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6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玉伊 .-
dc.creator金玉伊 .-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46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46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7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0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710-
dc.description.abstract국 영문초록 수록;東郎 柳致眞은 우리 演劇史上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1930년대 초부터 해방후 1950년대 말까지 작품활동을 계속하였는데, 이러한 그의 활동 시기는 우리의 多難하던 近代 및 現代史의 흐름과 그 脈을 함께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時代的 背景과 作品의 分析을 통하여 東郎의 作家意識의 흐름을 檢討해 보았다. 1930년대에 日帝의 수탈정책으로 우리의 강산이 초토화되었고 民族이 수난을 겪었다. 東郎은 이 時期에 "劇藝術硏究會"를 조직하고, 植民地 治下에서 착취당하고 고통받는 민족 삶에 촛점을 두고 당시의 社會의 構造的 矛盾을 고발, 비판한였다. 그리하여 그는 演劇을 통하여 民族을 啓蒙하고 일제에의 저항의지 民族主義意識을 고취하였다. 그러나 作晶 <소>의 抵抗的 主題때문에 고초를 겪은 후에 그의 저항적인 銳峰이 꺽였다. 결국 日帝에 협조하여 <黑龍江>, <北進隊>, <대추나무>등의 親日的 作品을 남겼다. 이러한 결과에 이르게 된 원인은 일제의 극심한 탄압에 비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抵抗意識, 民族意識 등 東郎의 作家意識이 부족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는 자신 에게 주어진 歷史的 現實에 부단히 도전하여 새로운 가치를 創造하려는 現實克服의 意志를 지니지 못하였다. 그는 그 앞에 놓여진 狀況에 대하여 대항할 수 있는 作家意識의 확립이 미약하였고, 단지 현실적인 제약만을 인정하였다. 그는 어쩔 수 없는 상황속에서 國策劇을 쓰긴했지만, 解放後에 이 작품들을 모두 소각시켜 버렸다. 東郎은 解放後에 日帝末期의 恥辱에서 벗어나 가장 民族主義的인 경향이 강한 작품 <祖國>을 발표하였다. 이는 그가 가장 다루고자 원했던 主題를 작품화한 것으로 이는 그의 作家意識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어려운 時代를 살아온 東郎의 作家意識은 民族主義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時代的 狀況이 변함에 따라 一貫性을 보여 주지 못하였다. 그는 時代皓 狀況으로 인하여 그의 泥族主義的인 作家意識을 관철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日帝末期에 변신의 흠을 남겼던 것이다.;Dong Rang You Chie Jin has written his works from the early period of 1950's. It has the same thread of connection is closely connected with historical change of the day. So this study have an object of studying the stream of Dong Rang's consciousness as writer. That is in the way of connective analysis to a situation of age and his works. In 1930's Dong Rang focused on the exploited and suffered life of our nation under colonical policy and he blamed for structural contradiction of that society. In the early of 1940's he cooperated Japan Imperalism, and wrote pro-Japanese works. The cause of this result is his want of the writer spirit. He don't realize the will that can conquer the reality, that try to create new worth, through he constantly challenge his historical reality. He could not establish the writer spirit that resisted against his circumstance. After Liberation Dong Rang wrote 'The Father land' that shows a tendency to nationalism. It is the ground of his con-sciousness as writer. Dong Rang's consciousness as writer, who had been in the painful period, founded nationalism. But he didn't run through according to the change of historical circumstance. He have a in constant as defect, because of historical circumstance that didn't make his national writer spirit realiz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Ⅱ. 作品을 통해서 본 時代와 作家意識 = 2 1. 日帝時代 (1932 ~ 1940) = 2 1) 時代的 背景 = 2 2) 東郎의 初期作品에 나타난 作家意識 = 5 (1) <土幕> = 7 (2) <소> = 9 (3) <麻衣太子> = 12 2. 日帝 暗黑期(1941 ~ 1945) = 16 1) 時代的 背景 = 16 2) 親日 國策劇과 作家意識 = 19 (1) <黑龍江>, <北進隊> = 21 (2) <대추나무> = 24 3. 解放後의 再出發期 (1945 ~ 1958) = 27 1) 時代的 背景 = 27 2) 作品에 나타난 作家意識 = 29 (1) <祖國> = 30 (2) <自鳴鼓>, <元述> = 32 (3) <痛哭>, <나도 人間이 되련다> = 35 Ⅲ. 作家意識의 흐름 = 40 Ⅳ. 結論 = 51 參考文獻 = 53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4862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유치진-
dc.subject작가의식-
dc.subject작품분석-
dc.title柳致眞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그 作家意識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YOU CHIE JIN : IN POINT OF HIS CONSCIOUSNESS AS WRITER-
dc.format.pagevi, 5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국어국문학과-
dc.date.awarded198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