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趙文淑-
dc.creator趙文淑-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1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90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44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907-
dc.description.abstract국 영문초록수록;社會體制로서의 學校는 組織的 領域과 個人的 領域 및 이 두 領域에 영향을 주는 文化的 領域과 生物學的 領域으로 형성되어있다. 여러 영역에 걸친 관계들로써 維持되는 學校體制에서의 葛藤은 體制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과의 관계에서 發生하게 된다. 이같은 學校體制에서의 葛藤은 자연스러운 現象이며 組織에 肯定的인 效果를 가져다 준다. 그러나 葛藤이 계속되면 體制의 均衡을 破壞하게 되므로 葛藤은 반드시 解決되어져야 한다. 本 論文은 初·中等學校體制에서 發生하는 葛藤의 類型을 살펴보고 그 解決過程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本 論文은 文獻硏究와 事例調査를 병용하였다. 事例調査는 1970年부터 1979年까지 10年間 東亞日報에 보도된 敎育關係 記事들에서 120件을 수집하고 敎權事件判例集을 參照하였다. 葛藤의 類型은 Getzels과 Guba의 理論을 中心으로 文化的 價値와 制度的 期待間의 葛藤, 役割期待와 人性間의 葛藤, 規範的인 役割들 사이에서와 役割內에서의 葛藤, 人性의 不安定으로 인한 葛藤, 役割期待 知覺의 차이에서 오는 葛藤으로 구분하였고, 그 解決方法은 組織의 期待가 우선하는 方法, 個人의 欲求가 강조되는 方法, 그리고 이 두가지 方案이 統合되는 方法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調査結果 現 學校體制에서 發生하는 葛藤은 文化的 價値와 制度的 期待間의 葛藤, 役割期待와 人性間의 葛藤, 同一 役割에 대한 여러 집단들의 期待의 不一致로 인한 葛藤이 대부분이었다. 葛藤現象에 따른 解決方案에서는 組織의 일방적인 强要가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現 學校體制에서 發生하는 葛藤은 個人의 欲求를 고려하지 않은 채 組織의 目標成就를 强調하므로써 또 다른 葛藤現象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하겠다.;A School is organized generally in four dimensions; normative, idiographic, biological, and cultural dimension. When an individual takes a role in organization, a conflict occurs in the process of interaction. The conflict is natural and gives positive effects upon the organization if the conflict would be resolved through the dynamic consensu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ypes of conflict and analyse it's resolution at the public schools in Korea. One-hundred-twenty(l20) conflict cases were selected from Dong A Il Bo and court cases during the period of 1970-1979. These cases were carefully analyzied along with a review of related literatures. Conflict type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Getzels & Guba's analysis: 1. Conflict between cultural values and institutional expectations. 2. Conflict between role expectations and personality dispositions. 3. Conflict between roles and within roles 4. Conflict deriving from personality 5. Conflict in the perception of role expectations The method of conflict resolution identified organizational approach, individual approach and integration approach.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ere thirty-seven(37) conflict cases between cultural values and institutional expectations, forty-four (44) conflict cases between role expectations and personality dispositions and thirty-five(35) multiple role conflict cases. 2. Most conflicts were resolved through organizational dominance approa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序論 = 1 A. 問題의 提起와 硏究目的 = 1 B. 硏究의 方法과 制限点 = 2 Ⅱ. 理論的 背景 = 4 A. 學校體制 = 4 1. 體制의 槪念 = 4 2. Getzels과 Guba의 社會體制模型 = 8 3. 學校體制 = 13 B. 社會體制와 葛藤 = 16 1. 葛藤의 根源 = 16 2. Getzels과 Guba의 葛藤類型 = 21 3. 葛藤의 解決 = 27 Ⅲ. 葛藤事例의 分析 = 33 A. 葛藤의 類型 = 33 1. 文化的 價値와 制度的 期待間의 葛藤 = 33 2. 役割期待와 人性間의 葛藤 = 38 3. 規範的인 役割들 사이에서와 役割內에서의 葛藤 = 43 4. 人性의 不安定으로 인한 葛藤 = 50 B. 葛藤의 解決 = 51 Ⅳ. 結論 = 53 參考文獻 = 57 ABSTRACT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1155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학교체제-
dc.subject발생-
dc.subject교육학-
dc.title學校體制에서 發生하는 葛藤의 類型에 關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types of conflict and conflict resolution methods in public shchool-
dc.format.pagevi,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82.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