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6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權敬愛.-
dc.creator權敬愛.-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5Z-
dc.date.issued197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55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2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555-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의 目的은 첫째, 女敎師의 特性과 女性의 敎職進出의 傾向을 알아보고, 둘째, 女敎師의 敎職活動 實態를 把握하고, 세째, 女敎師의 敎職活動에 있어서의 問題點을 찾아 그의 改善方案을 提示하는데 있다. 硏究方法으로는 文獻硏究와 現況分析, 調査硏究를 文獻硏究에서는 女敎師의 特性과 女性의 敎職進出 傾向을 밝히고, 現況分析과 調査硏究에서는 敎職活動의 現況과 實態를 把握하고 面接에 의해 補完하였다. 硏究 對象으로는 서울特別市 女子中高等學校 20個校의 學校敎育 運營計劃書와 51開校의 敎職員 人事資料의 分析과 서울特別市 女 子高等學校 敎職員 484名과 女子大學生 261名에 대한 質問紙 反應 分析이었다. 그 結果 얻어진 內容을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女敎師 特性은 一般的으로 細密性이 있고 責任感이 强하여 誠實性이 있는 長點으로서의 特性과, 反面 視野가 좁고 依賴的 이며 企劃性과 創造性이 不足하다는 短點으로서의 特性이 있다. 둘째, 우리나라 中高等學校 女敎員의 敎職에의 進出 趨勢는 1970年度에 14.9% 1973年度에는 17.5%로 增加하여 全體的으로 女敎師의 數가 해마다 늘어가며 이는 世界的인 傾向으로 나타나고 있다. 세째, 敎務分掌 現況에서 年度別 差異없이 男敎師는 比較的 넓은 範圍의 活動이 要求되며, 創意力이 必要한 業務에 配置되어 있으며, 女敎師는 比較的 좁은 範圍의 活動으로 業務가 遂行되며, 細密性이 要求되는 業務에 配置되어 있는 傾向이 있다. 네째, 女敎師들의 敎務分掌 業務에 따른 適合 與否에 대해 行政家, 男敎師, 女敎師의 意見은 現況과 비슷한 反應을 보였다. 다섯째, 女敎師의 敎務分掌 業務擔當은 業務分野에 따라 效果的이라고 나타났으나, 男敎師가 더욱 效果的이라는 意見이 더 많았다. 또한 行政家와 男敎師는 男敎師가 더욱 效果的이라고 보았으나 女敎師 自身은 經歷이 높을수록 自信感을 가지고 있다고 나타났으며, 女大生도 女敎師가 더욱 效果的이라고 보았다. 여섯째, 行政家는 女敎師의 業務擔當에 있어 女敎師의 統率力과 創意力의 不足, 業務擔當의 회피, 安易한 敎職態度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일곱째, 女敎師는 業務擔當에 있어 昇進의 機會가 比較的 없고, 女敎師의 家事 等의 겹친 多元的 役割에 의한 業務過多로 意慾이 없고 業務에 소홀해지며 많은 數가 男敎師에게 依存하는 傾向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敎科擔當 現況에서 男敎師는 數學科, 科學科, 體育은 많이 맡고 있으며 行政家, 男敎師 그리고 女敎師 모두가 위의 敎科 들은 女敎師에게는 一般的으로 適合치 않다고 생각하는 敎科로 나타났다. 또한 女敎師는 藝能科, 祉會科, 外國語科를 많이 맡고 있는데, 行政家, 男敎師 그리고 女敎師 모두 女敎師에게 一般的으로 適合하다고 생각하는 敎科로 나타났다. 아홉째, 女敎師의 學習指導 能率에 있어서 行政家, 男敎師 그리고 女大生은 男敎師가 比較的 優秀하다고 나타났으나 女敎師는 自 身들이 男敎師보다 學生을 綿密히 觀察指導하는 面에 있어 優秀하다는 反應을 보였다. 열째, 女予敎育行政家의 進出에 있어 女奬學士 進出은 극히 드물며, 資格을 갖춘 女子 校長, 校監, 主任敎師의 數는 男敎師에 비해 적으며, 校長을 除外한 校監, 主任敎師의 現職進出律은 比較的 적은 實情이다. 열한번째, 敎職團體의 幹部로서의 活動은 거의 없으며 다만 女敎師 協義會의 活動이 있을 뿐이다. 以上의 結果에 비추어 다음의 몇가지 提言을 하고자 한다. 1. 學校 行政家는 業務配置에 있어 女敎師에게도 그 適性과 能力에 맞는 部署에 配置 擔當케 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 學校 行政家는 比較的 創意力을 必要로 하는 業務에 有能한 女敎師를 配置하여 能力을 發揮하도록 努力하여야 할 것이다. 3. 學校 行政家는 女敎師에 대한 편견을 갖지 말아야 할 것이며 女敎師 自身도 依賴心을 버리고 투철한 敎育觀과 使命感을 가지고 業務遂行 能力을 게발하여야 할 것이다. 4. 育兒 責任을 가진 女敎師가 安心하고 學校에서 勤務할 수 있는 制度面(家庭的인면, 社會的면, 法的인면)의 對策講究가 있어야 할 것이다. 5. 女敎師도 行政管理職에 進出할 수 있는 길이 넓혀져야 되겠다. 6. 敎職團體에 적극 參與하여 敎權確保, 厚生福祉, 硏修 등의 活動이 있어야 되겠다.;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first to look into the characteristics of female teachers and observe the trend of female teacher candidates, launching into the teaching career second to extract the scope of activities by female teachers and third to find out the problems associated with activities of female teachers, in order to arrive at a proposal for improvement' of female contributions in the oveaall teaching profeseion. Two approaches are contemplated under the present study of which' one may be classified as a study from the reference file and the other an analysis of a. fact finding survey which has been performed by means of questionaires provided to female teachers at selected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s in seonl, supplemented by direct interviews.