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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夏季氣溫의 都市氣候學的 硏究

Title
서울夏季氣溫의 都市氣候學的 硏究
Other Titles
(The) Urban climatological study on the summer temperature in Seoul
Authors
朴惠淑.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Keywords
서울하계기온도시기후학간선도로관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都市 發達에 따른 人間活動의 증대와 都市 構造物의 특성은 效率的인 熱吸收와 貯藏, 막대한 量의 人工熱 및 煤煙을 방출함으로써 특수한 都市大氣層을 이루어 都市氣候를 형성하게 되었다. 都市氣候에 대한 연구는 1930年代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탐구되어 왔다. 특히 가장 현저한 특색을 나타내는 都市氣溫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데 都市氣候의 硏究에는 소범위 지역에 대한 정밀한 觀測이 필요하여 人力 동원과 經費問題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는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미개척의 상태이다. 本 硏究는 서울과 그 周邊地域의 幹線道路에 따른 夏季 都市氣溫의 分布特色과 그 形成要因을 究明하는데 硏究의 目的을 두었다. 氣溫의 天候. 時刻別 變化程度와 分布形態를 고찰하고 人爲的인 都市環境의 특색을 잘 나타내는 土地利用의 차이와 大氣汚染과의 관계를 分析함으로써 都市氣溫의 形成構造(mechanism)를 把握하였다. 硏究方法은 A-B路線(神道邑∼光化門∼城南市), C-D路線(議政府市∼光化門∼光明市), E∼F路線(遁村洞∼永登浦洞∼傍花洞)을 따라 134지점에서 自動車에 의한 移動觀測을 하였다. 夏季 6月, 7月, 8月의 晴天日(雲量 7이하)과 曇天 및 雨天日(雲量 8이상)의 無風靜穩日에 早朝(04:00∼05:30), 午後(13:30∼15:00), 夜間(21:30∼23:00)의 1日 3回실시로 총 42回에 걸쳐 氣溫을 측정하고 時差補正을 한 후 分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天候別로는 晴天日이 曇天 및 雨天日에 비해 都市市內의 氣溫差가 커 雲量은 都市氣溫의 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2) 時刻別로는 氣溫差의 深度가 夜間이 최대, 午後가 최소이며, 早朝는 중간치를 나타낸다. 3) 氣溫分布型은 반경 2km內의 都心에 고온역이 형성되고 주변으로 갈수록 기온이 낮아지는 分布型을 나타내나 幹線道路를 따라 局地的인 고온역과 저온역이 형성되는 細胞狀形態(Cellular pattern)도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4) 고온역이 형성되는 지역은 都心 및 副都心이며 工業地域인 영등포일대, 대규모 아파트단지인 영동지구, 미아리, 불광동일대의 居住地域, 위성도시의 중심지이다. 저온역은 開發制限區域과 近郊農業地域인 북부의 도봉동, 호원동일대, 삼송리일대, 남부의 양재동, 세곡동일대, 서부의 방화동일대에 형성된다. 5) 漢江沿岸인 E-F路線은 한강의 영향에 의해 기온의 溫和化現象으로 관측지점간의 氣溫差가 A-B, C-D路線에 비해 적게 나타난다. 6) 土地利用에 따른 地表構成物質의 차이로 熱收支에 변화를 가져와 商. 工業地域은 고온역을 형성하고 農業地域 및 綠地는 저온역을 형성한다. 7) 都市氣溫에 대해 직접적인 작용을 하는 大氣汚染은 大氣造成成分의 변화로 야간의 放射冷却을 막는 溫室效果(green house effect)를 가져와 大氣汚染度가 높은 상. 공업지역은 고온역을 이루고 대기오염도가 낮은 耕地 및 綠地는 저온역을 나타내 人爲的인 都市環境은 都市氣溫의 형성에 결정적인 機構(mechanism)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 distributional pattern of the urban temperature in summer along main roads which run through Seoul and its suburbs, and also to survey a formal mechanism of the urban temperature with a relative analysis between the differences of land using form and the air pollution. For the purpose, the mobile observation was made for the 134 observation marks along A-B, C-D and E-F road lines. The observation was performed under the weather conditions such as clear day and cloudy or rainy day totaled 42 times: three times a day - early morning (04:00 - 05:30), afternoon (13:30 - 15:00) and night (21:30 - 23:00).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1) The aspect of the weather conditions: clear day appears much difference of temperatures between C.B.D. and suburbs compared to cloudy or rainy day. 2) The aspect of the time: the degree of temperature's difference shows maximum at night, minimum in the afternoon and medium in the early morning. 3) The distributional pattern along the main road forms the high temperature zone within the C.B.D. and the low temperature zone in the suburbs. And also, the cellular pattern forms localized high or low temperature zone in Seoul. 4) As E-F road line near the Han River is affected by the Han River's influence, it appears modified phenomena of temperature. 5) As a difference between component materials along with land using brings the change of heat balance, in commercial and industrial area appears the high temperature and agricultural and green zone constitutes the low temperature. 6) The air pollution directly affects on the urban temperature to form the high temperature which was caused by green house effect. Therefore, commercial and industrial area where the air pollution degree is high forms the high temperature and a cultivated and green zone where the air pollution degree is low appears to be an area of the low temperature. In concluding, urban temperature is changed with the differences of weather conditions and time, and an artificial urban environment has a decisive effect on forming the urban temp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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