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복합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이 복합 외상의 특성을 보이는지 확인하고, 복합 PTSD 진단을 적용하여 단순 PTSD가 포함하지 못하는 학교폭력 피해청소년들의 증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 중학교, 대안학교, 상담실에서 총 603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척도, 외상후 스트레스 척도, 복합 외상후 스트레스 척도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와 가해 또는 피해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총 151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학교폭력이 복합 외상의 특성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교폭력을 처음 경험한 연령, 학교폭력이 지속된 기간, 학교폭력 발생빈도, 학교폭력 유형의 중첩 정도를 구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폭력 피해특성과 단순 PTSD와 복합 PTSD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폭력 피해 특성에 따른 단순 PTSD, 복합 PTSD, 동시진단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는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순 PTSD 진단을 받은 집단, 복합 PTSD 진단을 받은 집단, 두 진단을 모두 갖은 집단에 따른 하위증상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을 실시하여 진단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첫째, 학교폭력 집단별로 학교폭력 유형을 살펴보면, 모든 집단에서 언어폭력이 가장 많이 보고되었고, 집단에 따른 순위에 차이는 있지만 신체폭행과 괴롭힘이 그 다음으로 보고되었다. 학교폭력 피해를 일회적으로 단기간 당한 경우부터 반복적으로 장기간 당한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후자의 경우에서 복합 외상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단순 PTSD, 복합 PTSD, 동시진단은 학교폭력을 처음 경험한 연령이나 피해 기간, 발생 빈도, 피해 유형의 중첩과 같은 외상특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것은 본 연구에서 학교폭력 유형으로 성폭력을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셋째, DSM-Ⅳ의 단순 PTSD 진단이 포함하지 못하거나 간과했던 증상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복합 PTSD만 갖는 집단은 단순 PTSD 증상은 적으나, 자기 인식의 변화, 의미체계의 변화에서 높은 증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심층적인 치료가 필요한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간과되어왔다. 동시진단 집단은 단순 PTSD만 갖은 집단에 비해 복합 PTSD의 하위증상인 정서적 각성조절 기능의 변화, 주의력과 의식의 변화, 자기 인식의 변화, 타인과의 관계 변화, 신체화 증상, 의미체계의 변화 모두에서 높은 증상을 보였고, 복합 PTSD만 갖는 집단에 비해서 단순 PTSD 증상을 높게 나타내기 때문에 가장 심각한 증상을 갖고 있는 집단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 피해에서 복합외상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동안 치료적으로 간과해왔던 동시진단 집단과 복합 PTSD만 갖는 집단의 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단순 PTSD가 포함하지 못했던 복합 외상으로 인한 자기조절기능과 성격의 변화까지 치료 목표로 삼아 적합하고 다양한 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School violence may put adolescents at risk not only for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PTSD) but also for impairment in affective, cognitive, biological, and relational self-regulation(complex PTSD).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differences in symptoms among adolescents with simpl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simple PTSD), adolescent with complex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complex PTSD), and adolescent with both simple PTSD and complex PTSD. 640 adolescents took part in the study, data from 151 adolescent who were reported that they had experienced at least one school violence were analyzed. They were asked to complete a number of self-report measures which examined their experience of bullying,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complex posttraumatic stress diso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trend in regards to age of onset, duration of the trauma, number of type, frequency among the diagnosi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features of simple and complex PTSD among the diagnosi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es and counseling for victims were sugg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