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8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미연-
dc.creator김미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43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4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8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446-
dc.description.abstractThe method of the human beings' thinking in ever changing modern times also changing into the aspect of sensitivity and corporations are seeking a change of management strategy to keep abreast of this trend. There shows a trend of corporation pursuing a new paradigm in a transition of a corporation and they are enhancing their corporate value by conveying corporate idea or values to customers through the form of image. Among these transition trend, the CI[corporate identity], which plays a role of symbol of a corporation, is modified into an unprecedented, creative design comparing that in the past. Experts' analysis is that the Symbol direction point is changing into consumer-oriented aspect from corporation-oriented one. Taking a look at the recent Symbol design, the expressions containing a friendly feeling, which can afford corporate value or sensitivity and humor are on the increase. In such a circumstance, a sensitive part-especially Visual Fun is coming to the fore as a new method. It goes without saying that the keyword "Fun" is becoming a common issue in general society & culture. Considering such a situation where Fun is used in several sectors in society, the corporate Symbol still includes its authoritative attribute, though ever changing, there is a need to change into a new image in the process of its development. Corporations try to maintain a close relationship with customers by presenting fun and laughter through the applications using fun and wit together with a promotion strategy. There are several sorts of visual convenience factors, among which expression method, such as a pun[wordplay], crossword puzzle, substitution, and addition are judged to be the most suitable. Thus, this research contracted those into three sorts. This research selected the Korea Air as the Symbol-application model. An airline company is the one which is vulnerable to a general communication including physical, personal service perceived differently according to an subjective judgement of value. In accordance with the gradually changing age, there shows a lot of frequencies of traveling home and abroad. A customer's image of an airline is apt to continue as the contacts with customers increase and the image once fixed in the mind of a customer hardly changes. An airline also is making a lot of efforts to show its good image. The Korean Air is on the sky team list certified as a good company for its pioneering launch into a domestic aviation industry, high international recognition, and quality service and in-flight meals. In its context, it's meaningful to change Symbol playing a role of a representative and features of the Korean Air. It's realistically more effective to adopt a method offering applications affording to re-interpret and re-create in a visual convenience way while maintaining the existing Korean Air Symbol than re-designing its Symbol by involving visual convenience with a corporation Symbol itself containing an airline's tradition and history. This researcher thinks, through this research, that it's purposeful to do research on a proposal to increase the familiarity between a customer and an airline and to enhance an airline's image by suggesting Symbol-using applications together with the application of Visual convenience to the Korean Air Symbol.;현대사회의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시각적 사고를 한다. 이것은 인간의 오감 중에서도 특히 시각에 의한 정보수용이 매우 증대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사람들의 사고방법도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분석적인 것, 논리적인 것, 감각적인 것들이 보다 종합적으로 체계화 되고 있는 것이다. 