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항봉-
dc.creator김항봉-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8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8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5030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0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0307-
dc.description.abstract현대는 빠른 변화의 시대이며, 다양성과 개성의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 반영의 모습으로서 예술영역들 간의 통합이나 협력으로 다양한 시도가 행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예술 간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다. 패션의 영역 또한 과거의 산업화에 의한 획일적이고 몰개성적인 대량 생산적 디자인시대에서 탈피하여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디자인을 요구하는 시대에 부합하기 위하여 인간의 내면적 욕구와 미의식의 표현으로써의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 복식의 의미가 중요시되고 있고, 패션 시장에서 소비자의 요구는 생활과 의식수준의 향상과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점점 더 구체화되고 까다로워지고 있다. ‘옷을 구매하는 행동’에 있어서도 단순하고 형식적인 ‘구매행동’이 아닌 감각적, 감성적인 체험을 동시에 원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 패션과 다른 예술영역과의 합작, 협력과 결합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형태로는 다른 예술분야의 작가와의 합작으로 특정 시즌의 패션상품 디자인을 의뢰하여 진행하거나, 패션 매장 내에서 다른 예술영역의 작품의 전시를 기획하는 방법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제일 많이 보여지고 제시되는 표현 형태로는 패션디자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의 한 방법으로서 회화와 의상의 접목이다. 이는 독창적인 감각으로 패션 디자인의 다양화와 개성화, 그리고 예술성을 지닌 디자인 창작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같은 맥락으로 패션 판매와 구매 환경적 측면에서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는 소비자의 감각이나 감성을 자극하는 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상품구성이나 매장구성을 기획하고, 시즌별 컨셉에 맞추어 아이템을 구성하거나 선별하여 통일성이 있지만 다양함을 최대한 제공 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패션 브랜드나 편집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소비자의 개성적이고 다양한 디자인의 요구와 감성 체험적 구매환경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신인상주의 화가인 조르쥬 쇠라의 회화작품의 색채와 표현기법인 점묘법을 패션 디자인에 응용하여 표현하고, 실질적인 소비자 구매환경에 있어 현대 소비자의 감성 체험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갤러리형 컨셉 스토어’ 라는 새로운 개념의 적절한 적용을 모색하여 가상 브랜드『F. Gallery』를 런칭하여 상품구성을 진행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패션 디자인의 예술적 표현영역의 확대와 현대 소비자의 감성체험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과 브랜드 개발의 가능성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으로 국내외의 문헌 고찰로 조르쥬 쇠라의 작품세계를 살펴보고, 그의 회화작품의 특성과 자연색체계(NCS)에 의한 객관적인 색채 분석을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고, 갤러리형 컨셉 스토어 형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도입과 이를 토대로 한 가상 브랜드 『F. Gallery』의 런칭과 디자인 계획을 위하여 이론적 개념과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F. Gallery』를 위한 2009년 봄 시즌 상품구성을 계획하여 네 그룹의 8착장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제작에 있어 회화의 이미지를 의상에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TP)’을 선택하였으며, 이는 조르쥬 쇠라 작품의 점묘법적 색채 특징과 회화적 기법의 효과적인 표현과 상품적 측면에서의 생산의 효율을 위함이다. 또한 부분적으로 비딩과 리본자수기법을 사용하여 점묘법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인상주의 화가 조르쥬 쇠라는 인상주의의 빛과 색채에 대한 관심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시도함으로써 회화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큰 화가 이다. 그는 색점의 병치에 의한 동시대비의 법칙으로 형태와 빛 속의 색채를 표현하는 점묘기법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점묘기법을 연구하고, 이에 의한 형태와 입체감, 공간감, 명암표현 등의 시각적인 효과를 복식에 응용함으로써 디자인의 모티브와 새로운 영감, 그리고 독창적인 디자인 창출의 가능성을 지님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점묘기법으로 표현된 쇠라의 회화 작품의 색채를 분석한 결과, 다양한 사물의 색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색점의 색채는 실제로 그 수가 많지 않았다. 예를 들어 사물의 형태를 표현할 때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은 색상의 명암의 차이로 구분되지만 쇠라 작품상의 점묘기법은 주로 Yellow, Red, Blue, Green의 색들이 본연의 순색에 가까운 채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색상변화와 색점의 분포 비례의 조정에 의하여 시각적으로 다양한 색채를 표현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색점에 의한 다양한 색채표현의 방법을 복식의 색채에 응용하여 단색의 사용으로 표현되지 못하는 다양한 색과 함께 뉘앙스 표현에 의한 깊이감까지 내포할 수 있는 패션 색채 표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었다. 셋째,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기법은 현대 시대에 적절한 프린팅 방법으로서 장점이 많이 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하다. 소재에 제약 없이 다양한 원단에 사용할 수 있고, 섬세한 모티브의 표현이 가능하여 점묘기법의 표현과 같은 회화적 터치나 모티브를 패션에 적용하여 개발하기에 실용적이고 효과적이었다. 