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흡연에 대한 태도

Abstract

청소년 시기는 아동기에서 초기 성인기로 이행하는 발달기간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변화와 성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 습득한 건강과 관련된 행동은 이후의 청년, 장년 및 노년기에 변화시키는 것이 어려워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대표적인 건강위험행동인 흡연은 비행이나 정서적 문제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나 더욱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청소년 흡연에 대한 연구는 흡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밝히는데 노력해 왔고 그러한 요인 중 하나로 흡연에 대한 태도가 중요한 변수로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태도를 측정하는 데는 주로 자기보고에 의한 명시적 척도가 사용되어 왔는데 흡연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된 행동이기 때문에 사회적 바람직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자신의 솔직한 태도를 드러내지 않을 위험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사회적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측정하는데 암묵적 측정법이 선호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측정방법이 암묵적 연합 검사(Implicit Association Test)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인천광역시, 경상북도에 소재한 7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99명을 대상으로 암묵적 연합 검사를 이용해 세 가지 버전의 실험을 실시하고 흡연에 대한 명시적 태도와 니코틴 의존정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흡연에 대해 어떠한 암묵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명시적인 태도 척도와는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 또한 니코틴 의존 정도에 따라 암묵적인 태도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가지 버전의 IAT 실험 모두에서 흡연에 대한 명시적 태도 점수와 암묵적 태도 점수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상관계수는 작게 나타났다. 둘째, 세 가지 버전의 IAT 실험 모두에서 흡연자와 비흡연자는 흡연에 대한 암묵적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더 흡연에 대해 긍정적인 암묵적 태도를 보여주었고 개인화 버전인 세 번째 실험에서는 비흡연자도 흡연에 대해 매우 약하지만 긍정적인 암묵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 셋째, 범주명을 흡연과 비흡연, 긍정과 부정을 사용한 실험에서 니코틴 의존도에 따라 흡연에 대한 암묵적인 태도에 차이가 있게 나타났고 니코틴 의존도가 심한 집단이 니코틴 의존도가 낮거나 보통인 집단과 각각 차이가 있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Swanson 등(2001)의 대학생 흡연자가 암묵적으로 흡연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해서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 한다는 연구결과와는 달리 청소년 흡연자의 경우에는 흡연에 대해 긍정적인 암묵적 태도를 지니고 있고 따라서 태도와 행동이 일치한다. 또한 비흡연자의 경우도 흡연에 대해 긍정적인 암묵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어서 흡연행동을 언제라도 시작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에 놓여있음을 시사한다. 청소년이 대학생과는 달리 흡연행동이 태도와 일치한다는 점은 청소년의 경우에는 흡연을 한 기간이 길지 않아서, 또 자신은 특별하고 죽지 않는다는 청소년기에 특징적인 인지적 믿음으로 인해 흡연으로 인한 손실보다는 이득이 더 크게 작용하여서 흡연과 긍정적인 연합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별로 효과를 거두고 있지 않다고 볼 수 있고 청소년에게는 보다 차별화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함을 다시 강조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dolescent's implicit attitude toward smoking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several other variables. Participants were 99 students attending 7 highschools located in Kyounggi-do, Kyoungsangbook-do and Incheon. They completed explicit smoking attitude scale, Fagerstrom Tolerance Questionnaire(FTQ), smoking experience, smoking quantity and 3 types of IATs were used to assess implicit attitudes toward smoking. The data were analyzed with Pearson's correlation, independent t-test and oneway ANOVA by the SPSS/PC+ Version 12.0.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explicit smoking attitude and implicit attitude but they didn't correlate high. 2. All of the three types of IATs, Smokers' showed greater favourable attitude toward smoking than nonsmokers'. 3. In the first experiment, implicit attitude toward smoking was related to nicotine dependence. Participants who were severly dependent on nicotine showed greater favourable attitude than any others. This study has shown that implicit attitude should be considered when investigate adolescent's smoking behavior and at least, for adolescents, smokers showed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in their implicit attitudes toward smoking that is not consistent with Swanson et al.(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