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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寶培-
dc.creator李寶培-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5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12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7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120-
dc.description.abstract발레리는 전 인생을 자아탐구에 바치며 정신의 극한까지 나아가면서 지성을 추구한 시인으로 그의 시 작품을 동물의 이미지가 보여주는 동물적 상상 체계로 살펴본다는 것은 발레리의 상상력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우리는 동물적 상상력의 체계를 지상계, 천상계, 지하계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발레리 시 작품에 등장하는 동물들은 삶과 현실을 수용하려는 작가의 무의식적 표출이다. 동물 이미지가 표출하는 의미, 특히 뱀은 발레리 의식의 대리물로서 가장 중요한 이미지로 등장하면서 작가의 이중성, 작가의식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동물적 행위인 물음(morsure)은 뱀의 가치를 확고하게 만들며 다른 모든 동물들이 이 물음의 행위를 위해 존재하도록 만든다. 본고는 지상계에서 뱀을, 천상계에서 새와 벌을, 지하계에서 물뱀과 벌레를 살펴보았는데, 뱀의 상승의지는 발레리가 추구한 절대적 가치의 세계를 대변했고, 뱀의 하강의지는 절대적 가치의 세계에 도달하지 못할 때의 어두운 양상을 보여주었다. 천상계의 새는 물음을 행할 수 없어서 좌절할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새의 무능을 대신 맡아 등장하는 벌은 찌름(piqu^re)의 행위로 물음의 행위를 수행한다. 지하계의 물뱀은 스스로의 꼬리를 물며 삶과 죽음이 통합된 원을 그리는데, 이것은 시인의 의식이 도달하게 되는 통합의 세계와 일치한다. 그리고 벌레는 작은 유충의 상태에서 역동적 동물로까지 변해가면서 <숨은 이빨>을 지닌 채 작가의 의식을 떠나지 않는다. 이러한 동물적 이미지들이 보여주는 여러 양상들은 시인의 지성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와 그리고 지성과 감성, 삶과 죽음의 통합에 이르는 시인의 의식과 상상력의 움직임과 일치했다.;Vale´ry est un des poe`tes franc¸ais les plus inintelligibles. Il a consacre´ sa vie a` la recherche de <Moi> et de l'esprit. Le but de cette e´tude est d'e´claircir les mouvements de l'esprit et de l'imagination a` travers des images de l'animal chez Vale´ry. Les images de l'insecte sont ainsi contenues dans le concept de l'imagination de l'animal. Le syste`me de l'imagination de l'animal est divise´ en trois parties. La premie`re partie est Consacre´e au re`gne ce´leste, la deuxie`me au le re`gne terrestre et la troisie`me au le re`gne souterrain. Surtout, l'image de serpent est l'axe principal de cette e´tude. Nous avons constate´ que tous les animaux sont en rapport e´troit avec l'image du serpent a` cause de l'action de morsure. Donc, La morsure est l'action la plus valorise´e et animalise´e chez Vale´ry. La volonte´ ascensionnelle de serpent s'accorde avec la recherche de la valeur absolue(ce`st-a`-dire la poe´sie pure de Vale´ry), et la volonte´ descendante s'accorde avec le retour de la vie animale. Enfin, l'image de l'hydre, qui se mord la queue, s'accorde avec l'harmonie de la mort et de la vie chez Vale´ry. En conclusion, on peut dire que le syste`me de l'magination de l'animal s'accorde avec le travail et l'esprit poe´tique de Vale´r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ⅱ Ⅰ. 서론 = 1 Ⅱ. 동물적 상상력의 체계 = 5 1. 지상계 - 뱀(serpent) = 7 a. 뱀의 상승의지 = 9 b. 뱀의 하강의지 = 19 2. 천상계 = 25 a. 비상하지 못하는 새(oiseau) = 26 b. 벌(abeille)의 찌름 = 40 3. 지하계 = 43 a. 물뱀(hydre)의 통합 = 44 b. 벌레(ver)의 재생 = 48 Ⅲ. 결론 = 53 참고문헌 = 55 Re′sume′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169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Paul Valery-
dc.subject동물적 상상력-
dc.subject불어불문학-
dc.titlePaul Valery 시 작품에 나타난 동물적 상상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tude sur L'imagination de l'animal dans l'oeuvre de Paul Valery-
dc.format.pageiii, 5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불어불문학과-
dc.date.awarded199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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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불어불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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