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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강의자원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 확장에 관한 연구

Title
디지털 강의자원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 확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tension of Metadata Elements for Digital Course Resources in Universities
Authors
최윤경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Digital course materials in universities that are produced and used by professors are valuable and useful academic information. Universities and colleges have collected, managed and serviced these resources systematically. And the sharing of course resources among universities has also increased worldwide. Using metadata makes the stored information about resources to be enriched and improves users' access to resour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mandatory and extensible elements of KEM(Korea Education Metadata) elements for digital course resources universities in Korea. For the study, literature research, case study and interview were performed. Literature research included the definitions and features of course resource and metadata. And the case study was to review and analyze elements among national metadata specifications in education area ― DC-Education, IEEE LTSC Learning Object Metadata, MIT OpenCourseWare metadata, CanCore, EdNA, the Gateway of Education Materials metadata and KEM. Based on the results of comparing elements among metadata, the interview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reatment status of KEM and to verify extensible elements. The target group for interview was responsible for management and service of course resources that were produced in universities in Korea. The mandatory elements of KEM consisted of sixty nine elements, and were proposed by two phases. At the first level, thirty one elements were core elements to be required to manage course resources and to share the metadata among universities and colleges. Those were and sub elements, , <Description> in general category, <Contribute> and sub elements in life cycle category, <Identifier> and sub elements in meta-metadata category, <Format>, <Size>, <Location>, <Duration> in technical category, <Cost>, <Copyrights and other restrictions>, <Rights Holder> and <Name> in rights category, <Learning Resource Type> in education category, <Kind>, <Resource> and sub elements in relation category, <Taxon Path> and sub elements in classification category. At the second level, thirty eight elements were suggested to make the identification of metadata be improved. Next, based on interview process twelve items were newly recommended to supplement KEM elements. <Bibliographic Citation> and <Abstract> elements were added in general category. And <Valid Date>, <Available Date>, <Placed Online Date> and <Provenance> were additional elements in life cycle category. In education category, appended elements were <Beneficiary> and <Prerequisites>. Four items were added to value spaces of KEM elements. Those were ‘Sponsor’ to the value space of <Role> in life cycle category, ‘hasBibliographicInfoIn’, ‘Replaces’ and ‘isReplacedby’ to value space of <Kind> in relation category. The metadata elements suggested in this study will be useful for universities and colleges in Korea to build metadata to manage course resources. In addition, it can be used as a reference research to present the direction of revision of KEM.;대학의 강의자원은 대학 교수의 지적산출물이면서 이용가치가 높은 학술정보로써, 국내외 대학에서는 매학기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진 강의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실정을 반영하여 강의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강의자원 메타데이터 필수 요소 및 확장 요소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국내외 사례 분석, 그리고 국내 현황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대학 강의자원의 개념과 강의자원 메타데이터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개념 정의를 위해 이러닝 콘텐트, 학습객체, 학습자원 등의 유사한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강의자원 메타데이터의 개념 및 기능상 요건에 대해 살펴보고, 메타데이터 요소 설계 시에 적용 사항들을 도출하였다. 국내외 메타데이터 사례는 고등교육 분야의 강의자원 관리에 필요한 요소와 확장시킬 필요가 있는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강의자원 메타데이터의 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국내외 교육 분야에서 범국가적으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인 DC-Ed, IEEE LTSC의 LOM, MIT 대학의 OCW 메타데이터, CanCore, EdNA, GEM, KEM 메타데이터의 특성을 살펴보고, 각 요소들을 비교․분석하여 KEM에서 수용하지 못한 요소를 추출하였다. 국내 현황 분석은 현재 수집․관리․서비스 대상인 강의자원의 유형과 국내 교육 분야의 표준 메타데이터인 KEM의 요소를 중심으로 요소 사용 실태와 향후 추가되어야 할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 대학 차원에서 강의자원을 수집하고 관리하고 있는 기관이나 부서의 메타데이터 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강의자원 관리에 사용하는 메타데이터는 IEEE LTSC의 LOM을 기반으로 하여 선택적으로 KEM 요소를 사용하고 있었다. 