점차적으로 읽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에서 느끼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기업들도 경영전략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점차 고도로 정보산업 사회화되고,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에 따른 효과적인 판매촉진을 위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함에 따라 수많은 정보 속에서 각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효율적인 시각적 전달방법이 절실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기업들도 경영전략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현재의 기업CI(Corporate Identity)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즉, 기업이 추구하는 이념이나 가치관을 이미지화 하여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서 그 가치를 높여가는 것으로,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소규모의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어나고 있다. 최근 기업CI 경향을 보면 기업체의 얼굴에 해당하는 CI가 과거에 비해 파격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이 많이 발견되고 소비자를 중시하는 쪽으로 CI의 지향점이 바뀌어가고 있다. 중후하고 각진 이미지의 표현 위주였던 CI는 사라지고 대신 좀 더 화려한 색상과 자유로운 형태의 CI들이 소비자들에게 친화적인 경향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재미와 위트를 적용한 어플리케이션과 프로모션 전략을 통해 고객들에게 재미와 웃음을 주어 기업과 고객 간의 친밀함을 유지한다. 지금까지의 기업들은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에서 아이템이나 디자인적인 문맥에 관계없이 변화가 없고, 반복되는 기존의 심벌형태들로 적용시켜왔다. 같은 심벌형태를 다양한 매체에서 접하는 고객들은 변화가 없는 심벌에 지루함을 느끼고 관심을 갖지 않는다. 디자인적 상황에 따라 매체의 심벌의 변화를 주어 표현하는 것이 오늘날의 디자인 환경에서 기업과 고객의 관계에서 관심과 친밀함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최근 CI디자인에서는 고객들에게 기업의 가치나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컬러나 형태의 사용, 친근한 느낌을 전달하는 소문자 표현, 유머적인 표현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 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감성적인 부분, 그중에서도 시각적 재미(Visual Fun)라는 새로운 방식이 크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제 펀(Fun)이라는 키워드는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이슈화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러 분야에서 펀(Fun)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기업의 CI는 많이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권위적인 속성을 지니며 진화해 가는 과정 속에 새로운 이미지의 변화가 필요하다. 특히, 항공사의 경우 주관적 가치 판단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는 물적, 인적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영향을 받는 기업이다. 시대가 차츰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의 해외, 국내여행의 빈도수가 높아지고 있다. 여행의 빈도 수 만큼 고객과의 접촉이 직접적으로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항공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만큼 고객들에게 보다 편안하고, 정확하며, 안전을 중요시 여기며 체계적인 서비스로 전반적인 이미지를 구축한다. 항공사에 대한 이미지는 지속적이기 쉬우며, 한번 형성된 이미지는 잘 변화하지 않는다. 항공사 역시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 산업의 선발주자, 높은 국제적 인지도, 서비스와 기내식의 좋은 평가로 인증 되어있는 스카이팀에 포함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대한항공은 80년대 초에 변화된 CI의 변화는 향후 몇 년간 없을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대한항공을 대표하고, 얼굴의 역할을 하는 CI를 활용하여 고객 지향적으로 변화하는 일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항공사의 전통과 역사가 담겨있는 얼굴과 같은 기업 심벌 자체에 비주얼 펀(Visual Fun)을 개입시켜 심벌을 재디자인(Redesign)하는 것 보다는 기존의 대한항공 심벌은 유지하면서 비주얼 펀(Visual Fun)의 방식으로 재해석, 재창조하는 방식이 현실적으로 보다 효과적이다. 재해석, 재창조 된 심벌은 항공사 이벤트용, 서비스 여행상품용으로 사용 되어 보다 항공사가 경쟁사와의 유사성을 극복하고, 경쟁적인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차별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고, 고객과의 관계도 보다 가까워 질 수 있다. 대한항공 심벌에 비주얼 펀(Visual Fun)을 적용하여, 심벌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제시함으로서 고객과 기업과의 친밀도를 높이고 항공사 이미지 향상을 위한 방안을 연구해 보는 일이 의미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Ⅱ. 이론적 고찰 = 4 A. CI의 개념과 Symbol 디자인 = 4 1. 국내외 아이덴티티의 도입 = 5 2.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 8 3. 심벌의 구분 = 11 B. Visual Fun의 이론적 배경 = 14 1. Visual Fun의 유형 = 14 2. Visual Fun의 효과 = 21 C. Symbol에 있어 Visual Fun 표현방법 및 사례분석 = 23 1. 말장난과 낱말 맞추기(Funs and rebuses) = 23 2. 붙임(addition) = 25 3. 대체(substitution) = 30 Ⅲ. 작품 제작 및 분석 = 38 A. 대한항공 CI 분석 = 38 B. 디자인 의도 = 42 C. 디자인 프로세스 = 44 Ⅳ. 결론 및 향후 보완점 = 66 참고문헌 = 68 Abstract =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8219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Visual Fun을 적용한 Symbol 활용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대한항공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Symbol applications using Visual Fun : Centering on Korean Air-
dc.creator.othernameKim, Mi-Yeon-
dc.format.pagexi,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8.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