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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須美-
dc.creator李須美-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41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41Z-
dc.date.issued1981-
dc.identifier.otherOAK-00000003558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64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5580-
dc.description.abstractLa rhe´torique qui est une sorte de moyen d'expression, a une fonction d'effects esthetiques et d'une pre´cision expressive. Surtout dans les poe`mes, dont les phrases sont implicites, le choix des mots ainsi que la rhe´torique sont tre`s importants. C'est-a`-dire, la meilleure rhe´torique est ce qui rend le vrai plus vraisemblable. De´s maintenant, nous allons constater quelques points de rhe´torique de Racine a` travers ses deux trage´dies "Mithridate" et "Phe`dre", et chercher quels sont les effets de cette rhe´torique: Racine a pris beaucoup de soins de choisir des mots, comme il l'a de´ja` dit et il ya beaucoup d'expressions rhe´toriques dans ses oeuvres puisqu'elles sont e´crites en vers. Voila les points rhe´toriques que nous avons traite´s: Me´taphore, Me´tonymie, Re´petition et E´nume´ration, Oxymore et Antithe`se. Pour analyser ces points, nous avons tout d'abord cherche´, selon la the´orie ge´ne´rale, tous les exemples dans les deux trage´dies, et les avons divise´s en espe`ces et en formes. Et ensuite, nous avons analyse´ les faits rhe´toriques que pre´sentaient ces exemples. Alors, nous pouvons trouver que ces exemples rhe´toriques sont utilise´s pour les expressions d'e´motion et ces expressions qui sont un peu excessive, ont rendu a` l'extre^me les situations ne´gatives ou affirmatives. Les expressions ne´gatives signifient un affaiblissement des e´motions des personnages, et en ge´ne´ral, la me´tonymie et l'antithe`se y sont relie´s. Et les expressions affirmatives rendent la situation plu´s emotionnelle, et ces e´motions fortes sont re´alise´es ge´ne´ralement par la me´taphore et l'oxymore. Mais la re´pe´tition et l'e´nume´ration qui gardent toujours le me^me sens, se retrouvent dans ces deux situations. Et, ces fonctions des situations qui ame`nent a` l'exce`s des em´otions entrai^nent des effets dramatiques tels que l'amour, la haine, le dilemme, et ces situations provoquent enfin des sentiments comme la joie, la tristesse, la cole`re,...etc. Et, nous pouvons conclure en effee que la rhe´torique racinienne qui a une structure plus simple que celle des Modernes, est fonde´e sur les expressions d'e´motion, surtout de la passion pour les purger et que cette rhe´torique particulie`re donne aux oeuvres de Racine un effet plus dramatique. ;수사법은 일종의 표현수단으로 언어에 미적효과와 표현적 정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지닌다. 특히 詩의 경우에 있어서는 문장이 함축적이어서 언어선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므로 수사학의 기능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고 하겠다. 즉, 참다운 수사법이란 진실을 가장 진실답게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본고에서는 Racine의 「phe`dre」와 「」Mithridate를 통해 나타나는 몇가지 수사학적 표현들을 살펴보고 그 수사법들이 작품에 어떤 효과를 주고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Racine 자신도 주장하고 있듯이, 그가 언어표현에 매우 주력해 왔으며 또한 그의 작품이 詩로되어 있기 때문에 수사법들이 많이 사용된 이유에서라 하겠다. 이 수사법들중 여기서 다루어질 것들은 은유, 환유, 반복과 열거, 모순어법과 대조법등이다. 