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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二·九運動期 學生運動에 關한 一考察

Title
一二·九運動期 學生運動에 關한 一考察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IPING STUDENT UNION(1935~1937)
Authors
崔恩珍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학과
Keywords
학생운동12.9운동북평학련항일운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1935년에서 1937년 7·7 蘆構橋事變 까지 抗日民族統一戰線形成時期인 一二九運動期 北平學聯(北平市大中學生聯合會)을 중심으로 하는 北京 學生運動의 展開 過程을 살펴본 것이다. 이를 통해 北平學聯의 학생운동 지도부가 中國共産黨(이하 中共)과 組織과 活動路線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나갔고, 學生運動이 中共의 抗日民族統一戰線戰略에 입각하여 전개됨으로써 民族解放運動의 일환으로 지속되어 나갔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당시, 北京은 日本의 華北分離政策으로 인해 주권 상실의 위기에 처해 있었다. 北京은 何梅協定으로 사실상 南京政府의 관할에서 벗어났으며, 日本에 조종된 일부 중국인들이 '華北自治運動'을 벌여나갔다. 그러나 日本과 당국에 의해 反日的인 言論·出版 集會·結社의 自由가 극히 제한되어 있어서 북경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항일운동이 활성화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中共의 외곽조직이면서 도시대중의 抗日運動의 맥을 잇고 있던 民族武裝自衛會활동을 통해 中共의 정책에 동조하는 左派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北平學聯이 자발적으로 결성되어 항일운동의 기반이 되었다. 北平學聯의 活動은 中共과 관련을 통해 볼 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2·9示威를 시작으로 北平學聯은 民族革命戰爭을 수행하기 위한 민족혁명전선을 결성시킨다는 反日反政府的 노선을 명확히 설정하고 12·16 示威와 南下擴大宣傳團 활동, 非常時期敎育方案실시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단계에서 北平學聯은 學生運動을 華北自治反對運動의 性格을 띤 救國運動차원에서 民族解放運動의 일환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그 실천의 결과, 民族解放先鋒隊라는 左派학생들의 前衛組織을 결성시켰다. 이 民族解放先鋒隊(民先隊)는 이후 北平學聯의 방침을 실제로 추진해 나가는 역할을 하여 北平學聯활동을 지속시키는 핵심부분이 되었고, 中共의 학생 대중 조직으로 발전해갔다. 그러나, 反政府的이고 정치지향적인 左翼세력이 學生運動의 主導權을 획득하고, 이들과 中共이 연계될 것을 우려한 中國國民黨 南京政府와 冀察政務委員會 위원장인 宋哲元등은 학생운동을 위협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탄압을 가하였다. 이러한 외적 탄압은 左派학생들을 과격하게 했고 그 결과 左派學生들은 학생대중에게서 이탈되어 3·31 郭淸追練事件과 같은 극단적 행동으로 나아갔다. 이것은 北平學聯지도부의 조직적 이론적 무능력을 드러낸 사건이었다. 따라서 北平學聯은 학생운동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침의 전환이 필요했다. 1936년 4월에서 西安事件까지 제 2단계 시기에 北平學聯은 北平學生救國聯合會라는 改名과 동시에 中共의 抗日民族統一戰線戰略에 입각한 활동을 전개했다. 瓦窯堡會議에서 抗日民族統-戰線방침을 명확히 한 中共은 上層統一戰線의 결성을 위해 北方局에 劉少奇를 파견하였다. 北京의 學生運動을 중시했던 劉少奇는 이들의 활동에서 나타났던 冒險主義, 閉鎖主義를 제거시키고 上層統一戰線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抗日民族統一戰線의 形成을 學生運動에서 구체화시키려 했다. 北平學聯은 新路線에 입각해 師生合作活動, 학생대중 조직활동 및 宋哲元과 그의 29軍 士兵등에 대한 위문활동등의 다양한 노력을 전개했다. 이를 통해 6·13示威와 12·12示威에서 항일운동의 파고를 높였고 조직적 측면에서도 民先隊가 전국적 조직으로 발전하고 北平學聯의 공개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은 學生運動의 조직과 노선이 中共의 學生運動委員會(學委)의 직접적 영향력 하에 놓이게 되는 과정과 맞물려 이루어지고 있었다. 西安事件 이후, 제 3단계에서 北平學聯은 본격화될 抗日戰을 준비하기 위해 下層統一戰線形成에 주력하게 되었다. 이 단계에서 北平學聯은 左派學生들이 주도하던 기존의 舊學聯과 復興社, CC派, 誠社, 勵志社둥 국민당계 右派學生들이 중심이 된 新學聯으로 분열되었다. 南京政府의 영향하에 처음 주도권을 잡았던 新學聯은 5·4사건 같은 분열 행동으로 학생 대중에게서 이탈되었던 반면 舊學聯은 生活路線(항일운동과 학생의 일상생활을 결합한다는 노선)에 입각한 학생대중활동을 전개하면서 광범위한 下層 統一戰線 결성을 모색하고 본격적인 항일준비를 하여 점차 학생운동의 주도권을 잡아나갔다. 北平學聯은 上海學聯와 달리 활동의 지속성과 전국적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이는 民族解放先鋒隊와 같은 전위조직의 존재, 抗日民族統一戰線이라는 적절한 노선수립으로 인한 것이었다. 여기서 劉少奇로 대표되는 中共의 역할이 주목될 수 있다. 劉少奇는 과격하고 모험주의적인 기존 中共의 大衆運動 방식을 전면적으로 수정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北平學聯의 활동속에서 그 변화의 실상을 살펴볼 수 있다. 즉 북경지역의 中共지하조직의 재건, 전국적 학생조직, 上下層統一戰線성립을 위한 노력은 中共이 國民黨과 협상의 상대로 부상할 수 있게 하는 저변의 힘이 되었다. 이것은 南京政府가 학생 대중을 포섭하지 못한 것과 대조적이었다. 