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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구성의 원리와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Title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와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Authors
지정자.
Issue Date
196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교육과정교육철학민주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中學校 교육과정 發展을 위한 提言 第四章에서는 二˙三章에서 論述한 우리나라 中學校 교육과정 구성의 一般的 原理를 기준으로 現行 우리나라 中學校 교육과정의 실제를 調査 分析하여 그 문제 點을 파악하였거니와 本章에서는 前章에서 얻어진 結果에 對한 向上策을 提示코져 한다. 提言. (一) 民主主義 교육理念에 입각한 학습내용, 학습활동, 학습지도의 장려等을 위하여 (ㄱ) 個人의 능력, 흥미, 人性, 適性 要求 문제等을 基本的으로 調査 分析하여 그것을 교육과정 構成 및 展開에 反影시켜야 한다. (ㄴ) 교과서에 依하여 枯鵡된 학습활동을 지양하고 學生中心의 학습활동을 强化해야 한다. (ㄷ) 學習活動에 있어서 교사의 活動보다 學生의 活動이 위주가 되어야 한다. (ㄹ) 暗記力의 발달보다 思考力을 發達을 助長하는 학습활동이 强化화되어야 한다. (ㅁ) 個人의 特殊 興味를 發見助長하기 위한 多樣한 선택과목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ㅂ) 학습內容의 生活化를 기하기 위하여 劃一的 교과서中心을 지양하고 地域社會의 문제와 資源을 大幅反影하는 方向으로 나가야 하겠다. (二) 理想的 교육과정의 構成과 교육과정의 기능을 發揮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구성者들의 학습에 관한 知識을 길러야 한다. (三) 社會的 要請에 맞는 교육과정 구성을 위하여 社會에 關한 조사, 分析이 各個 學校에서 施行되어야 한다. (四) 敎育目的 피정은 교육行政家 敎師 學生의 民主的 協同下에 피정되어야 한다. (五) 敎育目的은 교육과정 구성에 具體的 示唆를 줄 수 있도록 再檢討되어야 한다. (六) 敎育目的은 必要에 따라 變更할수 있도록 諸般準구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七) 학습경험 선정 및 組織에 있어서 (ㄱ) 경험의 계속性을 유지할수있는 方向으로 時間表배정이 再檢討되어야 한다. (ㄴ) 경험의 系列性을 유지할수 있기 위한 교과서 內容의 再검토가 要求된다. (ㄷ) 경험의 統合性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構成의 형태가 再검토되어야 한다. (八) 敎育과정 構成및 運營의 民主化를 위하여 各學校마다 교육과정 전문위원회나 연구회가 組織되어야 한다. (九) 교육과정에 對한 敎師들의 理解와 責任있는 교육과정 計劃 및 운영을 위하여 徹底한 現職교육이 要請되고 있다. 以上으로 本硏究가 처음에는 目的하였던데로 우리나라 中學校 교육과정 構成의 發展을 위한 向上策을 槪視한 셈이다. 責任있는 民主市民養成을 위한 中學校교육과정의 向上을 위하여 本硏究가 貢獻할수있을바가 極히 적은것으로 생각된바 앞으로 계속되어야할 많은 敎育硏究를 위한 적은 資料나마 될 수 있다면 本硏究者로서는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끝으로 本 硏究를 위하여 아낌없는 指導와 편달을 하여주신 李榮德博士님, 白賢基博士님 車再順 敎授님께 심심한 感謝를 드리오며 本硏究의 主要 硏究 資料인 學校요람 學校계획안 時間表等 自由로히 使用할수있는 편리를 베풀어주신 梨花女子大學師範大學 敎科課程室 請位께 感謝드리는바이다. 4294年 1月 池楨子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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