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색’ 관련 활동에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 특성에 관한 분석

An Analysis for the Characteristics of Kindergart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elated in 'Color' Ac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Kindergart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elated in 'color' activity. The detailed investigation is as follows: 1.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Kindergart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elated in 'Color' activity. Eleven kindergarten teachers were interviewed and observed. Interview and stimulated recall design was employed. Data were collected through various methods such as stimulated recall interview about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interviews, video-tapings, recordings, and document analyses. Data were analysed by using an inductive categorical system and the trustworthiness of data confirmed through member check and peer debrief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kindergarten teachers regard childrens' interest when choosing content and pedagogy. Second, kindergarten teachers excessively adapt to an intergrating learning approach without concidering content. Third, kindergarten teachers fail to organize a teaching strategy with content.;본 연구는 ‘색’과 관련된 활동에서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의 특성을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색’과 관련된 활동에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의 특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색’에 대한 수업에서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에 관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면담과 자극회상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1명의 유치원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는 연구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선정기준은 학력과 경력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넓은 범위의 배경 변인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교수내용지식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내용지식에 대한 면담과 교수지식 및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자극회상면담 과정은 모두 녹음되고 전사되었으며 이를 대상으로 귀납적 범주분석 절차를 이용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색’에 대한 수업에서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교수내용지식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 특성은 다시 내용에 적합한 비계설정과 근접발달지역 형성, 유아의 오개념에 대한 적절한 반응, 수업자료 선택의 적절성과 같은 특성으로 세분화되어 분석되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색’에 대한 수업에서 ‘색’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시도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에서 유치원 교사들은 ‘색’이 포함하고 있는 교육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의 부족으로 인하여 통합적 접근에 대한 오류를 보이는 교수내용지식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 특성은 다시 유아의 질문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 유아의 중심에 대한 과도한 표출, 활동방법에만 관심 집중과 같은 특성으로 세분화되어 분석되었다. 셋째, 유치원 교사들은 ‘색’에 대한 수업에서 ‘색’과 관련된 활동의 다양한 교육내용과는 관계없는 교수전략만을 나타내는 교수내용지식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유치원 교사의 교수내용지식 특성에서 나타난 교수전략은 다시 유아들에 대한 지지와 격려, 직접적인 교수, 원활한 학급운영을 위한 전략으로 세분화 되어 분석되었다. 여기에서 유아들에 대한 지지와 격려에는 도움주기, 격려하기, 관찰하기, 참여하기가 포함되었고 직접적인 교수에는 지시하기, 시범보이기가 포함되었으며 원활한 학급운영을 위한 전략에는 유아통제하기, 시간안배하기, 유아의 집중시간 고려, 수업환경 조절하기가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