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初, 中, 高等學校 敎科課程을 通한 保健敎育에 關한 考察과 硏究

Title
初, 中, 高等學校 敎科課程을 通한 保健敎育에 關한 考察과 硏究
Authors
朴聖愛.
Issue Date
1968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학과
Keywords
초중고등학교교과과정보건교육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學生의 在學中의 建康은 勿論 卒業 後의 建康을 爲하여 學校 保建 建康 事業은 建實하게 計劃, 推進 및 評價 되어야 하며 保建敎育은 學校 保建에서도 가장 重要한 分野라고 생각 된다. 國民學校와 中高等學校에 있어서의 保建敎育은 여러 方式에 依하여 이루어지지만 가장 基本的이고 效果的인 것은 敎科課程을 通한 保建敎育이다. 우리 나라의 初·中高等學校에서는 主로 體育科目에 保建敎育의 敎科課程이 作成되어 있고 紀他 科目에도 保建에 關한 것이 掉入되어 이에 準하여 敎授되고 있다. 著者는 國民學校와 中高等學校에 있어서의 現在 敎授中인 敎科課程을 調査하고 아울러 美國에 있어서의 初·高等學校의 敎科課程을 中心으로 한 保建敎育을 檢討 比較하여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우리 나라에서의 保建敎育은 國民學校와 中高等學校 共히 敎材單元의 敎科課程을 適庸하고 있으나 美國과 같이 經驗單元의 敎科課程으로 改定하는 것이 效果的일 것이다. 만일에 經驗單元으로 改定하는 데 難點이 있다던지 또는 一時에 變更하기가 힘든다면 敎材單元學習에서 題目單元으로만 構成할 것이 아니라 問題單元을 部分的으로라도 包含시키도록 하면 좋겠다. 2. 우리 나라 學校 保建敎育에 있어서는 建康知識의 傳達에만 그치는 일이 많으나, 그러지 말고 美國에서와 같이 態度 및 實踐의 變化를 가져 올 수 있게 建康에 關한 事實보다 어떻게 하면 建康生活을 할 수 있느냐에 置重하여야 한다. 3. 敎科內容의 重點을 現在와 같이 他人을 單位로 생각하는 데서 家族, 더 나아가서 地域社會를 單位로 생각할 수 있게 敎授하도록 한다. 4. 現在 敎科內容에 있어서는 特히 中高等學校에 있어 國家的 또는 汎國民的 保建問題가 漏落되어 있어 敎科課程의 審議에는 보다 많은 專門家의 參與를 要한다. 5. 敎科內容에 있어서도 學校身體檢査의 結果 等을 산 敎育資料로써 活用하는 것이 建康히 사는 方法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6. 國民學校에 있어서의 保建敎育은 建康習性化에 重點을 두어야 하고 中學入試 等으로 保建科目의 敎授는 疎忽히 取扱되는 傾向에 早速한 是正이 促求된다. 7. 保建科目 또는 建康에 關하여 直接 또는 間接으로 敎授하는 敎師의 質的 向上 및 敎的 充足은 다음 世代의 建康 더 나아가서 敎育에 있어 緊急한 일이라 할 수 있다. 8. 保建敎育을 爲한 視廳覺器材等은 大部分의 學校에서 赤合한 狀態이므로 學校予費의 配當에 있어 特別한 考慮가 있어야 한다. 9. 學校保建의 全般的인 改善 및 向上으로 保建敎育은 勿論 더 나아가서 敎育의 本然의 目的達成을 期하게 하여야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