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學校放送의 效果的 運營을 위한 一硏究

이 論文에서는 現代社會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러 mass media 중에서도 現 韓國社會와 家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이는 라디오를 敎育的으로 利用한 學校放送에 관한 全般的인 硏究를 試圖해 보았다. 本 硏究에서는 라디오가 가지는 敎育的 價値와 機能을 살펴보고 現在 우리나라 學校放送의 現況을 他國과 比較해가며 살펴본 뒤에 그 理論을 뒷받침 할만한 實驗測定으로서 실지로 이 學敎放送이 學習生活에 얼마만한 영향을 주는가 하는 것을 科學的인 實驗測定으로서 調査해 보았다. 以上의 考察 結果, 라디오가 敎育的으로 가지는 價値는 이미 論外의 問題라 할만큼 認定이 되어있고 이는 先進 여러국가의 學校放宋實態를 살펴봄으로서도 능히 알 수 있는 問題인 것이다. 따라서 이 學校放送을 잘 利用한다면 學習의 多樣化는 물론, 敎過課程의 豊富化, 敎師의 補助, 學生의 정서성 함양등 여러 면에서 效果를 걷을 수 있고 재래의 講義式에만 依存하면 學習指導法의 改善에도 퍽 도움이 된다는 것이 結果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學校放送이 처해있는 現況을 둘러 볼 때는 아직도 요원한 느낌이 드는 것이 事實이다. 各敎室內에 비치 되어야 할 受信機의 보급상태도 아직 미비하고 이를 청취하고저하는 敎師들의 熱과 誠意도 아직 不足하다. 따라서 現在 우리나라의 學校放送 運營狀態는 그리 만족할만한 想態가 못되고 있다. 學校放送이 學習生活에 실지로 주는 영향을 알아 본 實驗測定에서는 그 結果로 學校放送을 利用한 實驗集團과 재래의 講義式 敎授를 한 統制集團間의 學習效果나 CR=3.6으로서 P<0.001이 되어 實驗集團이 統制集團보다 平均點數 6.8의 差異로 效果를 거두었다는 것은 確實하며 意義가 있다고 證明되었다. 따라서 보다 效果的인 學校放送의 運營을 위해서는 1. 學校內의 施設整備나 시급히 요구된다. 各級敎室의 受信機의 겸비등도 급선무로 여겨진다. 2. 이들 施設을 利用하여 放送을 聽取할려는 敎師의 熱誠과 態度의 改善問題이다. 귀찮다. 복잡하다는 생각에서 효과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利用하지 않는 敎師를 위해 연수회 개최등도 效果的이지마는 그 보다는 强力한 行政的 조치가 要求된다고 본다. "들으라" "利用하라"는 命令式의 말보다는 보다 强力하고 면밀한 計劃과 組織下에서 수행에 따르는 여러 問題와 節次 등을 고려해서 시행되어야 할 指導가 必要하다. 어느 一部 學校에 대해서만 聽取强要를 하고 어느 一部 學校에 대해서는 묵과하는 式의 不平等的 指度는 效果가 별반 나지 않는다. 全國 내지 서울이면 서울의 全國民學校에 대해서 같은 크기의 힘을 골고루 傾注해야만 하루 빨리 不聽取의 事情이 고쳐질 수 있을 것이다. 3. 흔히 一線敎師들은 學敎放送을 잘 안듣는 理由로 入試問題를 듣다. 그러나 試驗은 항상 相對的인 對決이므로 全國民學校가 다 放送을 들으며 공부해서 또 그런 狀態에서 시험을 치룬다면 이 또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일인 것이다. 入試問題를 理由로 듣다는 것은 구실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면 왜 上級班이 아닌 低學年에서는 聽取不可能인가? 요는 熱과 誠의 문제에 기인하다고 본다. 4. 學校放送의 內容改善이 要求된다. 長期的이며 면밀한 計劃下에 內容과 質의 改善을 위해서 부단한 努力이 필요 하다고 본다. 여기엔 財政이라는 經濟的問題가 難問題로 대두되기도 하지만 이 學校放送의 重要性을 인식하고 거기에 따른 財政補助에 대해서도 當局의 積極的 協助가 시급히 요청된다. 5. 실지로 교실에서 學校放送을 이용할시에 시각보조를(Visual aid material□)를 병행해서 사용함이 효과적이란 點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本 論文을 끝맺음하는데 있어서 資料의 不足, 努力과 時間의 不足 등으로 흡족할만한 硏究를 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안타깝다. 그러나 무릇 모든 學問은 끝이 없는 것이란 명제를 새겨보며 앞으로의 거듭연구를 다짐함으로서 약간의 위로로 삼고저 한다. 그간 이 論文을 위해서 여러가지로 지도와 편달을 아끼지 않으셨던 金恩雨先生님, 胡在淑先生님, 金在恩先生님 이하 梨花女大의 여러 선생님들, 資料收集과 實驗測定에 많은 도움을 주신 中央視聽覺敎育院 여러분들, 창경국민학교 여러 선생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感謝의 말씀을 올리고 싶다.

학교방송; 종합매개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