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서울都市化의 實態

Title
서울都市化의 實態
Authors
李淑姙.
Issue Date
1961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Keywords
서울도시화신촌지역도심지역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以上과 같이 新村地域의 發達過程 都市化의 原因 그리고 그 實態等 三個項目으로 大別하여 新村地域의 都市化를 살펴 보았다. 新村地域의 都市化는 高野史男^④가 論한 大都市型都市化의 形態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 할수있다. 이것은 都市化의 原動力이 되는 Energy가 어디서 부터오는가에 따라서 分類된것인데 이型은 都市內部에 Energy가 郊外로 波及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新村地域은 앞서 말한것 같이 大都市 住宅區의 遠心的인 擴大에 依하여 郊外의 農地林野等을 住宅地化 시키고 드디어 市街地로 發展하게 된것이다. 그러므로 新村의 都市化는 그 Energy가 都心으로 부터 들어오는 것이니 大都型都市化의 形態를 이루고 있음을 알수있다. 이제 都市化의 몇類型을 나누어 보았는데 學校를 基準하여 생각하였다. 勿論 學校만의 힘으로는 都市化力이 弱하나 都市化를 側定하기 에는 좋은 基準이 될것으로 생각하여 學校를 中心으로 新村都市化에 다음과 같은 몇類型을 나누어 보았다. (1) 孤立段階 (鐵道交通 開通以前의 時期) 市街地의 發展이 미치지 않는 田園에 學校가 孤立된 寒散한 景觀과 農村的인 機能을 가지고 있었던 時期를 생각 할수있다. (2) 倂存段階 (鐵道交通開通以後) 역시 市街地外方에 學校가 놓여 있으나 鐵道開通으로 中心部와의 時間과 距離의 短縮과 함께 兩地域의 交流가 繁頻하여지고 차차 住宅이 세워지기 始作하여 學校와 住宅이 倂存하는 景觀을 나타내고 機能面에서는 多分히 都市的 要素를 相當히 包含하고 있다(商工業人口73%) (3) 包圍段階 (뻐-스의 開通 以后) 最初 學校가 市街地 外方에 놓였으나 都心의 膨脹과 市街交通路의 延長으로 市街地化가 나타나 學校를 住宅地나 市街地로 完全히 둘르고 있고 大都市 郊자 住宅區의 發達이 顯著히 나타나고 있다. 以上과 같이 몇類型으로 나누어 보았는데 現在 (3)의 段階에 놓여 있으며 앞으로 大都市 住宅區의 本格的인 發展에 依하여 또한 漢江 第二人道橋의 建設에 依하여 市街地가 더욱 擴張되어 大都市 第三次産業人口의 Bed-area로써 發展하게 될것으로 생각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과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