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0 Download: 0

우리나라 中高等學校 敎育을 爲한 AV Center 設立의 可能性 與否調査

Title
우리나라 中高等學校 敎育을 爲한 AV Center 設立의 可能性 與否調査
Authors
李貞姬.
Issue Date
1964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AV center시청각교육영상매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硏究는 우리나라 中·高等 學校에서 視聽覺敎育을 活發하게 指導하고 施行하기 爲하여 校內 AV Center를 設立하는 것이 어느 程度 可能한가? 하는 問題를 實態調査를 通하여 綜合해 본 것이다. 여기에서 얻은 結論은 다음과 같다. 1. 校內 視聽覺 Center는 財政的인 豫算이 세워지고 學校長의 特別한 敎師들의 關心만 있으면 設立될 수 있다. 2. 筆者가 調査한 86%의 學生이 視聽覺敎育이 效果的이기 때문에 그들의 授業時間에 많은 視聽覺資料를 使用하기를 願하고 있다. 3. 實態調査에 나타난 것을 보면 大部分의 學校에서는 視聽覺 敎材 敎具를 保有하고 있으면서도 利用을 하지 못하고 있다. 4. 學校에서 視聽覺 資料를 많이 使用하지 못하는 理由는 敎材의 貧困과 敎師들의 敎材나 敎具에 對한 知識의 缺如 때문이다. 5. 視聽覺敎育에 關하여 特別한 關心을 가지고 있는 敎師와 學生들의 數가 意外로 많다는 것을 알았다. 6. 視聽覺敎育 Center가 設立되면 이것을 通하여 授業을 改善할수 있다고 생각된다. 以上과 같은 結論을 얻은 同時에 視聽覺 Center 設立을 爲한 몇가지의 提言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文敎部에서는 法令으로 視聽覺敎育 Center 施設 基準令을 發表하고 AV Center 設立을 强力히 推進시켜야 한다. 2. 文敎部나 中央視聽覺敎育院은 學校長을 비롯해서 各 學校의 敎師들에게 特別한 講習을 받도록 機會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3. 敎具 購入時 文敎部에서 各學校에 團體로 購入하도록 協調하여 最小限 施設基準令에 發表되어 있는 設備를 갖추어야 겠다. 4. 內容이 充實한 敎材를 많이 適用시켜 學生들이 授業을 興味있게 하기 爲하여 좋은 敎材를 만들도록 敎材 製作者를 도와주어야 겠다. 5. 視聽覺敎育을 活發하게 進行시키기 爲하여 敎師들은 特別한 關心을 갖고 授業 改善을 爲하여 創意的인 努力을 아끼지 말아야 겠다. 6. 中·高等學校에서는 視聽覺 擔當敎師를 따로 두어 視聽覺 Center에 敎材를 마련하고 學校長의 協調를 얻어 敎師와 學生들이 現場學習에 있어 새로운 敎育方法을 찾는데 積極 努力해야 할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