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3 Download: 0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impact of social work practicum on empowerment
Authors
최민영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It is well known that enhancing empowerment of social workers is essential to provide more qualitative and effective social welfare services for the people who need help. Note that there are various ways to enhance empowerment of social workers, and, in particular, that social work practicum has been known to be quite effective for potential social workers/undergraduate course student in social welfare area. As long as the undergraduate students are concernedas potential social workers, the social work practicum isusually conducted in the social welfare institute as well as in their university. For instance, the practicum can be conducted by means of several education programs (e.g. lecture, mentoring, etc.) in the institute or in the university. In this case, the contents and the way of education could significantly affect the quality of enhancing empowerment for the potential social worker. In addition, the other factors, such as personal attitude and personal experience on social welfare, can also be considered to be important in terms of individual difference. Up to now, there have been many social workpracticum activities for potential social workers. Note, however that, they have been designed roughly/conceptually without any specific guidelines within a concrete framework. To make the practicum more effectively, in this thesis, significant factors of the social work practicum have been intensively studied by means of statistical analysis on the survey result. For simplification, the available factors are first categorized into the four aspects, which are the aspects arisen by 1) individual difference, 2) target institute, 3) university, and 4) supervision. After that, statistical analysis has been conducted for the detailed factors in each aspect to reveal relation with empowerment enhancement. As a result, the following notable correlations have been found between the factors and empowerment enhancement. First, as long as individual difference is concerned, the two factors, which are experiences on social welfare service and satisfaction degree on the major, have been observed as important factors to enhance empowerment. Second, the adequacy of the contents in the social work practicum was found to be the main factor in the aspect of institute. Third, quality of supervision was a dominant factor for the aspect of supervision, and fourth, satisfaction degree on the lecture for the social work practicum was the factor in consideration of the aspect of university. Finally, a brief remark can be given as follows. As a whole, the quality of empowerment is highly correlated with the quality of supervisor, including high-quality contents, and the satisfaction on the lecture and/or supervision. It implies that the role of lecturer/supervisor with qualified practicum contents/programs is very important for effective enhancement of empowerment. For this, regular and intensive training are desired for the lecturers and supervisors in the institute as well as the university, followed by well-organized education policies and standardized practicum programs. It is also noted that required information is desired to be given to the students in advance of their practicum so as to prepare it, to increase their satisfaction, and to encourage active participation. Note that social workers directly contact the people who need help right after getting their license. It means that the quality of service/help can vary by their capability as social workers. In this sense, more qualified education are thought to be essential for effective enhancement of empowerment, and thus, this research is regarded as a meaningful basic research to construct a framework of empowerment enhancementin view of social work practicum.;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현장 실습의 주요 요인인 개인 특성 요인, 실습 기관 요인, 수퍼비전 요인, 학교 요인들과 사회복지 전공 학생의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성 여부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를 항샹시키기 위해 실습 교육에 있어서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07년 9월 현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전국의 사회복지 전공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88부를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 연구의 종합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실습 요인과 임파워먼트와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개인적 요인을 살펴보면 자원봉사경험 유무, 전공 선택 이유와 전공에 대한 만족도, 실습 기관에서 제시한 커리큘럼 수행 정도에 따른 실습생의 임파워먼트의 평균 차이는 유의미하다고 나타났으며 전공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와 하위요인 중 자아존중감과 대인통제, 전공·진로 통제 영역, 전공에 대한 사기, 지식 및 기술 성장 영역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련 분야의 자원봉사 경험이 있을수록 임파워먼트 및 하위 요인인 자기통제력과 대인통제, 지식 및 기술 성장 영역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지 선정시 의사 반영 정도부문에서는 실습지 선정시 본인의 의사가 많이 반영될수록 전체 임파워먼트 및 하위영역인 전공에 대한 사기영역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리큘럼 수행정도 부문에서도 커리큘럼 수행을 적극적으로 할수록 전체 임파워먼트 및 하위영역인 자기통제력과 대인통제, 전공에 대한 사기와 지식 및 기술 성장 영역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 요인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실습 기관의 환경 수준이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대인통제, 전공·진로 통제, 전공에 대한 사기, 지식 및 기술적 성장영역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실습 기관의 실습 내용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실습 내용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와의 하위요소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대인통제, 전공·진로 통제, 전공에 대한 사기, 지식 및 기술 성장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정적인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나타났다. 수퍼비전 요인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수퍼바이저의 학력이 높을수록 임파워먼트 점수의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퍼바이저의 학력이 높을수록 전공·진로 통제영역의 점수의 평균이 높으나 전공에 대한 사기영역 점수의 평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수퍼바이저와 실습생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전체 임파워먼트 및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대인통제, 전공·진로 통제, 전공사기, 지식 및 기술 성장의 수준도 높아지는 정적인 경향이 있으며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 및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대인통제, 전공·진로 통제, 전공사기, 지식 및 기술 성장의 수준도 높아지는 정적인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요인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실습 지도 교수의 직위가 교수보다는 강사일 때가 오히려 전공에 대한 사기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습 지도 교수의 임상 경력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수준을 살펴보면, 임상 경력이 오래될수록 임파워먼트 수준 및 하위 영역인 전공에 대한 사기 수준 및 지식 및 기술 성장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실습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 및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대인통제, 전공·진로 통제, 전공에 대한 사기, 지식 및 기술 성장 영역과 정적인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실습 요인은 다음과 같다. 실습 요인 가운데 개인 요인과 관련해서는 첫번째로 자원봉사 경험 유무가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자기통제력과 대인통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두 번째로는 전공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전공에 대한 사기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관 요인과 관련해서는 실습내용의 적절성 여부가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인 전공에 대한 사기 영역과 전체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퍼비전 요인과 관련해서는 수퍼비전의 내용의 정도가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인 대인통제와 전공·진로 통제 영역, 지식 및 기술의 성장과 전체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교 요인과 관련해서는 실습 수업에 대한 만족도의 정도가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인 자아존중감과, 지식 및 기술의 성장영역과 전체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을 경험한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는 수퍼비전의 내용과 실습 수업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학생들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 현장실습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분석을 통해 실습생의 개인 요인 중 자원봉사 경험 유무와 전공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기관 요인 관련해서는 실습내용의 적절성 여부, 수퍼비전 요인 관련해서는 수퍼비전의 내용의 정도, 학교 요인과 관련해서는 실습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력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수퍼바이저로부터 만족스러운 수퍼비전을 받을수록, 실습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어느 정도 표준화되고 체계화된 기준에 의거하여 실습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정기적인 실습 지도자 교육 및 실습 지침서 배부, 실습 이전에 실습 기관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 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수퍼비전에 대한 만족감이 실습생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에 대한 이해 수준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실습지도자로서 역할을 수행이 가능할 수 있는 기관 차원의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넷째, 학교 요인 중 실습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학교에서는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통해 실습실천현장과 학교교육이 적절히 연계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실습 지도에 신경을 써야 하고 실습 전에 학교에서 학생들의 실습 준비 실태를 점검하고 지원하는 적극적인 관여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실습하는 기간동안 실습 수업을 통해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도록 실습기간동안 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학교 차원의 체계가 구축되어야겠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