이것을 하기위해서 우선 일반이론에 의해 수사법이 사용된 예문들을 찾았고 그 예문들을 종류와 형태에 따라 분류 하였으며 그리고나서 그 각각의 예문들이 보여주는 수사학적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결과 우리는 이 예문들이 주로 감정의 표현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때의 감정의 표현이란 일종의 과장적 표현으로 감장의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을 크게 부각시키는 것이었다. 즉 감정의 부정적 측면은 인물의 감정상태를 억제하여 論理的이며 이성적인 분위기를 만들러 내려는 것으로 주로 환유와 대조법등이 그 기능을 담당하였으며, 감정의 긍정적 측면은 주관적인 감정상태를 나타내 주려는 것으로 주로 은유와 모순어법에 의해 형성되었다. 또한 의미의 변화가 없는 반복과 열거는 이 두 기능을 모두 담당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감정의 요철작용은 곧 그거에 변화를 주는 극적효과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즉 이것은 사랑이나 미움 또는 그둘이 공존하는 극적 상황을 만들어 내었고 이러한 극적 상황은 기쁨이나 슬픔, 분노등의 감정을 유발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결국 현대이론에 비해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지닌 Racine의 수사학은 주로 극적 효과를 가져다주는, 인물의 감정적 표현 그 중에서도 특히 Passion에 입각해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수사법은 일종의 표현수단으로 언어에 미적효과와 표현적 정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지닌다. 특히 詩의 경우에 있어서는 문장이 함축적이어서 언어선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므로 수사학의 기능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고 하겠다. 즉, 참다운 수사법이란 진실을 가장 진실답게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본고에서는 Racine의 「phe`dre」와 「Mithridate」를 통해 나타나는 몇가지 수사학적 표현들을 살펴보고 그 수사법들이 작품에 어떤 효과를 주고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Racine 자신도 주장하고 있듯이, 그가 언어표현에 매우 주력해 왔으며 또한 그의 작품이 詩로되어 있기 때문에 수사법들이 많이 사용된 이유에서라 하겠다. 이 수사법들중 여기서 다루어질 것들은 은유, 환유, 반복과 열거, 모순어법과 대조법등이다. 이것을 하기위해서 우선 일반이론에 의해 수사법이 사용된 예문들을 찾았고 그 예문들을 종류와 형태에 따라 분류 하였으며 그리고나서 그 각각의 예문들이 보여주는 수사학적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결과 우리는 이 예문들이 주로 감정의 표현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때의 감정의 표현이란 일종의 과장적 표현으로 감장의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을 크게 부각시키는 것이었다. 즉 감정의 부정적 측면은 인물의 감정상태를 억제하여 論理的이며 이성적인 분위기를 만들러 내려는 것으로 주로 환유와 대조법등이 그 기능을 담당하였으며, 감정의 긍정적 측면은 주관적인 감정상태를 나타내 주려는 것으로 주로 은유와 모순어법에 의해 형성되었다. 또한 의미의 변화가 없는 반복과 열거는 이 두 기능을 모두 담당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감정의 요철작용은 곧 극에 변화를 주는 극적효과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즉 이것은 사랑이나 미움 또는 그둘이 공존하는 극적 상황을 만들어 내었고 이러한 극적 상황은 기쁨이나 슬픔, 분노등의 감정을 유발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결국 현대이론에 비해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지닌 Racine의 수사학은 주로 극적 효과를 가져다주는, 인물의 감정적 표현 그 중에서도 특히 Passion에 입각해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ⅳ Ⅰ. 序論 = 1 Ⅱ. 은유(Me'taphore) = 4 A. 반복되어 나타나는 은유 = 6 B. 반복되지 않는 은유 = 19 Ⅲ. 환유(Me'tonymie) = 23 A. 직접순위 = 25 B. 간접순위 = 38 C. Contenant과 Contenu의 관계 = 42 Ⅳ. 반복과 열거(Re'pe'tition et E'nume'ration) = 44 A. 반복 = 44 B. 열거 = 62 Ⅴ. 모순어법과 대조법(Oxymore et Antithe'se) = 68 A. 모순어법 = 68 B. 대조법 = 72 Ⅵ. 結論 = 77 참고문헌 = 80 부록 = 81 불문초록 =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2596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Racine-
dc.subjectMithridate-
dc.subjectphedre-
dc.subject수사학-
dc.titleRacine의 「Mithridate」와 「Phedre」를 통해서 본 몇가지 수사학적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Une etude sur quelques points rhetoriques chez Racine-
dc.format.pagev, 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불어불문학과-
dc.date.awarded198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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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불어불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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