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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國內 黑人民族主義에 대한 小考

Title
美國內 黑人民族主義에 대한 小考
Other Titles
Black Nationalism in America
Authors
金惠淑
Issue Date
1975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학과
Keywords
미국흑인민족주의민족주의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May Flower 號 以後 美國의 市民을 構成해 온 것은 주로 西歐 出身의 民族들 이었다. 歷史的으로 볼 때 佛蘭西革命以後 民族主義의 發生은 中産層을 中核으로 한 國民的 同意에 立脚하고 있었다. 그러니까 美國에 있어서 美國民族主義의 發生은 처음부터 缺如되어 있었고, 그 代身에 普遍主義的 性格을 가진 民主主義가 民族的 合意의 基準이 되어 왔다. 그러한 關係로 해서 美國內에서 생겨나는 여러 現象 中에서 유별나게 民族主義 問題로서 取扱될 수 있는 事實들이 있다는 것 自體가 多少 奇異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그 때까지만 해도 學界나 知識人들 사이에서 美國內의 民族主義를 論한다는 일은 거의 없었던 것이다. 말하자면 美國人들 自體가 民族主義 問題에 관한 限, 知的 盲點을 갖고 있었음이 事實이다. 이미 Gunnar Myrdal은 二次世界大戰이 끝나기 直前, 美國의 黑人問題를 社會科學的 硏究의 對象으로 삼았고, 바로 이 問題는 60年代에 와서 美國社會構造가 어쩔 수 없이 內包하고 있는 矛盾으로서 露出되었다. 美國內 黑人들이 獨自的인 이데올로기와 社會制度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意思가 美國의 白人市民들에서는 부질없는 幻想이라고 생각되었던 것도 얼마 전까지 美國市民을 支配해 온 感情이다. 筆者는 本稿를 통해서 아직도 世界의 여러 國民들이 美國의 白人市民이 黑人에 대해 갖고 있을 것으로 豫想되는 偏見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얼마나 思考의 後進性에 살고 있는가를 自認하지 않을 수 없음을 밝히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美國內 黑人集團의 發生過程과 現在를 可能한 限 冷靜한 考察의 對象으로 삼으면서 黑人問題를 根本的으로 認識하려는 것이 本論文의 目的이다. 이와 같은 觀點에서 本考는 우선 現在的 狀況下의 美國內 黑人民族主義가 社會學的으로 어떠한 問題를 안고 있는가, 그리고 그것이 美國의 民主主義와는 어떠한 關係를 갖고 있는가의 問題提起로 부터 始作하였다. 그리고 Ⅱ章에서는 16世紀부터 始作된 아프리카 奴隸貿易의 實態를 簡略하게 서술함으로써 懸在 美國黑人의 起源을 밝히고, 그것이 지니는 政治的, 社會的, 文化的 意味가 黑人의 運命과 同一함을 强調함으로써 思考의 根據를 提示하고자 하였다. 다음의 Ⅲ章에서는 이러한 基礎 위에서 黑人民族主義의 發生過程과 그 思想의 多岐性을 系譜別로 考察하였다. 아울러 그것이 黑人들로서는 主張할 수 있는 當然한 權利임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社會的 諸條件을 分析하였다. 第Ⅳ章에서는 懸在 黑人民族主義의 核心이 되고 있는 Black Muslims을 集中的으로 다루었다. 그들의 宗敎, 家族構造, 價値觀, 그리고 이러한 側面들이 如何히 政治的 組織運動으로 發展해 왔는가를 考察하였다. 特히 越南戰의 에스카레이션과 더불어 高調되어 왔던 Black Nationalism은 美國內에 또 하나의 反體制 要素로서 登場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黑人民族主義는 다른 反體制 運動이 주로 知性과 良心의 判斷 위에서 發生하는 것과는 달리 社會 最下層이라는 黑人 自身의 生活條件에서부터 나왔다는 點이 美國社會 構造의 盲點을 端的으로 表現해 주는 것이다. 마지막 Ⅴ章은 當然히 結論部가 되어야 하겠지만 現在의 狀況에서 活潑히 展開되어 가고 있는 Black Muslims 運動의 將來를 豫測한다는 것은 多分히 實驗的이며 至離의 課題가 아닐 수 없다. 그것은 黑人民族主義가 過漱主義로 계속 發展할 것인가, 아니면 美國의 여러 社會運動이 그러하였던 것처럼 美國社會속에 吸收되고 말 것인가를 斷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여기에 筆者는 Black Muslims의 過漱主義가 「葛藤의 制度化」를 통하여 美國의 社會構造속에 定着할 것이라는 點을 豫見할 수 있는 것이다.;Since the Mayflower had landed on America,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has been mainly composed of European nationalities. Due to their origin, American Democracy which is based on universalism, has grown to offer reference for the national consensus. On the contrary, in Europe nationalism has evolved under direction of Bourgeoisie after French Revolution. Therfore, it is only late this century that "the fact of Negro inequality" in America, which had already dealt as a sociological problem, is compelling most white Americans to confront national crisis in race relations. The purpose of this paper-is to illuminate the backwardness of thinking mode, only if current human mentality still contains the racial prejudice which has entailed ironic contradiction expressed by Negro revolts and struggles for Black ideology and social structure in America. To provide the perspective of history to the study of today's historic Black movement, this first propose the sociological question of Black Nationalism and its aorelation to American Democracy. Chapter Ⅱ reaches back to the slave trade begun in 16th century to show the historical roots of Afro-Americans and the social context in which they have molded "the way out." Chapter Ⅲ recounts the process of Black Nationalism formation and its complexity as an ideology of either protest or accomodation. By analizing the oppressive and discriminative social conditions of the Black, it also tries to justify their request for recognition of their human dignity and their rejection of the philosophy of gradualism, Of necessity chapter Ⅳ is-confined to Black Muslims, its characteristics and social functions and finally its cadence to the political-organizational movements (accelerated as Vietnam War had escalated), Black Muslims, spokesman of the alienated and disillusioned lower-class of colored people in America, shows more fundamental contradiction embedded in American social structure. Amid the revolution which continues with a long future and many unpredictable factors, open-ended perspective upon the direction of Black Nationalism between proponents of two contrasting idologies, radicalism and reformism. To conclude the extremity of Black Muslims will be at least infrastructured within the established framework of American social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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