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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투스의 종교 정책

Title
아우구스투스의 종교 정책
Other Titles
(Die) Religionspolitik des Augustus als ein politisches Hilfsmittel
Authors
徐美榮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Keywords
아우구스투스종교정책정치도구화종교로마지배자군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아우구스투스가 어떻게 종교정책을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였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우구스투스는 共和政시대와 帝政시대를 구분짓는 독특한 정치와 문화 그리고 종교적 경향을 가진 한 시대의 창조자였다.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적 시기에 그의 종교정책은 그가 확고한 로마의 지배자로서 그리고 지중해 세계의 지배자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그 자신이 원하던 새로운 政體, 즉 군주정을 성립시키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역사적으로 종교는 제도의 정당화와 합법화를 위해서 가장 널리 사용된 수단이었고, 더우기 고대사회에서처럼 생활에서 종교를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종교가 생활 속에 용해되어 있다면 종교는 사회제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정당화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공화정의 마지막 세기 동안에 오래도록 지속되었던 전쟁과 내란으로 로마제국의 종교적 상황은 매우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상태였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투스가 로마의 새로운 지배자가 되었을 때, 그가 최우선으로 추진한 종교정책은 동방의 종교로 부터 로마의 종교를 淨化하며, 부서진 신전을 再建하고, 페허로부터 고대의 聖地를 再建하며, 그동안 소홀히 여겼던 神官職을 정비하는 것이었다. 그는 이와같은 復古的 宗敎政策을 통해서 민심을 수습하고 다시금 로마사회의 질서와 안정을 되찾는데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사제직이나 신전을 새롭게 하는 것만으로 종교를 다시금 활기있게 만들수는 없었다. 이와 더불어 요구되어진 것은 예배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일깨우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아우구스투스는 그 당시에 그 예배가 미미하였던 그러나 아우구스투스 개인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폴로(APOLLO)나 마르스(MARS)같은 신들을 특별한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와 같이 새롭게 의미를 부여받은 신들과 통치자 개인에게 관계된 새로운 예배의식의 등장으로 로마 공화정 시대의 최고의 신인 유피테르(IUPITER OPTIMUS MAXIMUS)의 예배는 통치자 개인과 관련된 새로운 예배로 대치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새로운 예배의 정립과 함께 그는 황제숭배라는 군주정의 주요사상을 그의 종교정책에 도입하였다. 이로써 아우구스투스는 그의 종교정책의 목적인 자신의 절대적 위치의 확립과 군주제의 신 질서확립이라는 두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아우구스투스의 이와같은 정치적 意圖에도 불구하고 아우구스투스의 종교정책에 대하여 많은 로마인들이 공감을 느꼈다. 그 당시의 강력한 종교적 수용력은 아우구스투스가 종교정책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아우구스투스의 종교정책의 구체적인 성과를 살펴보면, 그의 종교정책은 로마제국의 종교적 부흥이 주목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고대사회에서 종교가 사람들의 사회 정치적인 삶에서 갖는 중심적인 역할을 인식한 아우구스투스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공고히 하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관철시키기 위해 사용한 도구 중의 하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아우구스투스는 군사 및 정치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종교정책을 동해서도 과거 공화정의 관념 하에서는 결코 용납되어질 수 없었던 군주정의 신 질서를 선전하고 확립하려 하였던 것이다.;Es handelt sich in diesem Aufsatz um die Religionspolitik des Augustus als ein politisches Hilfsmittel. Augustus war tatsa¨chlich der Gestalter einer bestimmten politischen, kulturellen und religio¨sen Epoche, die sich von der Zeit der ausgehenden Republik und der Zeit der auf Augutus folgenden Kaiser unterscheidet. In dieser U¨bergangszeit war sein Religionspolitik einfluβreich, damit er nicht nur in Rom sondern auch im Mittelmeerraum die feste Stellung des Alleinherrschers zu sich nahm. Durch andauernde Uunruhen und Kriege verbreiteten sich in der spa¨ten ro¨mischen Republik die Zerfahrenheit und Unhaltbarkeit der religio¨sen Zusta¨nde. Augustus, der die Vernachla¨ssigung der Go¨tter und ihrer Kulte fu¨r die Not der Zeit und die Leiden der Bu¨rgerkriege verantwortlich machte, unternahm nach der Schlacht bei Actium die Reform der nicht mehr geachteten Priestertu¨mer und der Tempel an. Andererseits erstrebte er das Zuru¨ckdra¨ngung der Fremdkulte, wie des Isiskultes, eines a¨gyptischen Kultes und die Verbannung der Astrologen. Trotz des gla¨nzenden a¨uβeren Bild des augusteischen Religionspolitik war die auf der reinen religi¨osen Seite erschienenen Ergebnisse seiner Religionspolitik kaum erfolgreich. Seine Religionspolitik dient mehr dazu, daβ er sein politisches Ziel verwirklichen konnte. Seine Religionspolitik hatte drei Zwecke: 1. Wiederherstellung geordneter verha¨ltnisse 2. Propaganda fu¨r die U¨berho¨hung seiner eigenen Stellung 3. Propaganda fu¨r die neuen monarchischen Ordnung Es ist kaum zu bezweifeln, daβ diese Religionspolitik von breiten Schichten in Rom und in Italien getragen wurde. Weil damals eine starke religio¨se Empfanglichkeit vorhanden war, konnte Augustus die Religionspolitik als ein politisches Hilfsmittel benut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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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사회과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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