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희-
dc.creator이진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5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8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05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8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의 효율적인 어휘 중재를 위해 손짓 단서가 일견 단어 학습(fast mapping)을 통한 어휘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2세~5세) 107명을 대상으로 하여, 형태와 관련한 손짓 단서, 기능과 관련한 손짓 단서, 손짓 단서를 제시하지 않는 3가지 실험 조건에서 일견 단어 학습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3가지 실험 조건에서 새로운 어휘를 제시하고 새로운 어휘가 참조하는 사물을 조작해보는 활동을 한 후, 일견 단어 학습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어휘와 그에 해당하는 사물을 연결하는 과제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짓 단서의 조건에 따른 일견 단어 학습에 있어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손짓 단서 조건 간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며 손짓 단서를 제시하지 않는 실험조건보다 형태와 관련한 손짓 단서, 기능과 관련한 손짓 단서를 제시한 실험 조건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그러나 형태 손짓 단서 조건과 기능 손짓 단서 조건 사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연령 집단에 따라 살펴 본 결과 일견 단어 학습에 있어 연령 간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며 2세와 4세, 2세와 5세, 3세와 4세, 3세와 5세 연령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3세에서 4세 사이에 일견 단어 학습 과제 점수의 향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령과 손짓 단서 조건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연령 집단에서 손짓 단서의 조건에 따른 차이를 살펴 본 결과 2세, 3세, 4세, 5세 모든 연령 집단에서 일견단어 학습에 있어 손짓 단서 조건에 따른 차이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손짓 단서 조건에 따른 일견 단어 학습은 연령 별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손짓 단서가 일견 단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특정한 의미 정보(형태, 기능)에 대한 내재적 편중성이 연령에 따른 발달적인 변화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취학 전 아동에게는 형태와 기능 손짓 단서 모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gestural cues have influence on the fast mapping in young children's receptive vocabulary. The participants of the current study were 107 young children who were 2 to 5 years olds. They were tested in three conditions: no gestural cues, with shape gestural cues, function gestural cues. The experimental tasks is for the connection between the novel word and referent under the 3 conditions. The statistics of split plot factorial 2-way ANOVA was adopted to compare all age groups' differences of fast mapping in terms of 3 kinds of gestures cue. In addition, the statistics of repeated measure ANOVA was also taken up to test each age group's differences of fast mapp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t has proved that there is definite significance between gestural cues and no gestural cues. However, it has been shown that there is no significance difference between shape gestural cues and function gestural cues. (2) This study has demonstrated that there is definite significance among each age group. (3) It has been seen that correlation between age group and gestural cues is no significance difference. (4) This study has also identified the age groups' difference of fast mapping in terms of 3 kinds of gestural cues. Consequently, this study implies that fast mapping in terms of 3 sorts of gestural cues have no implicit bias about specific information the age group. In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that gestural cues are more helpful than no gestural cues for fast mapping in young children's receptive vocabular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C. 용어 정의 = 4 1. 일견 단어 학습(fast mapping) = 4 2. 손짓 단서(gestural cues)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일반 아동의 어휘 발달 = 6 B. 일견단어학습(fast mapping) = 8 C. 제스처와 언어 = 10 D. 새로운 어휘의 의미 추론 과정 = 14 1. 새로운 어휘의 의미추론 과정: 제약(constraint) = 14 2. 새로운 어휘의 의미추론 과정: 내재적 편중성(Implicit bias) = 16 Ⅲ. 연구 방법 = 20 A. 연구 대상 = 20 B. 연구 도구 = 21 1. 기초 검사 도구 = 21 가. 그림어휘력 검사(김영태 외, 1995) = 21 2. 검사 도구 = 21 가. 자극물 = 21 나. 자극어휘 = 22 다. 손짓단서 = 23 C. 연구 절차 = 24 1. 검사절차 = 24 가. 실험조건 = 25 나. 일견 단어 학습(fast mapping) 평가 = 26 D. 자료의 분석 방법 = 27 1. 채점 및 점수 기록 = 27 E. 자료의 통계 처리 = 27 F. 신뢰도 분석 = 28 Ⅳ. 결과 = 29 A. 손짓 단서의 조건에 따른 일견단어학습 능력 = 29 B. 각 연령별 손짓 단서의 조건에 따른 일견 단어 학습 능력 = 33 1. 2세 아동의 손짓 단서 조건에 따른 일견단어학습 능력 = 33 2. 3세 아동의 손짓 단서 조건에 따른 일견단어학습 능력 = 35 3. 4세 아동의 손짓 단서 조건에 따른 일견단어학습 능력 = 37 4. 5세 아동의 손짓 단서 조건에 따른 일견단어학습 능력 = 39 Ⅴ. 결론 및 논의 = 41 A. 결론 및 논의 = 41 1. 손짓 단서의 조건에 따른 일견 단어 학습 능력 = 42 2. 각 연령별 손짓 단서의 조건에 따른 일견 단어 학습 능력 = 44 B. 제한점 및 제언 = 48 참고문헌 = 51 부록 = 56 Abstract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647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손짓 단서가 일반 아동의 일견단어학습(fast mapping)을 통한 어휘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Gestural Cues on Fast Mapping in Young Children's Receptive Vocabulary-
dc.creator.othernameLee, Jin Hee-
dc.format.pageviii, 6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