등의 이점을 추구함으로써 기업 내부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ASP 서비스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ESCROW 서비스를 통한 아웃소싱 계약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연구가 제기되었다. ASP 서비스의 확대 방안으로 공적기관이 ESCROW(임치)제도를 제공함으로써 유사시에 이용기업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 위험요인을 제거 또는 축소시킬 수 있으며, 성공적인 ESCROW(임치)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Real Option 접근법으로 내용 탐색을 실시하였다. 아웃소싱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용자 위험요인과 거래위험요인을 구분하고 이에 대한 유의적인 실물옵션 보유의사를 파악하여 ESCROW(임치)제도 도입시 제시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한국 IT 렌탈협회 회원사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체 93개 조사결과를 분석하였다. PLS-GRAPH 3.0을 통하여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됨을 검증하였으며,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가 통제변수를 고려할 경우에도 동일하게 채택되어 ASP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의 연구모형의 적용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의 위험 요인이 옵션 보유의사에 영향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전에 아웃소싱 계약시 사용자 본인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계약을 설계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ASP 아웃소싱 계약에 있어서 옵션의 보유의사는 거래의 성격, 유형, 상황별 거래위험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동일한 ASP이용자라도 항상 같은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아웃소싱 계약별로 다양하게 옵션 보유의사가 변동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 측면에서 ASP 아웃소싱 위험을 통제하기 위한 ESCROW 서비스 제공시 본 연구를 반영하여 거래위험 상황별로 위험(Transaction risk)을 통제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상품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거래위험 요인 중 공급자의 수로 인한 프로젝트의 위험 발생시 사용자는 아웃소싱 계약을 연기하고자 하는 유의적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예측불확실성으로 인한 프로젝트의 위험 발생시 사용자는 아웃소싱 계약을 포기 및 연기하고자 하거나 프로젝트 범위를 축소하고자 하는 유의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업무의존성이 높아 사용자의 아웃소싱 위험이 증대되는 경우 사용자는 아웃소싱계약을 포기하거나 단계적으로 도입하고자 하였으며, 업무복잡성이 높아 사용자의 아웃소싱 위험이 증대되는 경우 사용자는 포기옵션, 연기옵션, 단계옵션, 축소옵션의 행사권리를 보유하고자 하는 유의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러한 옵션 행사에 대한 사용자의 권리여부를 ESCROW 제도에 반영하는 것이 상품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아웃소싱시 발생하는 위험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 방안으로 실물옵션 접근법을 활용함으로써 아웃소싱 위험의 통제 메커니즘(IT Outsourcing Risk Control Mechanism)을 ESCROW 서비스 도입에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Outsourcing information technology (IT) operations has been recognized to have important potential benefits, including cost reduction, improved quality of service, and access to technological expertise.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lso recognize that, in some circumstances, IT outsourcing entails risk, and that it sometimes leads to undesirable consequences that are the opposite of the expected benefits. Insights from transaction costs theory and agent theory suggest that there exist several major sources of risk factors for IT outsourcing: the transaction, the client and the supplier. This study tests empirically the IT outsourcing risk- Real Option mappings in ASP outsourcing market to control outsourcing risk efficiently. Al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flect this research results in ESCROW service associated with IT outsourcing contracts . For this purpose, this paper analyzes the risk factors and related real Option to control developed for 93 real ASP users.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was conducted using LOhmoller’s PLS approach. The results confirm that these factors are useful indicators for assessing IT outsourcing risks and related Real Option. PLS analysis results suggests that set of normative risk-option mappings for choosing which particular Real Options to embed in an investment in order to control specific risks. A study therefore argue that managerial intuition ought to be supplemented with the use of formal Real Option models, which allow for better quantitative insights into which risk mitigations to pursue and combine in order to effectively address the risks most worth controlling. What is better we confirms safety and reliability in ASP outsourcing market through reflecting this research results in ESCROW service associated with outsourcing contr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