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혜경-
dc.creator이혜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1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1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2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7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201-
dc.description.abstract요즘 우리 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사회현상과 문제들을 살펴보면, 학교 아동과 관련된 이슈들이 많다. 저연령화 현상의 증가, 아동 성폭력의 증가, 초등학생 ADHD 발병률 증가, 자폐아동 등 발달장애 아동의 증가, 집단따돌림 등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률의 증가 등 미래의 꿈나무인 아동들의 주변에는 위험요인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부는 학교교육제도의 문제점을 지각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학교사회복지를 교육제도 내에 공식적으로 도입하기로 발표하고, 1996년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학교사회복지의 활동에 있어서 교사와 협력하고 공동 작업을 하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사례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친다. 성공적인 사례뿐만 아니라 학교사회복지가 조속히 제도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교사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을 아는 것이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효율적인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실천을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교사들이 어떤 생각과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중?고등학교에 비해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학교사회복지 실천은 학교구조와 조직상 담임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장래 초등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와 긴밀하게 협력하게 될 초등교육 전공 대학생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해보는 것은 효과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의미 있는 통계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초등교육 전공생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초등교육 전공 대학생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예비 초등교사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2학년 ~ 4학년) 1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 14. 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분석,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보면, 성별은 모두 여성이고, 연령은 만 19세부터 만 24세까지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학년은 4학년이 43.7%로 가장 많았으며, 종교는 무교가 가장 많았다. 2. 연구대상자의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 수강 특성을 보면, 수강 경험이 있는 경우가 17%였고, 수강한 교과목 수는 1과목을 수강한 경우가 80%를 차지하였고, 수강 동기는 졸업 후 교사로 근무할 때 학생 지도를 위해 수강한 경우가 45%로 절반에 가까웠다. 3. 연구대상자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을 보면, 봉사 경험이 있는 경우가 83.7%였고, 봉사 시간 총 수는 57시간 이상이 38%로 가장 많았으며, 봉사 동기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싶었다는 응답이 38.8%로 가장 많았다.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연령과 학년 변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사의 하위역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자원의 활용 및 변화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년,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유무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인성 및 학업 상담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연령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육시책 수립 시 참여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 수강 경험 유무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와 가정 연결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년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년,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유무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에 대한 개별적 서비스 제공에 대해서는 학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사회복지사의 하위역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더 밝혀내기 위하여, 독립변수를 다르게 선정하여(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유무 대신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동기)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와 협력 관계 구축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년과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에 대한 개별적 서비스 제공에 관한 하위역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년과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 수강 경험 유무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가 가질 수 있는 사회복지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교사가 아닌 예비 초등교사 집단인 초등교육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므로,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간접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함의를 가질 수 있다. 둘째, 특별히 초등학교 교육현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주의하게 함으로써, 중·고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확대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확대를 도모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실천적 함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Lots of social issues and problems witnessed in our society these days are closely related with school children. They are increasingly exposed to the risk factors including school violence among younger children, child sexual abus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velopment disability, bullying at school, and so forth. Against this backdrop, Ministry of Education, acknowledging the severity of the problem, officially announced the introduction of school social workers to Korea's education system, in order to resolve the problem in the education system. The ministry has implemented the pilot program of school social workers since 1996. Here, the success of school social welfare depends on teachers' cooperation and collaboration. In other words, teachers' proactive cooperation is a pre-requisite for the institutionalization of school social welfare as well as the success case study. From this respect, it will help estimate the possibility of successfully institutionalizing school social welfare to figure out teachers' recognition on school social welfare Again, to effectively introduce and implement the school social welfare system, the first step should be to identify teachers' thought and recognition on school social welfare. In particular, unlike in middle and high schools, the school social welfare in elementary schools has closely to do with the cooperation between homeroom teachers and social workers, considering Korea's unique elementary schools' organization structure. In this vein, it is