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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蘇에 있어서의 政治社會化를 위한 敎育에 관한 比較硏究

Title
美·蘇에 있어서의 政治社會化를 위한 敎育에 관한 比較硏究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 for the Political Socialization in the U.S.A. and the U.S.S.R.
Authors
崔云實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미소정치사회화교육비교연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人類歷史上, 모든 국가는 自國의 體制의 維持와 安定을 위해 의도적으로 政治社會化를 시도해 왔으며 이는 이데올로기, 社會經濟, 政治體制의 相異性과 무관하게 모든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행해지는 현상이다. 이러한 政治的인 目的을 위해서 뿐 아니라, 교육의 본래의 기능을 社會化라고 볼 때 政治社會에 대해 적응시키고자 旣存의 價値 나 信念 態度를 靑少年에게 社會化시키는 政治社會化는 社會化의 일부로서 중요한 敎育의 기능이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敎育學的으로나 政治學的으로나 '政治社會化와 敎育'은 중요한 硏究課題가 되는 것이다. 本 硏究에서는 두가지의 영역에 관해 고찰하고자 시도했으며 그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政治社會化와 敎育에 관한 理論的 硏究 (2) 美·蘇 兩國에 있어서의 政治社會化를 위한 敎育의 實際의 比較 分析 政治社會化란 政治社會에 대한 規範, 價値 등을 個人에게 內面化시키는 課程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의 매개체로는 家庭, 同僚集團, 學校, 宗敎團體, 기타 社會機關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學校는 매우 중요한 役割을 한다. 政治社會化를 위한 敎育의 直接的인 具顯方法은 學校의 政治敎育인데, 政治敎育은 특히 敎育課程 中의 社會科, 言語學習, 特別活動과 機式 行事를 통해 이루어 지게 된다. 美國과 蘇聯은 이데올로기와 社會, 經濟體制가 本質的으로 相異한 國家이므로 比較性이 풍부한 硏究對象이 된다고 볼 수 있다. 美國에 있어서의 政治社會化를 위한 敎育의 目的은 分析力과 合理的인 思考力을 통해 구체적인 문제상황을 해결하며 自身의 뚜렸 한 價値基準에 의해 政治的 社會的 市民의 役割을 훌륭히 送行해 낼 수 있는 '責任感있는 民主市民'을 育成하는 것이다. 이러한 目的은 美國人의 自由, 平等, 人間의 尊嚴에 대한 重視와 자본주의적 經濟體制에서 基因된 物質指向的인 思考方式에서 기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蘇聯에 있어서는 社會主義者的 愛國心, 國際主義精神, 集團主義精神, 노동에 대한 愛着心 등을 中心으로하는 '새로운 소비에트人'의 育成과 '맑스·레닌주의에 입각한 共産主義的 人間으로의 改造'가 目的이 된다. 이러한 目的은 '공산주의 건설자를 위한 도덕강령'에 잘 나타나 있으며 共産主義的 이데올로기에 立脚한 共産社會의 有能한 市民을 기름으로써 體制의 維持와 發展을 圖謀하기 爲함이다. 이러한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 兩國은 모두 自國의 言語, 歷史, 公民敎育 등의 敎科를 통해 政治敎育을 行하고 있는데 그 內容이 自國에 대한 긍지와 긍정적인 찬양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美國은 基本的인 政治敎育 方針이 '反政治性'의 표방이므로 政治敎科內容에 있어서도 겉으로는 政治敎育的 意圖가 뚜렷하지 않으나 事實上 學校 敎育課程을 통한 比較에 있어서 오히려 더 政治敎科의 量이 많음을 알 수 있다. 勿論 蘇聯에서는 各種 少年團(Young Pioneer)이나 共産靑年同盟會議(Komsomol)등의 團體를 통한 政治敎育이 學校의 政治敎育을 補强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敎科의 量만으로는 政治社會化 程度를 가름할 수는 없다. 方法面에 있어서도 美國은 Dewey의 反省的 思考의 過程을 통하여 個人의能力을 最大限으로 開發시키고자 하며 이데올로기 敎育보다는 儀式行事 등의 活動과 象徵을 더 重視하는 方法을 採擇하고 있다. 그러나 蘇聯은 Makarenko의 性格敎育方法에 의한 集團主義的訓練方法을 통하여 個人보다도 全體 즉 社會나 國家를 우선으로 생각하도록 만든다. 또한 美國의 경우와는 달리 이데올로기 敎育을 매우 重視하여 共産主義者的 意識을 形成하는 方向으로 力點을 두고 있다. 全體的으로 보아 美國은 政治社會化를 위한 敎育이 暗示的이며 反政治性(Apolitical)을 띠고 있으며 蘇聯은 露骨的이고 强力한 政治性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窮極的인 政治社會化의 意圖가 마찬가지 라는 점에서 볼 때 自國의 體制擁護만을 위하여 無條件的으로 現實과 유리된 他體制에 대해 부정적인 解釋을 하는 것은 止揚되어야 하겠으며 政治敎育은 교화(Indoctrination)의 段階를 넘어서 □正한 意味의 敎育이 될 수 있도록 止揚되어야겠다.;All the political systems tend to perpetuate their cultures and structures through the school education. And so it is a common that political socialization is the main issue of all the nations in the earth, despite of the differences in ideology, social-economic system. Socialization is the important role of education and political socialization is a special form of the more general phenomenon of socialization. So education for the political socialization is important not only in politics but also in education. This article is focused on the following. 1. Theoret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for the Political socialization and the role of the school education in the political socialization. 2.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 for the political socialization in the U.S.A. and the U.S.S.R. Political socialization is the process of induction into the political culture(attitudes, value standards and feelings toward the political society). The agents of the political socialization are family, peer-group, school, religious group and other social system. School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agency, for it accomplish political socialization effectively and systematically. Political education is the immediate method of political socialization. And political education in school is accomplished through school curriculum and extra-curriculum, ritual-life. Political education curriculum is like social study, social science, language, practical activity(Home Room) etc. The U.S.A. and the U.S.S.R. is so essentially different in their ideology, social-economic systems, that it is good to compare. In the U.S.A., the central purpose of political education is to develop individual's ability to think logically and to analyze problem situation in a rational manner;Responsible Democratic Citizenship. In the U.S.S.R., the central purpose of political education is the Development of a communist consciousness and the shaping of a Marxist-Leninist world outlook;New Soviet Man. In both nations, political education is ultimately contribute to their political, social, econom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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