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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리즘에 대한 韓國 消費者의 態度에 관한 연구

Title
컨슈머리즘에 대한 韓國 消費者의 態度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nsumer Attitudes Toward Consumerism in Korea : Focusing on consumer dissatisfaction toward children's wear
Authors
洪貞淑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Keywords
컨슈머리즘소비자마케팅소비자 불만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60年代 이래로 선진국은 물론 우리의 국내에서도 새로운 企業環境要因 내지 마아케팅環境要因 내지 마아케팅環境要因의 하나로서 종래에는 간과되어 왔었던 컨슈머리즘(Consumerism)이 대두되어 이것이 기업에 여러모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컨슈머리즘」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정의가 있으며 아직까지 그 개념이 명확히 확립된 것은 아니지만 코틀러의 정의에 따르면 "販賣者와 관련된 消費者의 諸權利와 세력을 增大시키려는 社會的 運動으로서 점차 그 개념이 확대되어 가는 추세에 있다. 本 硏究의 목적은 컨슈머리즘이 유발됨으로써 기업에 미쳐지는 잠재적 위협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아동복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족을 中心으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응책을 유도해 보았다. 分析結果는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복에 대한 消費者不滿足에 기업불신이라는 요소가 밀접한 영향변수로 작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불만족의 각 유형별로 상이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소비자불만족의 유형 중 구매시스템 불만족이 기업불신과 가장 밀접한 관련(상관계수 0.4813)을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불만족, 기업불신, 정부개입에 대한 신뢰는 교육 및 소득수준동의 변수의 영향도 상당히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교육수준별로 볼 때 특히 고졸층에서 또한 소득수준 면에서 볼 때에는 500,000~690,000원 소득계층에서 기업불신 및 소비자불만족의 정도가 제일 높았으며 그 결과 정부개입에 대한 신뢰도도 가장 컸다. 3) 기업불신과 소비자불만족, 소비자불만족과 정부개입에 대한 신뢰 기업불신과 정부개입에 대한 신뢰간에는 正의 相關關係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불신이 높을수록 아동복에 대한 불만족이 커지며 그 결과 정부개입에 대한 신뢰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아동복업체가 컨슈머리즘의 대두를 해소 내지 완화시켜 정부프로그램에 의한 규제를 받지 않으려면 자발적으로 소비자 불만족 요인을 제거하고 기업조직 구조를 개편하여 소비자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이러한 부서를 통해 소비자의 불평, 불만을 합리적으로 해소시키기 위한 戰略을 수립, 실천해야 할 것이며, 아울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감을 없애 주어야 할 것이다.;Consumerism has interested researchers for many years, but only recently has empirical study been directed toward consumerism. A topology that helps identify basic sources of dissatisfaction would be a valuable aid to businessmen in developing and directing affirmative actions to mitigate the Problems of consumerism. The concept of consumer dissatisfaction provided important insights into the propelling forces behind consumerism. As such it holds considerable promise for assisting businessmen in employing a strategy of positive action rather than reaction. The purpose of this thesis are: 1)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the consumerism and forms of consumer dissatisfaction. 2) to furnish business communities with basic data for establishing the strategy against consumerism. 3) to promote the future research in terms of suggesting the tentative model about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consumerism. And then the following hypotheses are developed. H1 : An enterprise distrust will be positively related to consumer dissatisfaction. H2 : The relationships between an enterprise and each form of consumer dissatisfaction will be different from each other. H3 : The levels of education and income, will be different levels of an enterprise distrust. H4 : An enterprise distrust will be positively related to the trust on government intervention. H5 : The levels of education and income, will be different levels of the trust on government intervention. H6 : Consumer dissatisfaction will be positvely related to the trust on government intervention. H7 : The levels of education and income will be different levels of consumer dissatisfaction. o Establishment of the tentative model The tentative model suggested is as follows. ◁그림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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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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