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characteristics of the female teacher was generally of elaboration, rich sense of responsibility and integrity on elaboration, rich sense of responsibility and integrity on the credit side but at the same time, the female teacher was far from being foresighted and displayed lack of both initiative end creativeness. Second, a prominent trend was observed in which more female candidats have been advancing into the teaching career at secondary schools year after year. Third, female teachers were usually assigned to duties requiring more feminine attention but less broad sense, of responsibility. Forth, regarding female teachers fitness to certain selective curricular activities there was a general concensus among administrators, male teachers and female teachers. Fifth, effectiveness of female teachers in the performance of duties depended on the nature of assignments, however it appeared that radius of female activities was less significant than that of male. Sixth, administrators generally considered the female teacher short of creativities, in the habit of avoiding excessive duty and passive in accomplishment of teaching profession. Seventh, in school affairs, female teachers were found to have less opportunity for promotion. Eighth, Female teachers were mostly engaged. in the artistic and literary subjects such as fine arts, music, dance, social study and foreign languages. Ninth, Only few examples were noted where female educational administrators climbed to the posts of principals, vice principals and head teachers. Tenth, there seldom existed ancorganized activity in which female teachers participated as staff members with the exception of the female teachers' association where consitituents were 100% female. The recommendations as a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school administrators should make their best efforts to assign the female teacher with duties best suited to female characteristics. Second, where a female teacher is found to be of broader caliber, however, school administrators must try to assign her with duties commensurate with her talents and capabilities. Third, school adminstrators should not have prejudice to female teachers in the planning and assignment of required school affairs. On the part of female teachers, they should positively try to develop their own abilities. Forth, protective measures should be instituted for the female teacher with dependent infants to the extent that her activities will not be hampered by family, social and legal restrictions. Fifth, the female teacher should be given an equal opportunity for promotion to school administrators. Sixth, female teachers should actively participate in all kinds of teachers' associations for exposure to collective walfare, for solidification of their rights as teachers and for improvement of their training techniqu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vii Ⅰ. 緖論 = 1 A. 硏究의 趣旨 및 目的 = 1 B. 硏究問題 = 2 C. 硏究方法 및 節次 = 3 D. 硏究의 制限点 = 5 Ⅱ. 女敎師의 特性 = 6 Ⅲ. 女敎師의 敎職進行의 傾向 = 16 Ⅳ. 우리나라 中等學校 女敎師의 敎職活動 實態 = 33 A. 敎務分掌擔當 現況과 敎務分掌 擔當에 대한 意見 = 33 B. 敎科擔當 現況과 敎科擔當에 대한 意見 = 51 C. 其他活動 = 61 Ⅴ. 女敎師의 敎職活動에 있어서의 問題点 = 64 Ⅵ. 要約 및 提言 = 66 參考文獻 = 70 부록 = 72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276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중등학교-
dc.subject여교사-
dc.subject교직활동-
dc.title우리나라 中等學校 女敎師의 敎職活動에 관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EMALE TEACHER'S PROFESSIONAL ACTIVITIES AT SECONDARY SCHOOL IN KOREA-
dc.format.page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7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