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成子-
dc.creator金成子-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7Z-
dc.date.issued1981-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87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4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870-
dc.description.abstract20세기 프랑스 오르간 音樂의 거장 Marcel Dupre´(1886∼1971)는 파리 음악원의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聖 쉴피스(ST. Sulpice) 성당의 오르가니스트로 있으면서 作曲家, 敎育家, 저술가로서도 활약하였다. 그는 전 生涯를 통해 거의 宗敎的인 소재의 수많은 기교적인 오르간 曲을 作曲하였으며 특히 이 論文에서 다루는 作品7번, 세 개의 Prelude와 Fugue는 고도의 기교를 要하는 초기에 作曲 作品이다. 필자는 Dupre´의 이 세 개의 Prelude와 Fugue를 硏究하기 위해 緖論으로 프랑스 20세기 오르간 音樂의 흐름과 그의 生涯를 간단히 서술하고 本論에서는 그가 오르가니스트로 있었던 聖 쉴피스 성당 오르간의 건반 배치와 음색, 그의 作品 및 音樂양식을 소개하였고 마지막으로 이 論文의 요지가되는 세개의 Prelude와 Fugue를 분석하였다. 위와같이 살펴본 結果 이 曲은 손건반에서 토카타(toccata)풍의 빨리 교체되는 Chord와 스타카토(Staccato) 주법등, 화려하고 완벽한 기교를 요구하고 발건반에서는 스케일(Scale)등을 사용함으로써 오르가니스트의 손과 발의 기교를 최대한 발휘하도록 쓰여진 曲이다. 또한 音色은 Reed 계열과 Celestes의 전형적인 프랑스 音色을 사용하였으며 무엇보다도 Prelude와 Fugue의 주제가 일관성있는 통일성을 이룬것이 특징이라 하겠다.;Marcel Dupre´, the outstanding figure of twentieth-century French organ music, served as Director of the Paris Conservatorie and took an active part as composer, teacher, author, and organist of St. Sulpice. Throughout his life Dupre´ composed a lot of technical organ works mostly with religious subjects, especially the Three Preludes and Fugue, studied in this thesis, is his earlier piece which requires a high level of technique. In order to study the Three Preludes and Fugue, the writer deals with the general trend of twentieth-century French organ music and Dupre´'s profile in the introduction. The specification of St. Sulpice's organ which he played is reviewed later along with the discussion of his works and muscial style. And in the last part the Three Preludes and Fugue is analyzed in detail, the gist of this thesis. This work, composed for an organist to give full play to his hand and foot technique, requires brilliant and perfect technique for quick-changing chord of toccata style and staccato execution in the manual performance, while uses broken chord, triple pedal, and quick scale in the pedal. And this also has the tone color of Reed and typical French one of celestes. In conclusion, it may be said that its most distinctive feature is the consistent unity between the themes of Prelude Fugu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ⅳ Ⅰ. 緖論 = 1 Ⅱ. DUPRE´ 의 生涯 = 5 Ⅲ. M. DUPRE´ 의 오른간 音樂 = 9 A. St. sulpice 성당 오르간 = 9 B. 作品 및 음악양식 = 15 Ⅳ. Trois preludes et Fugues = 22 A. 분석도표 = 22 B. 樂曲分析 = 28 Ⅴ. 結論 = 63 參考文獻 = 65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2879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음악양식-
dc.subject성당오르간-
dc.subject음곡분석-
dc.titleMarcel Dupre와 그의 오르간 곡 op.7. Trois preludes et fugues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marcel dupres organ Op. 7 three preludes and fugue-
dc.format.pagev, 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8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