주 수집 대상 자원은 강의자가 제작한 강의록과 강의동영상이며, 현재 국내 대학은 강의자원의 체계적인 관리보다는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고, 메타데이터 입력을 강의자에 의존하여 입력 요소가 개발되어도 실제 관리가 미비하였다. 둘째, KEM을 기준으로 대학에서 현용하고 있는 범주의 사용 실태를 비교한 결과 생명주기 범주에 해당하는 요소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일반 범주, 관계 범주, 분류 범주, 기술 범주, 메타-메타데이터 범주, 교육 범주, 저작권 범주, 주석 범주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범주별 요소의 필수 요소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일반 범주에서는 식별자(Identifier)와 하위 요소, 생명주기 범주에서는 기여자(Contribute)와 하위 요소, 기술 범주에서는 형식(Format), 크기(Size), 위치(Location), 관계 범주의 자원(Resource)과 하위 요소, 분류 범주의 분류법(Taxon)과 하위 요소를 공통적으로 필수 관리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서지정보(Bibliographic Citation), 유효 날짜(Valid), 이용 가능 날짜(Available), 온라인 제출 날짜(Placed Online), 수혜자(Beneficiary), 서지정보 수록 자원(hasBibliogrphicInfo), 후원자(Sponsor), 초록(Abstract) 등의 항목에 대하여 확장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국내외 사례 조사 및 현황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KEM의 요소를 기반으로 국내 대학의 현황을 반영하여 강의자원 메타데이터의 필수 요소와 확장 요소를 제안하였다. 필수 요소로는 69개 요소를 2개 수준으로 단계별 제안하였다. 제 1수준은 총 31개 요소로, 7개 면담 기관 중 4개 기관(57%) 이상이 필수 요소로 관리하고 있거나 KEM에서 필수로 설정한 요소로 설정하였다. 제 1수준에서 제안한 요소들은 강의자원 관리를 위해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해야하는 필수 항목으로, 대학 간의 강의자원 공유나 메타데이터 교환 과정에 반드시 포함되어야하는 요소이다. 여기에는 일반 범주의 식별자와 하위 요소, 제목, 설명, 생명주기 범주의 기여자와 하위 요소, 메타-메타데이터 범주의 식별자와 하위 요소, 메타데이터 스키마(Metadata Schema), 기술 범주의 형식, 크기, 위치, 기간(Duration), 교육 범주의 학습자원 유형(Learning Resource Type), 저작권 범주의 비용(Cost) 요소와 저작권과 기타 제한 사항(Copyright and Other Restrictions), 저작권 소유자(Rights Holder) 요소와 이름(Name), 관계 범주에서는 종류(Kind), 자원 요소와 하위 요소, 분류 범주의 분류 경로(Taxon Path)와 하위 요소를 제안하였다. 제 2수준 필수 요소는 총 38개 요소로, 일반 범주의 언어(Language), 목차(Table of Contents), 주제어(Keyword), 자원구조(Structure), 조합수준(Aggregation Level), 생명주기 범주의 버전(Version), 상태(Status), 메타-메타데이터 범주의 기여자와 하위 요소, 언어, 기술 범주의 요구사항(Requirement)과 하위 요소, 인스톨 안내(Installation Remarks), 기타 플랫폼 요구사항(Other Platform Requirements), 교육 범주의 주사용자(Intended End User Role), 사용시간(Typical Learning Time), 설명, 언어, 저작권 범주의 이름을 제외한 저작권 소유자의 하위 요소, 라이센스 발행자(Rights Issuer)와 하위 요소, 분류 범주의 목적(Purpose)과 주제어가 포함되었다. 제 2수준에서 제안한 요소들은 강의자원 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는 아니지만, 개별 대학에서 이 요소를 필수 요소로 사용하도록 권고하였다. 확장 요소는 면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체 6개 응답 기관 중 50% 이상에서 확장이 필요하다고 선택한 12개를 제안하였다. KEM의 메타데이터 구조에 적합하도록 8개 항목은 요소로 추가하였으며, 4개 항목은 특정 요소의 값영역을 확장시켰다. 확장 제안 요소는 일반 범주의 서지정보, 초록, 생명주기 범주의 유효 날짜, 이용 가능 날짜, 온라인 제출 날짜, 관리 및 소유 이력(Provenance), 교육 범주의 수혜자와 선수지식(Prerequisites) 요소를 추가하였다. 이 중 서지정보, 검토와 하위 요소, 이용 가능 날짜, 온라인 제출 날짜는 대학에서 필수 요소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값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생명주기 범주의 역할(Role) 요소에 후원자, 관계 범주의 종류 요소에 서지정보 자원, 대체 자원(‘Replaces’, ‘isReplacedBy’) 관계를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필수 및 확장 요소를 이용하여 국내 대학에서 현용하고 있는 강의자원에 적용해 보았다. 적용 결과 필수 요소의 경우, 강의자원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강의자원이 가지는 교육적 측면을 풍부하게 기술할 수 없었다. 확장 제안 요소는 수혜자 요소를 제외한 항목들이 국내 강의자원에 적용 가능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요소는 국내 표준과 외국 규격에 근거하였기 때문에, 개별 대학의 담당 부서에서 강의자원 관리에 필요한 요소를 선정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국내 대학의 현황 조사 및 확장 제안 요소는 향후 KEM의 개정 방향에 활용 가능할 것이다.</dd></dl><dl class="row_dl"><dt>Fulltext</dt><dd><a class="blue_bt_simpleandfull" target="_blank" href="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594">Show the fulltext</a></dd></dl><dl class="row_dl"><dt>Appears in Collections:</dt><dd><a href="/handle/2015.oak/171228">일반대학원</a> > <a href="/handle/2015.oak/171293">문헌정보학과</a> > <a href="/handle/2015.oak/171294">Theses_Master</a></dd></dl> <dl class="download_wrap"><dt>Files in This Item:</dt><div class="panel-body">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div> </dl><dl class="export_wrap"><dt>Export</dt><dd><a href="/export-ris?item_id=12130">RIS (EndNote)</a></dd><dd><a href="/export-excel?item_id=12130">XLS (Excel)</a></dd><dd><a href="/export-dc?item_id=12130">XML</a></dd></dl></div><!-- view_inner_con : e --> </div> <!-- view_contents : e --> <div class="container row"> <div class="labeltype_a"> <div class="simpleandfullbtn_wrap"> <a class="blue_bt_simpleandfull" href="/handle/2015.oak/184020?mode=full"> Show full item record </a> </div> </div> <!-- labeltype_a : e --> <div class="labeltype_a"> <a class="statisticsLink btn btn-primary" href="/handle/2015.oak/184020/statistics"><span class="glyphicon glyphicon-stats"></span></a> </div> <!-- labeltype_a : e --> </div> <!-- container row : e --> <br/> <br/> <div class="snsBox_wrap"> <!-- SNS Service --> <div class="snsBox"> <span style="position:absol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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