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라자윤 | - |
dc.creator | 라자윤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5T06:08:57Z | - |
dc.date.available | 2016-08-25T06:08:57Z | - |
dc.date.issued | 1961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3029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515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293 | - |
dc.description.abstract | 以上과 같이 筆者는 Record Library에 있어서의 敎育的價値, 效果的利用, Record의 機能 및 特性, 一般事務處理 및 運營管理에 對하여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써내려오는 동안에 筆者는 現代社會는 어디까지나 mechanice의 支配를 받고 그 기계문명이 生産한 視聽覺資料가 現代敎育의 效果를 向上시키는데 必要하다는 것을 재삼 느꼈다. 그러므로 筆者는 各種 大學校에서 現代敎育의 目的을 達成하기 위하여서는 다음의 몇가지를 特別히 고려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고 생각한다. ① 大學全體가 協力하여 視聽覺敎育을 추진한다. ② 大學內에 視聽覺敎育 center를 設置한다. 여기에서는 視聽覺敎育의 質的인 向上을 爲한 Aeminas, 硏究會를 열며 또 視聽覺敎育의 理論, 實際에 對한 講座도 열수 있다. ③ Curriculum을 再編成한다. 過去의 敎科書中心의 Curriculum을 再編成하여 學生의 經驗과 活動中心의 敎育으로 전환시켜 學生의 意慾과 探究心을 자극하여 준다. ④ 經驗과 自發的學習을 提示하는 視聽覺敎材 敎具를 完全히 整備한다. ⑤ 이러한 敎材.敎具를 通하여 完全히 個性化한 學習指導를 한다. ⑥ 地域社會와 끊임없이 연락을 取한다. 以上의 몇가지를 特히 大學當局이나 圖書館運營을 맡은 분들에게 提言하고 싶다. 視聽覺敎育에 對한 關心이 깊어가면 Record Library의 問題는 自然的으로 解決될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이 小論을 끝마치면서 筆者는 앞으로의 우리나라 Record Library의 發展을 빌어 마지 않는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序論 = 1 Ⅱ. Record의 敎育的價値 = 8 1. 視廳覺資料의 位置 = 8 2. Record의 敎育的 價値 = 11 3. Record의 效果的利用 = 20 4. Record의 機能 및 特性 = 25 Ⅲ. Record Library의 運營 = 30 1. 物理施設 = 30 2. Record의 整理 = 45 3. Record의 貸出 = 98 4. 管理 = 101 Ⅳ. 結論 = 104 Appendix = 107 Billiography = 117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2891239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대학도서관 | - |
dc.subject | Record Library | - |
dc.subject | 시안 | - |
dc.title | 大學圖書館에 있어서의 Record Library 發展을 위한 하나의 試案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format.page | 121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대학원 도서관학과 | - |
dc.date.awarded | 1961. 2 | - |