一二九運動期 兆平學聯의 抗日活動은 日帝의 침략에 직면한 半植民地 半封建 중국 사회에서 민족 해방운동의 한 부분으로서, 抗日民族統一戰線形成에 기여한것에서 그 역사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velopment of Beijing student movement from 1935 to 7·7 Lugouqiao-bridge accident(蘆溝橋事變) in 1937. To clarify the character of Beijing student movement as a unitedfront, it was focused on the connection bewteen Peiping Student Union and Chinese Communist Party(CCP). In that time, Beijing was faced to lose its sovereignty. Because of Japanese north china autonomous policy. It was out of the rule of Nanking govement since Ho-Umezu Agreement. Freedom of Press and assembly were severely restricted by Japan and local government. In this situation, left-wing student organized Peiping Student Union as a basis of anti-japanese movement. The process of Beijing student movement divided into three stages. In the first stage, Peiping Student Union led December demonstration and played rural crusade. Through the rural crusade, radical group formed Chinese National Liberation Vanguard(CNLV)(民族解放先鋒隊)and they played prominennt role within the Peiping Student Union. However, the growing leftist elements and their relation to CCP threatened Kuomintang and local officers such as Songzhe-yuan(宋哲元). The supression of Nanking goventment made left-wing students split and ran out of the Peiping Student Union. The representative accident was Guo-ching(郭淸) memorial assembly. The second stage covered from 1936.4 to Sian Incident(西安事變). During the time, the student movement was based on unitedfront of CCP. Therefore, organization and line of student movement were under the direct influence of CCP. Liu shao-chi(劉少奇), huang-jing(黃敬) and many other Communist Youth played leading role in the process. Especially Liu ruled out radical adventurism and set out the anti-Japanese national united front as a present object. He tried to materialize this policy through the student organization. Peiping Student Union. and CNLV endeavored to organize mass student, cooperate with professor. The result of these activities revealed in the 6·13, 12·12 demonstration in1936. After Sian Incident(西安事變), in the last stage, Beijing student movement divided into two camps. The cause of this split was to grasp leadership of student movement, anticipating to realization of anti-Japanese national unitedfront. The new Peiping Student Union. had the initiative from the first phase, but its factional activity like 5·4 accident confronted the common interest of mass student, whereas old Peiping Student Union evolved rational line to comprise mass student and tried to organize unitedfront from below. The historical meaning of Beijing student movement can be sought in pursuing diverse activity as a part of national liberation movement under the half-colony half-feudal chinese society. Especially, the student movement promoted the anti- Japanese national unitedfront of CCP. Compared to Shanghai, Beijing student movement showed its national influence, continuity It resulted from the existence of vanguard group, Peiping Student Union, CNLV and their appropriate policy of anti- Japanese national unitedfr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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