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6 Download: 0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 분석

Title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Life Themes and Educational Activities in Daily Education Plans of Kindergarten
Authors
박성민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작성한 일일교육계획안을 토대로 유치원에서 실제로 다루어지는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전체적 경향을 살펴보고, 생활주제에 따른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분포와 생활주제와 교육활동과의 관련정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다루어지는 생활주제 및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실정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 및 대·소집단 교육활동은 어떠한가? 1-1.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의 경향은 어떠한가? 1-2.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경향은 어떠한가? 1-3. 생활주제에 따른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분포는 어떠한가? 2.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 간의 관련정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현직 유치원 교사가 작성한 1837개의 일일교육계획안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일일교육계획안은 2006년도 3월 1일부터 2007년도 2월 28일까지 총 1년간 담임교사들에 의해 기록된 것으로써, 서울, 경기, 부산지역에 위치한 3개의 사립유치원 만 3세, 4세, 5세반 각각 한 반씩 총 9개 학급에서 작성된 것이다. 만 3세반의 세 학급에서 작성된 것이 각각 191개, 200개, 211개로 총 602개였고, 만 4세반의 세 학급에서 작성된 것이 각각 195개, 206개, 216개로 총 617개였으며, 만 5세반의 세 학급에서 작성된 것이 196개, 209개, 213개로 총 618개였고, 여기에는 총 167개의 생활주제와 2967개의 대·소집단 교육활동이 포함되었다. 이와 같이 수집된 일일교육계획안을 대상으로 먼저 생활주제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총 167개의 생활주제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서 제시한 생활주제를 기준으로 재분류하여 분석하고, 각 생활주제가 시행된 소요일의 평균을 구하였다.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2967개의 활동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교육활동이 시행된 소요시간의 평균을 함께 구하였다. 또한 각 생활주제별로 시행된 교육활동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재분류된 각각의 주제에 따라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의 관련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교육활동이 생활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를 체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서 제시한 생활주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타 생활주제까지 포함하고 있었는데, 기타에 해당하는 생활주제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특별한 날들, 나와 유치원, 계절에 해당하는 주제가 많이 다루어졌으며, 건강한 몸과 마음, 도구와 기계에 해당하는 주제는 가장 적게 다루어졌다. 각 생활주제가 진행되는 기간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통 1~4주 정도 소요되었다. 유치원에서 다루어지는 대·소집단 교육활동은 이야기나누기, 조형, 동화, 노래 부르기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었고, 동시, 실험, 요리, 동극 등은 매우 적게 다루어졌다. 각 활동이 진행되는데 소요된 시간은 17~39분 정도로 교육부에서 제시한 것보다 길게 나타났으며, 생활주제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생활주제 아래 특정 활동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부분의 생활주제에서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은 80%이상의 관련정도를 보였다. 생활주제 중 건강한 몸과 마음, 도구와 기계는 생활주제와 교육활동의 관련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특별한 날들에 해당하는 생활주제에서는 관련정도가 가장 낮았다. 그리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노래 부르기 등의 빈도 높은 활동들은 생활주제와도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기초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주제 및 교육 활동을 선정할 때, 유아의 일상생활과 경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는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되, 어느 특정 주제를 지나치게 소홀히 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부에서 제시하지 않은 생활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그 주제가 적절한 주제인지를 깊이 있게 고려하여 다루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운영하는 대·소집단 교육 활동을 선정할 때도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 지나치게 비중이 높았던 이야기나누기, 조형, 동화, 노래 부르기 등의 활동과 비중이 낮았던 동시, 실험, 요리, 동극 등의 활동들이 서로 균형 있게 구성되도록 계획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나타난 대·소집단 교육 활동의 시간은 유아의 수준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교사는 일일교육계획을 세울 때 유아의 연령 및 수준, 각 활동 유형의 특성에 따라 시간을 적절하게 안배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생활주제와 대·소집단 교육활동 간의 관련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사가 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생활주제와의 관련성을 깊이 고려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현장에서는 교육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제와의 통합을 지속하되, 통합된 활동이 유아의 연령이나 수준에 적절하고, 다양하며, 융통성 있게 계획되었는지 좀 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esent basic data in order to figure out problems and improvement concerned with life themes and educational activities which were put into operation in kindergarten through analysis of daily education plans written by teachers. For the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1. How are life themes and educational activities in daily education plans? 1-1. How is the tendency of life themes in daily education plans? 1-2. How is the tendency of educational activities in daily education plans? 1-3. How is the distribution of educational activities up to life themes? 2. How is the correlation between life themes and educational activities in daily education plan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on 1837daily education plans written from march, 2006 to February, 2007 by 9 teachers of three kindergartens in different provinces(Seoul, Gyungkee, Busan). These daily education plans were including 167 life themes and 2967 educational activities. Summary of the results from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life theme on the daily education plans contained other contents as well as life themes proposed on the 「Guiding materials for the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The most frequent themes selected were other life themes, and following themes were matters related to ‘Special days’, ‘I and kindergarten’ and ‘Seasons’. But, ‘Healthy body and mind’, ‘Tool and machine’ were hardly conducted. Furthermore, Each of the Life Themes were actually proceeded in the duration of 1 to 4 weeks, aligning with life themes guidelined by Ministry of Education. It was noted that educational activities in kindergarten, were highly concentrated in terms of educational activities, large­group discussion, moulding, story telling, singing. Yet, children's poetry, experiments, cooking and dramas were relatively less conducted. Each activity consumed approximately 17~39 minutes, that is a little longer that the guideline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some specific activities were focused on them just as results from the almost life theme. Second, Most of life themes had a correlation with educational activities roughly 80%. Among life themes, educational activities had a highest correlation to 'Healthy body and mind' and 'Tool and machine' and a lowest correlation to 'Special days'. Also, some frequent activities such as large-group discussion, story-telling, and singing were highly correlated to life them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