넷째, 점묘기법의 ‘색점’의 형태적 특징의 강조와 선명한 색의 표현, 그리고 수공예적이고 입체적인 재질적 표면감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비즈와 핫픽스를 이용한 비딩기법과 너트 스티치를 중심으로 리본자수 기법을 선택하였다. 비즈와 핫픽스의 반짝거리는 광택효과는 ‘빛’을 받는 사물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었으며, 리본자수의 다양한 기법 중 리본스티치로 점묘기법에 회화적인 붓터치의 느낌을 부가할 수 있었고, 너트 스티치를 통해 색점의 형태표현과 선명한 색재현, 그리고 입체적이지만 원단과의 이질감이 적음으로인해 작품의 색채이미지와 의도한 시각적 효과에 적절히 부합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패션과 예술의 협업이나 결합을 통한 시도가 현대에 점점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감성적 체험과 예술적 가치를 기능보다 중요시하는 대중의 요구 때문이다. 이에 다양한 편집매장과 컨셉스토어들이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어 생겨나고 있다. 이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고, 이와 같은 결과는 대중이 다양하고 새로운 체험을 원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따라서 새로운 감성 체험에 대한 모색을 통해 패션의 활성화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가 조르쥬 쇠라의 색채와 점묘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패션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써, 또한 패션과 회화의 결합에 의한 새로운 디자인 창출 방향과 함께 Art Gallery 형식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개념의 신규 브랜드를 개발함으로써 시대 요구에 부합하는 하나의 방향 제시의 예로써 모형이 되기를 바란다.;As the aspect reflected of this time, different challenge is given with integration or cooperation among the fields of art, and with this the limit among arts is being ambiguous. The fashion area also has been important in the meaning of multiple forms, which is based on the internal desire of human being and artistic quality of aesthetic expression to escape from uniform y individually large production design epoch and respond to the epoch where demands the creative, individual design, and the consumer demand in the fashion market is being more materialized and particular in the digital epoch with the life and food and clothing level improved and different and many accessible information. Even in the ‘act to buy the clothes’ it is desired to not only formal ‘act to buy’ but also sensible and sensational experience at the same time. As one of method for satisfying such a demand of time multiple form is being performed with working together of one fashion and the other artistic area based on the artistic quality, its cooperation and combination, and as the form is being shown with progressing the fashion product design of specific season ordered by working together with the writer of the other artistic are, or method to produce the other artistic area in the fashion market. However, the expression form, which is mostly shown and presented is grafting of painting and clothes as one method of creative concept of idea of fashion design. This is able to present the possibility of design creation with variety, individuality and artistic quality of fashion design as creative sensibility. What is presented in the fashion sale and buy environmental profile as the same coherence is the fashion brand or edition market where is producing the product or market frame for offering experience that stimulates consumer sensibility or sensation, constituting or selecting item to the season concept to progress so that is able to offer uniformity but variety to the maximum. For this, this paper has purpose presenting the possibility of extending the artistic expression area of abundant fashion design and possibility of alternative and development of brand to reflect the sensation-experimental demand of modern consumer, as method for satisfying the demand of individual and multiple design of consumer, and the sensation & experimental purchase environment is applied to fashion design pointillism of color and expression tech of painting of Georges Seurat, new impressionism painter, and as method to satisfy the sensation-experimental desire of consumer in the practical purchase environment is found the adequate application of new concept of ‘gallery type concept store’ to progress the product frame by launching 『F. Gallery』, false brand. With method of this paper, we observed the work world of Georges Seurat by national and international document, through objective color analysis of his painting characteristics and Natural