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4 Download: 0

鴉片戰爭期 林則徐의 經世論

Title
鴉片戰爭期 林則徐의 經世論
Other Titles
Lin Ze-xu(林則徐)'s Jingshilun(經世論) during the Opium War
Authors
김경혜.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Keywords
경세론아편전쟁임칙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論文은 鴉片戰爭期 林則徐의 經世論을 考察하는 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鴉片戰爭期의 中國社會는 對內的으로는 官吏의 腐敗, 軍隊의 懈弛와 鴉片의 盛行으로 인한 財政枯渴 等의 問題가 深化되어 가고 對外的으로는 西方 資本主義 侵略勢力이 날로 거세어져 가는 實로 內憂外患이 極에 達한 時期였다. 이러한 狀況下에서 深刻한 憂患意識을 지니고 內政改革과 西方에 대한 抵抗으로 富國强兵을 이루고자 하는 經世思潮가 興起하게 되었다. 經世의 觀念은 이미 오래전부터 中國에 있었던 것이나 鴉片戰爭期 經世思潮의 興起는 中國이 輕視하였던 洋夷에 의해 國家와 民族 全體의 生存이 威脅당하고 있다는 강한 憂患意識에서 비롯되어 西方의 침략에 抵抗하며 또 한편으로는 西方의 長技를 學習하고자 하였다는 데 그 意義가 있다. 林則徐는 鴉片戰爭期의 대표적인 經世家로서 어려서부터 經世致用의 學問的 影響을 받았으며 官場生活도 經世自勵의 뜻을 中心으로 하였는 데, 특히 欽差大臣이 되어 廣東에서 禁煙運勳을 主導하던 時期에 그의 思想과 政治活動은 가장 빛을 발하였다. 本 論文에서는 鴉片處理 問題에 대하여 弛禁과 嚴禁의 兩論이 激烈하게 대립하던 1838년 부터 鴉片戰爭이 끝나는 1842년 까지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經世論의 發展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는 데, 그 內容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林則徐는 鴉片流毒이 조성한 兵弱銀枯와 商民交因의 위기에 대한 강한 憂患意識을 지니고 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개혁안으로서 嚴禁을 주장하여 外商들의 아편을 몰수, 소각하였으며 중국 법률의 준수여부에 따라 夷商과 夷國을 구별하여 대우함으로써 정상적인 대외무역을 개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금연운동은 중국의 주권, 법률을 수호하고 아울러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것이었다. 2. 禁煙의 구체적인 실천관계를 담당하면서 林則徐는 보다 본질적으로 對外抵抗에 주력하였다. 抗英을 위해 그는 서방의 長技인 船堅砲利와 충돌하지 않으려는 守戰의 방침으로 造船製砲를 추진하였고, 民心可用을 믿어 인민대중을 저항의 주체세력으로 삼고자 하였다. 또한 러시아의 南下野慾을 민감하게 관찰하여 防俄를 주장하며 屯田의 실행으로 邊防을 공고히 하고자 하였다. 그의 저항의식은 중국민족 전체의 공동의 이익을 방어하려는 적극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것이었다. 3. 鴉片戰爭期 中國人들은 장기간의 閉關自守와 中華思想의 영향으로 西方에 대하여 無知한 실정이었다. 林則徐는 금연운동 중 서방에 대해 주시하고 각증 書類들의 번역을 통해 중국이 서방에 비하여 낙후되어 있음을 인정하고 서방 長技인 군사기술을 학습하여 서방에 저항하고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하였다. 그의 서방학습에 대한 주장은 反侵略의 일환인 동시에 중국 근대 최초로 세계를 향하여 눈을 돌리고자 하였다는 진보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다. 林則徐의 經世論은 중국사회를 奇變으로 몰아넣은 鴉片에 대한 憂患意識이 금연 운동 중에 抵抗意識으로 구체화 되었으며 서방을 저항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서방의 장기를 학습하고자 하는 師夷論으로 발전을 이루게 된 것이었다. 林則徐 經世論의 형성과 발전은 바로 鴉片戰爭期 興盛하였던 經世思想의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憂患意識 - 抵抗意識 - 師夷論의 구조속에서 파악될 수 있다.;This is a study on Lin Ze-xu(林則徐)'s jingshilun(經世論) during the Opium War. In the nineteenth century China slipped into downward phase of a dynastic cycle. The symptoms of decline of Ch'ing power appeared in many parts. : the landlord's expropriation of land, the growth of population, the spread of corruption in the civil administration and the continuous rebellion against Ch'ing dynasty. Moreover, the dynamics of European expansion brought to a crisis. Under the circumstances, some gentry-intelligentia (Shidafu: 士大夫) formed Jingshipai(經世派) based on Jinwenjingxue(今文經學) in Jia-Dao(嘉道) period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It was true that the new trend in scholarship and thought was stimulated by the evidences of dynastic decline. This article showed how a representative member of Jinshipai Lin ze-xu(林則徐)'s jingshilun(經世論) developed during the Opium war. First of all, Lin tried to reforme domestic administration. He tried to improve watering facilities, eradicate corruption of officials, and mitigate sufferings of people to secure people's livelihood. Especially, his Jingshilun(經世論) remarkably developed during the Anti-opium Movement. The overflow of opium caused apparent drain of silver so it was generally accepted the fiscal crisis. At canton Commissioner Lin programmed to break up and wipe and the network of Chinese opium importers and distributors and to overcome Chinese financial difficulties by normal trade. The urgent problem was how to capitalize western military superiority. In order to defend against western, Lin suggested 1) to understand western countries 2) to make ships and cannon 3) to use the people as the public power in the war. Lin Ze-xu(林則徐) was a leading official during the Opitum war. His Jingshilun(經世論) was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part of his political thoughts, life-long consistently guiding idea of his political activit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과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