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聾岩 李賢輔의 漁父歌 改作에 나타난 表現美學 硏究

Title
聾岩 李賢輔의 漁父歌 改作에 나타난 表現美學 硏究
Authors
文鉉雄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Keywords
농암이현보농부가표현미학악장가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고는 농암 이현보의 <어부가>개작에 대한 연구이다. 농암은 <악장가사>에 실려있는 <어부가> 12장을 개작하여 <어부장가>9장으로 하였다. 개작하는 과정에서는 삭제나 변위, 첨가 등의 개작유형을 통해 더 정제된 모습으로 재구성하였으므로 농암의 의식이 많이 반영 되었다고 보아 작품의 내적인 분석에 관심을 기울였다. <어부가>의 서나 밭을 통하여 개작하게된 동기를 살피고 나서 전체적인 개작양상을 보았다. 특히 작품분석을 하면서 개작하는 과정에서 어떤 표현원리를 가지고 개작에 임했으며, 결과적으로 어떤 표현미학적 특징을 갖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폈다. 농암이 <악장가사>소재 <어부가>를 개작하게된 동기는 '진외지의' 와 '어다불륜혹중첩'으로 볼 수 있다. 개작은 물외와 망기를 밑바탕으로 하는 진정한 진외지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어다불륜혹중첩'면을 지양하여 정리하려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농암의 <어부장가>는 소재와 심상의 통일, 시의의 집약화, 구조적 유기성 추구의 표현미학적 특징을 찾아볼 수 있었다. 소재와 심상의 통일을 시킴으로써 시상의 흐름이 자연스러웠으며, 시의의 집약화라는 과정을 통해서는 시의를 확연히 전달할 수 있었다. 구조적 유기정의 추구에서는 완전하지는 않지만 작품 속의 질서를 회복하여 연장체 시가에서 흩어지기 쉬운 주제의 모습을 질서정연하게 구현하는데 기여했다. 세인의 이목에서 사라지던 <어부가>를 농암이 개함으로해서 후대에 <어부가>계열의 작품이 나오게 되는 교량적 구실을 하였으며, 진정한 자연미의 발견자로서, 강호가도의 도창자라는 시사적 위치를 획득하게 되었다.;This report is research for the reform of OˇBuGa by NongAm, HyOˇnBo-Lee. NongAm replaced the twelveth chapters of A Fisher Song in AKchang GASA with the ninth chapters of OˇBuChangGa. This report has focussed in OˇBuChangGa of NongAm. After This report exaimined the motive that came to reform through the preface and the epilogue of OˇBuGa. It represented a total reformed aspect. Especially OˇBuChangGa of NongAm represented preponderantly as some represented aesthetical speciality in the course of the reform. And on the basis of the consideration it has exaimined closely the importance in poems expressed by OˇBuChangGa of NongAm. The motive to reform OˇBuGa contained in AkchangGaSa showed as ChinOˇeChiUˇi and OˇDaBullUˇn or Chungchoˇb. The reform removed and arranged the aspects of OˇDaBullUˇn ChungChOˇb and composed of the ways accepting the truly ChinOeChiOˇi in the basis of MulOˇe and ManaKi. A special feature of represented aesthetics of OˇBuChangGa by Nong-Am was found the unity of the material and the imagine, the integration of poetic opinion and at so was found as the persuit of structural organic matter. Through this reform as AFisherSong disappeared in eye and ear of people has been reformed and people enjoyed it. It has caussed the role of a bridge with the works such as a system of A FisherSong will appear in futural generations. NongAm was approved as a discovorer of a truly natural beauty and the founder of KangHoGa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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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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