Color System(NCS) prepared theoretic background, based on the induction of new concept of gallery type concept store observed the theoretic examples for launching 『F. Gallery』, false brand and design plan. Based on this theoretic background we planned spring season product frame in 2009 for『F. Gallery』and produced the 8 creative works in 4 groups. As the method of expressing image of painting on clothes in producing work was selected ‘Digital Textile Printing(DTP)’, and this is for the efficient expression of pointillist color characteristics and painting tech, and production efficiency of product line. Also, we could improve the pointillist efficiency by using partially bidding and ribbon crossing tech. The result, obtained through this paper First, Georges Seurat is a painter who is greatly contributing to painting development by studying and challenging scientifically in light and color. He presented the pointillist expression method, which expresses the forma and color in the light with coincidental comparison law by juxtaposition of color point, and this characteristics of color and of expression had infinite possibility of design creation as multiform motive and new inspiration. Second, the color of color point, which is used for expressing the color of different objects used in pointillism, is not much. Colors of Yellow, Red, Blue, Green are mainly used as in the similar saturation to the natural color, and expressed the different color visually by adjusting distribution comparison of color point, by applying multiple color expression of this color point to multiform color to present new address of fashion color expression. Third, Digital Textile Printing tech is friendly-environmental and economic, with merit of possible production of small quantity batch production, possible used in multiple textile, with possibility of the delicate expression and correct color expression, is practical and efficient because it can be correctly expressed the color in color expression of fashion design color. Fourth, the challenge for cooperation and combination of fashion and art is gradually being progressed because of popular demand that highlights sensational experience and artistic quality than it s function. For this one alternative was presented with different edition market and concept store to show the practical result. So, it can be created the fashion activation and differentiated competitiveness in the modern by studying and groping address and method for new sensational experience. I hope this paper could be an example of one address presentation that responds to the actual demand by developing the new brand of new concept, which is operated by Art Gallery form with new design creation address as information available for let people understand the color and pointillism of Georges Seurat and using in fashion, and by combination of fashion and paint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xii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3 A.색의 체계 및 색채대비 = 3 1. 색의 체계 = 3 2. 색채대비와 혼합 = 13 B. 조르쥬 쇠라(Georges Pierre Seurat)의 작품세계 = 16 1. 조르쥬 쇠라 회화의 형성배경 =16 가. 신인상주의의 개념(기원)과 특징 = 16 나. 신인상주의의 색채이론과 표현기법 = 30 2. 조르쥬 쇠라의 작품세계 = 34 C. 조르쥬 쇠라 회화작품 색채 및 점묘기법 분석 = 42 1. 색채분석 범위 및 대상 = 42 2. 색채분석 방법과 내용 = 42 3. 색채분석 결과 = 55 4. 점묘기법에 따른 색채 시각효과 분석 및 결과 = 63 Ⅲ. "Art Gallery"형 신규 브랜드『F. Gallery』의 상품기획 = 67 A. "Art Gallery"형 패션 컨셉스토어의 기획 배경 = 67 B. 브랜드 컨셉 및 감성 포지션 설정 = 85 C. 패션 트랜드 정보조사 및 분석 = 89 D. 상품기획방향과 아이템구성 = 93 Ⅳ. 작품제작 = 97 A. 작품제작 의도 및 방법 = 97 B. 작품 및 해설 = 107 Ⅴ. 결론 = 163 참고문헌 = 166 ABSTRACT = 1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29025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조르쥬 쇠라(Georges P. Seurat) 회화의 점묘기법과 색채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F. Gallery』 브랜드 상품제작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n Costume Designing through Pointillism and Color of Works by Georges P. Seurat : Focused on Making Fashion Products for 『F. Gallery』-
dc.creator.othernameKim, Hang Bong-
dc.format.pagexiv, 1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패션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