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0 Download: 0

同族部落에 관한 硏究

Title
同族部落에 관한 硏究
Authors
金周淑.
Issue Date
1967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학과
Keywords
동족부락갈현동부락농촌사회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以上에서 同族部落인 艮峴洞部落을 社會學的側面에서 探究해 보았다. 여기서는 지금 까지 硏究해온 중요한 內容을 간략히 要約하므로서 結論으로 삼으려 한다. 1. 調査對象地域의 槪況 1) 部落內의 施設 및 建物이 1943年 보다 많아졌다. 卽, 當時에 없던 面事務所, 里洞組合事務室, 敎會, 學校, 郵遞局 등이 同一地域에 생겼고 人家數가 늘어 나서 建物의 密集現象을 보여 주고 있다. 2) 住民은 增加하여 人口密度가 많아 졌으며 特이 各姓 사람의 數가 增加하고 그들의 轉入 轉出이 빈번해서 同族部落으로 서의 性格에 많은 變化를 초래하고 있음을 본다. 2. 同族結合 1) 艮峴洞의 中心을 이루고 있던 韓山李氏의 同族組織 및 그 機能에 있어서 變化가 일어났다. 卽 宗會의 機能이 弱化되는 反面 宗契가 復活되었고 宗孫이 發祀를 拒否하고 있고 또한 位土는 同族의 嫡出 中心으로 耕依되고 있어 基直에 變化가 일어났다. 2) 그러나 靑松沈氏의 同族組織과 그 機能은 점점 强化되고 있다. 3) 門中團結은 아직도 繼續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그 結束範圍가 同族集團 全體에서부터 各堂內集團 中心으로 縮小되고 있다. 4) 이 곳 韓山李氏 同族結合의 弱化 原因으로서는 ① 8.15 解放 前后의 兩班으로서의 社會的 □滅勢低下와, ② 宗孫 및 中心家들의 農地改革后의 經濟的 沒落 ③ 近代的 利益 集團 發生으로 因한 同族指導者의 部落內에서의 發言權 弱化. ④ 民主主義思想에 의한 同族衣食 代置 等으로 說明할 수 있다. 3. 班常과 通婚圈 1) 過去의 班常關係가 完全 打破되지 못하고 殘存 내지는 潛在하고 있으며 班常關係에 따르는 問題點이 아직도 남아있다. 2) 通婚에 있어서 班常의 影響이 가장 많이 미치고 있음이 알려졌다. 4. 經濟構造 1) 農家階層에 變化가 일어 났으나 丈幅的인 變化는 아니고 韓山李氏 系統의 上流 階層이 下落하고 기타 사람들이 조금씩 上昇하였다. 그러나 그 影響은 部落全體에서의 階層 構造의 變化를 초래하였다. 2) 土地移動도 몇 家口에서만 크게 나타 났으나 이 土地移動은 새로운 地主를 出現시키고, 過去와는 다른 小依 關係를 形成시켰다. 5. 社會集團 1) 1943년 當時의 傳統的 社會集團이 모두 存續하고 있으나 그 機能은 弱化되고 있다. 2) 近代的 利益集團이 점점 나타나서 그 機能을 發揮하고 있으나 그 中에는 他意에 의한 것도 있어서 큰 發達은 하지 못하고 있다. 3) 비슷한 機能을 가지고 있는 傳統的集團과 利益集團 사이에 衝突도 없으며 代置되지도 않고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