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93 Download: 0

R. Schumann의 Fantasie op.17 에 관한 연구

Title
R. Schumann의 Fantasie op.17 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ies on the fantasie by Shumann, op.17
Authors
黃貞善.
Issue Date
1981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SchumannFantasieop.17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예술발전사에서 큰 전환점이 되는 낭만주의 운동이 음악분야에서 싹틀 무렵이던 1810년에 R.Schumann은 태어났다. 그러므로 Schunann은 낭만주의가 한창 무르익어 가던 시기에 활동하게 되었던 것이다. 낭만주의 운동은 음악사에서 매우 중요한 운동이며 새로운 주목할 만한 결과를 많이 낳았기 때문에 낭만주의 음악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낭만주의 운동의 사상적 근원은 무엇이며, 그 흐름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알아 두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낭만주의의 성숙기에 활동한 Schumann의 Fantasie op.17을 분석하므로써 그의 작품에 나타난 낭만적 특질과 함께 그의 작곡기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Schumann의 음악에 대한 보다 높은 이해에 이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성 내용은, 첫째, 낭만주의의 사상적 근원과 음악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다. 둘째, 16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피아노를 위해 작곡된 'Fantasie'를 유형별로 정의하고 분류한다. 셋째, Fantasie Op.17의 분석에 있어서, 작품의 배경과 함께 형식과 조성관계, 선율, 화성, 리듬, 짜임새, 다이나믹과 아티클레이션(Dynamics and Articulation)별로 나누어 Schumann의 작곡 기법을 알아 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각 악장은 Sonata - Rondo - Sonatina 형식으로 작곡되었으나, 고전양식의 정규적인 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진행을 한다. 둘째, 조성은 관계조에 의하지 않고 전조가 되며, Sonata형식의 악장中, 재현부에서는 제1주제, 제2주제 모두가 으뜸조(tonic)로 재현되지 않고 있다. 셋째, 3악장의 제1주제만 6마디로 예외적이고, 나머지 주제들은 8마디, 4마디로 Phrasing되고 있다. 넷째, 화성은 딸림 7화음과 나폴리 6화음, French sixth chord등 변화 화음이 쓰이고 있고 Secondary dominant chord와 같은 변성 화음이 쓰이고 있다. 다섯째, 화음진행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두터운 짜임새(texture)를 가지며, 특히 2악장에서 대위법적 기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여섯째, Crescendo 기호가 매우 긴 소절(10소절이상)이상 계속해서 쓰이고 있다. 또한 pp와 ff의 전환이 한 박자 간격으로 이루어지며, Fantasie의 1·2·3 악장은 pp에서 fff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음향을 나타낸다. 일곱째, 아티클레이션(Articulation)은 정규적인 박절법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한층 어려워지고 있다. 즉, 한 성부에서 약박에 악센트(accent)를 두고 동시에 다른 성부는 정규적인 박절법을 따르는 경우가 있고, 약박에서부터 ff로 지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스타카토(staccato)와 레가토(legato)를 동시에 한손으로 연주하게 함으로써 아티클레이션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이상과 같이 Schumann은 고전양식의 정규적인 틀에서 많이 벗어난 자유로운 낭만적 경향을 그의 작품 Fantasie op.17에서 보여주고 있다.;R. Schumann, Born in 1810, was to play an active role at a time when romanticism was at its early incipient stage. Because Schumann contributed so impressively to the romantic music, it is important to trace the ideological origin which gave birth to romanticism in order to understand the romantic musi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chumann's music through indepth look into Schumann's Fantasie, Op. 17.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origin of romanticism and its influences on the music. 2. The studies of the Fantasies from 16th century to 20th century. 3. The background of Fantasie, Op. 17; Form and Key-relationship, Melody, Harmony, Rhythm, Texture, Dynamic and Articulation. The results showed: 1. Each Movement is based upon the classical form, sonata or rondo, however, the forms are free and sutable to romanticism. 2. The key moves freely, being apart from the strict key relationship in the traditional sonata form. 3. Most of themes except the first theme in the third movement consists of eight bars. 4. In Harmony, Triads, seventh chords, altered chords (Neapolitan sixth chord, French sixth chord) are used. Non-harmonic tones such as passing tone, changing tone, appossiatura are abundant. 5. On the whole, the texture of Fantasie, OP. 17 is thick. Especially, Contrapuntal style is abound in the second Movement. 6. Crescendo happens in a long phrase of 10 bars more or less. The abrupt dynamic change between ff and pp happens within one beat. Fantasie showed a large dynamic range from pp to fff. 7. Articulation often changes the regular metric pulse. Accent switches the weak beat to the strong one. Legato and staccato are played simultaneously in one han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