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구문론 단위공간분절의 개선방안

포위평형이론의 적용과 집합주택공간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lternative Method for Space Segmentation in Space Syntax :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Enclosing Balance' Theory to Apartment Plans

공간구문론은 건축평면 분석에서 개개 단위공간의 연결관계를 기초로 각 단위공간의 특성을 수치화하여 분석하는 공간평면분석방법론이다.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서 전체 평면은 우선 일련의 단위공간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현재 공간구문론에서 주로 쓰이는 공간분절은 단위축(Axial )에 의한 분절과 볼록공간(Convex)에 의한 분절 두가지이다.이 두 분절법은 출입과 소통의 각도에서 시지각적인 요소를 그 분절의 근거로 하고있다. 즉 직선적인 시각의 소통이 가능한 공간은 공간내부의 모든 점이 동질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위공간으로 분리될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적 시각이 공간의 인지와 성질의 판단에 충분한 이론적 근거로 되지 못한다는것을 문제점으로 제기한다. 인지심리학의 시지각 이론에 기초하면 사람의 인식은 주변 환경에서 얻은 정보를 부분적 요소와 전체패턴의 체계, 거리와 깊이 등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그 정보를 인식하고 분별하게되며 또한 기존경험과 인식과의 대조 나아가서 그에 작용하게 된다. 공간 또한 마찬가지로 요소와 공간전체 모양에 대한 인지, 깊이와 거리에 대한 처리를 거쳐 인지하게 되고 그 기억과 기존에 저장된 기억정보에 따라 공간에 작용하게 된다. 직선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축은 일단 사람이 공간을 관찰할 때 한점에 고정되어있지 않는다는데서 그 전제가 영향을 받고 또한 시지각 인지의 기억과 재인의 과정에도 부합되지 않으므로 시지각적 근거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판단한다. 여기서 공간구문론의 공간분할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포위평형이론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해본다. 건축공간의 포위평형(Enclosing Balance)이라는 개념은 건축평면위의 한 점에 서서 그 주위를 둘러싸는 벽면을 가상으로 바라다 볼 때 그 주위 벽면에 의하여 한정되는 전체 공간의 형상이 관찰자가 서있는 지점을 중심으로 완전한 점대칭을 이루고 있지 않으면 그 공간의 형상에 따라 관찰자가 한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편향경사(directional inclination)를 지각하게 된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으며 한점에서 둘러싼 벽체까지의 거리의 반비례함수를 근거로 공간에서의 편향경사 절대값을 산출하고 그 점드를 연결하여 등고선 형태와 흡사한 장을 추출할수 있다. 여기서 내심부에 닫힌 원형의 분지가 생기면서 하나의 독립공간을 인식해줄수 있단느데 근거하여 이를 평면에서 단위공간 분절의 근거로 삼아 공간구문론의 분석에 적용해보았다. 오목공간, 아파트 평면, 불규칙 전시공간 등에 대한 적용사례를 통하여 포위평형에 의하여 자연분절된 형태와 기존의 볼록공간 분절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 적용가능성과 장단점을 분석해 보았다. 결과 시각적으로 통합된 볼록공간에서도 연결된 벽체의 개구부와 기타 특성에 따라 독립공간의 분절이 가능하여 공간사용의 특성을 보다 섬세하게 도출해 낼수 있었으며. 그 외에 포위평형의 편향응력 함수에 근거하여 공간분절과정을 프로그램화 시키여 전체 분석과정을 효율화 할수 있으며 대형 평면의 공간분절을 보다 쉽게 진행할수 있다. 또한 사례 집합주택 평면에 대한 기능적 분할, 볼록공간의 분할, 포위평형에 의한 분할에 대응하는 공간구문론적 분석을 진행하여 공간의 형태와 기능의 관계를 기준으로 포위평형과 공간구문론의 상호 대응관계와 보충적 관계를 제시하였다.;Space syntax theory does numerical calculation based on the connection of each unit of the total space. In this process, a plane should be divided into unit spaces. When space syntax theory is used to analysis the inside space complex of a building, the total space is redrawn as a convex plane. It means every unit spaces should be divided as a convex if it is a concave one. Therefore, the way of convex plan drawing induces variant syntactic analysis. There are some kinds of convex drawing methods, and the most popular one is the short line division. These concepts have some restriction in the process of redrawing unit spaces, such as lacking basis of dividing space. What is more, the process is physical and artificial. This paper tries to import the theory of enclosing balance in the process of dividing space so that some perceptual and psychological clues are annexed to the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