濾紙電氣泳動法에 의한 알카리土金屬의 分離

Abstract

□紙電氣泳動法은 예민한 光學的方法을 사용한 종래의 電氣泳動法에 비하여 正確度인 點에서는 좀 모자라는 동시, 操作時 항상 條件이 일정할 수가 없어서 그 移動距離가 엄밀히 말하여 동일할 수가 없으나, 대개의 값은 같은고로 충분히 分析目的에 사용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每回의 實驗에서 mA가 수시로 변하는 것으로도 한 例를 들수가 있는것이다. 호지가 電鮮液을 다량흡수하고 外部溫度가 높으면 MA가 상승하고 낮은 mA의 電流가 흐르도록 하면 이온의 移動距離가 큰 것을 육안적으로도 볼수 있었으며, 또한 호지의 놓은 위치 방법에 따라 현저히 移動距離가 변하는것을 여실히 느낄수가 있었다. 그러므로 正確을 기울여 매번 같은 위치에 놓아야 한다. 筆者는 가능한 限 諸條件을 동일케 하려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다른 數値를 내어, 이것을 평균하여 그 이온의 移動距離로 정하였다. Ⅲ章에 쓴 表에서 보는바와 같이 대체로 移動距離의 크기는 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