meaningful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school social welfare system to figure out elementary education majors' recognition on the role of school social workers, because they are the potential teachers who are to closely cooperate with social workers at schools. Accordingly, the Study is to research various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education majors' recognition on school social welfare; and to identify the most influential factor making effect on their recognition. The target group of the Study is 135 college students (from sophomores to seniors) majoring i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in Ewha Woman's University. The raw data has been analyzed through SPSS 14.0 for Windows with the use of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ve analysis. See the followings for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1. Those surveyed are female; 80% of them are aged from 19 to 24 years; seniors account for 43.7%; and most of them do not have any specific religion. 2. 17% of those surveyed have taken courses related with social welfare, 80% of whom have done only one course. About a half of them (45%) responded the reason for taking the social welfare related courses is effective student guidance and support while working as a teacher after graduation. 3. 83.7% of the students surveyed have took part in volunteering, 38% of whom have spent total 57 hours. 38.8% of those responding positive said they have done to gain extensive experience. 4. Among various factors taken into consideration, age and grade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recognition on the role of school social workers. Last but not the least, the followings are the summary of the factors statistically affecting the recognition on school social workers' sub-roles. The statistics show grade and volunteering experience significantly affect the role of utilizing resources; age does the role of student counselling; whether to have taken social welfare related courses does the role of taking part in establishing education policies; grade does the role of connecting school and home; grade and volunteering experience does the role of connecting school and the community; and grade does the role of providing customized service for teachers. And then, still more to find up the factors statistically affecting the recognition on school social workers' sub-roles, the followings are the summary of analyzing by selecting the another independent variable(volunteering experience ⇒ volunteering experience' incentive). The statistics show grade and volunteering experience' incentive significantly affect the role of building up the cooperation relation with teacher; grade and taking a social welfare related courses does the role of providing customized service for teachers. In this regard, the Study has significant implica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welfare as follows: First, it is expected to directly or indirectly advertise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the school social welfare system, as the Study conducted survey on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elementary education, not those currently in schools. Second, its practical implication can be found in that the Study makes an attempt to expand the school social welfare system into middle and high schools as well as widen the range of implementation in elementary schools by concentrating on the importance of the system in elementary schoo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4 C. 연구의 내용 및 한계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 6 1. 학교사회복지와 초등학교의 특수성 = 6 2. 학교사회복지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8 3.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 수강 = 8 4. 자원봉사활동 = 9 B. 선행연구 고찰 = 10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 10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 13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 19 A. 연구모형 및 연구질문 = 19 1. 연구모형 = 19 2. 연구질문 = 20 B.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 20 C. 변수의 정의 및 측정 도구 = 21 1. 종속변수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 21 가. 학생문제에 대한 사정 및 치료 = 22 나. 자원의 활용 및 변화 = 22 다. 학생의 인성 및 학업 관련 상담 = 22 라. 학교교육시책 수립 시 참여 = 23 마. 학교와 가정 연결 = 23 바.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 = 23 사. 학생의 문제에 관해 교사와 협력 관계 구축 = 24 아. 교사에 대한 개별적인 서비스 제공 = 24 2. 독립변수 = 24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 25 나.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 수강 = 25 다. 자원봉사활동 참여 = 26 3. 조사도구의 구성 = 26 D. 자료 분석방법 = 28 Ⅳ. 연구결과 및 분석 = 29 A.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9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29 2.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분석 = 33 가. 연구대상자의 사회복지학 관련 교과목 수강 = 33 나. 연구대상자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 36 3. 종속변수의 기술통계분석 = 38 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 38 B.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45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 45 2. 학교사회복지사의 하위역할별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 50 가. 학생문제에 대한 사정 및 치료 = 50 나. 자원의 활용 및 변화 = 52 다. 학생의 인성 및 학업 상담 = 54 라. 학교교육시책 수립 시 참여 = 56 마. 학교와 가정 연결 = 58 바.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 = 60 사. 교사와 협력 관계 구축 = 62 아. 교사에 대한 개별적 서비스 제공 = 64 Ⅴ. 결론 및 제언 = 70 A.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 70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70 2. 연구대상자의 독립변수별 일반적 특성 = 71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72 B. 함의 및 제언 = 77 1. 함의 = 77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 78 참고문헌 = 80 <부록-1>설문지 = 86 <부록-2>학교사회복지실시현황표 = 91 ABSTRACT =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8671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초등교육 전공 대학생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f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Education Majors' Recognition on the Role of School Social Workers-
dc.creator.othernameLee, Hye Kyoung-
dc.format.pagevii,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복지학과-
dc.date.awarded2008.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